산행,여행 정보

[시즌특집ㅣ펜션&오토캠핑&캠프파이어 송년산행] 캠프파이어 가능한 오토캠핑장 4선

문성식 2011. 12. 27. 15:52
[시즌특집ㅣ펜션&오토캠핑&캠프파이어 송년산행] 캠프파이어 가능한 오토캠핑장 4선

마방민박캠핑촌 고선계곡가 숲속 캠핑장


마방민박캠핑촌은 경북 봉화군 북쪽 현동천의 주류인 고선계곡 안 깊은 곳에 있다. 소천면 소재지에서 태백시 쪽으로 31번 국도를 타고 북진, 명산파크쉼터에서 500m쯤 더 가서 좌회전, 짧은 다리를 건너면 고선계곡 진입로다. 피서철 이외엔 찾아오는 이가 드물다.


마방민박캠핑촌 바로 위(다리 건너 오른쪽)에도 널찍한 숲속 야영장인 마방오토캠핑장이 있다(문의 054-672-6821 관리인 정인성).


주차료 5,000원, 텐트장 사용료 5,000원이며, 전기 사용 시 5,000원 추가. 수도는 따로 없으므로 식수는 김은천씨 집에서 구해야 한다. 상류로 400m쯤 가면 판넬로 지은 집인 두꺼비민박이 있다(문의 054-673-4444).


비록 정식 야영장은 아니지만, 청량산 입구 광석 북쪽 약 2km 지점의 낙동강 동쪽 강변에 위치한 청산농원도 모닥불 야영이 가능하다. 도로에서 거리가 있는 강변을 따라 널찍한 공터가 있어 주차, 야영 모두 편하다(문의 054-672-1463).


▲ 마방민박캠핑촌 위치도

근처 갈 만한 산은 태백산, 청량산 등이 손꼽을 만하다. 안동호 북쪽, 도산면 소재지 근처에는 도산온천(문의 054-856-1335)이 있다. 청량산관리사무소 부근에 식당 겸 민박이 여럿 있으며 가까운 봉성면에는 돼지고기 소나무숯불구이 전문점이 밀집해 있다.


이용요령 마방민박캠핑촌은 텐트 치는 곳과 주차하는 곳을 구분해 두었지만, 차와 텐트를 근접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간이화장실, 수도 등의 설비가 돼 있다. 땅 주인이자 관리인인 김은천씨 집이 야영장 바로 위 둔덕에 있으며, 이 집에서 땔감과 간단한 캠핑용품을 살 수 있다. 한겨울에 수도가 얼었을 경우 이 집에서 식수를 구할 수도 있다(문의 054-672-7362). 야영장 사용료 : 주차료 포함 텐트 소형 1만 원, 대형 2만 원. 장작 한 단 1만 원.


섬진강오토캠핑장 곡성 보성강가의 편안한 소나무숲


섬진강의 지류인 보성강가에 자리한 오토캠핑장이다. 캠핑장은 수수하다. 1만여 평 평지에 소나무와 참나무가 울창하다. 강 건너에 지방도로가 지나지만 차량 통행이 적은 편이라 밤에도 조용한 편이며 개울의 수심이 1m 정도라 물소리도 시끄럽지 않다. 별도의 데크가 없는 자연 숲이며, 나무가 울창해 햇볕을 피할 수 있다. 화장실은 건물이 아닌 천막으로 만든 간이화장실이라 겨울에 이용이 다소 불편하다. 식수대 역시 자연휴양림처럼 반듯한 스타일은 아니다. 시골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수도 시설이다. 시설은 떨어지지만 수수한 자연미와 숲이 좋은 노부부의 캠핑장이다. 캠핑장을 운영하는 최영식씨는 캠퍼들 사이에서 인심 좋고 부지런하기로 유명하다. 야영장을 자주 순회하며 캠핑객들의 불편한 점을 해결해 준다.  캠핑장 옆 저수지는 원래 유료 낚시터인데, 손님이 적은 가을과 겨울에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낚시터라고 해도 방사한 지 7~8년이 지나 거의 자연산이라고 한다. 


▲ 섬진강오토캠핑 위치도

심산(765m)은 캠핑장 동남쪽에 있다. 캠핑장에서 2km 떨어진 수곡2구회관에서 다시 2km를 오르면 등산로 입구에 닿는다. 3km를 오르면 삼산 정상에 닿고 온 길을 되돌아 하산하면 된다. 삼산 오름길에는 편백나무숲이 있어 좋고 정상에서의 동쪽 구례 풍경도 시원하다. 능선을 종주해 비래봉으로 이어갈 수도 있으나 길이 희미하고 볼거리가 없다.


이용요령 텐트 한 동 1만5,000원. 전기 사용료 5,000원. 참나무 장작 한 단 1만 원. 캠프장 공용 화로대가 4개 있으며 선착순 무료 대여해 준다. 예약은 전화로 가능하다. 주소 전남 곡성군 목사동면 구룡리 389번지. 문의 061-362-8466.
참고로 석곡면은 돼지고기가 유명하다. 읍내 정육점에서 삼겹살이나 목살 등을 사서 화로에 구워 먹으면 별미다.


운악산캠핑촌 포천 운악산 서쪽 아름드리 송림 지대


운악산 서쪽 기슭의 운악산캠핑촌은 구리시와 포천시 일동을 잇는 47번국도 변에 위치해 접근이 용이하다. 특히 아름드리 소나무가 숲을 이룬 지대에 데크가 조성돼 캠핑과 삼림욕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단, 국도변에 위치해 차량 소음을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한다.


데크와 맨바닥 캠프장 2개소로 나뉘어 있다. 단, 데크가 10개 밖에 되지 않아 특히 여름철이나 가을철에는 예약이 쉽지 않다. 각 데크마다 조명등 2개와 콘센트가 설치돼 있다. 데크 맞은편 건물에 온수가 나오는 샤워장과 화장실, 개수대를 갖추고 있다. 데크 옆에 식수대가 마련돼 있으나 겨울철에는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 물을 끊어놓는다. 모닥불은 화로대의 경우 받침이 있으면 데크 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데크 앞 땅바닥에서 사용해야 한다. 또한 야영장 아래쪽에 축구장과 족구장이 들어서 있어 단체 캠핑 시 다양한 놀이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포천 운악산캠핑촌 위치도

운악산자연휴양림이 약 2km 떨어져 있다. 운악산자연휴양림~운악사~망경대 능선~서봉~대궐 터~운주사 산행은 약 4시간 걸린다. 약 1,3km 떨어진 길원목장 입구에서 대안사~동봉~서봉~망경대 능선~운악사~휴양림을 잇는 코스는 4~5시간 걸린다.


이용요령 야영데크는 성수기 5만 원, 비수기(11~2월) 주말 3만 원, 주중 2만5,000원(전기 사용료 포함)씩 받는다. 참나무 장작 한 박스당 1만 원씩 받으며 화로대도 5,000원씩에 빌려준다. 텐트도 대여한다(가격 미정). 예약은 홈페이지(www.campingchon.kr)를 통해 받는다. 주소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학현리 1156번지, 문의 010-4005-7778.


영월 우리들캠핑장 구봉대산 오르고 모닥불도 피우고


영월 법흥사 계곡의 최상류에 위치한 우리들캠프장은 대규모 동호회 행사도 치를 수 있을 정도로 큰 규모를 갖춘 곳이다. 캠핑 사이트는 길쭉한 형태로 계곡을 따라 조성되어 있다. 펜션 건물 바로 왼쪽에 넓은 송림이 펼쳐져 있는데, 이곳이 사이트를 구축하기 가장 좋은 장소다. 소나무는 그리 크거나 울창한 편은 아니지만 따가운 햇볕을 피할 수 있을 정도의 그늘을 만들어준다. 펜션이 있는 지역 반대편, 즉 다리를 건너자마자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면 나타나는 숲에도 캠핑 사이트가 조성되어 있다. 양쪽의 규모는 비슷한 편으로 모두 합해 최대 200팀 이상을 수용할 수 있다. 캠핑장의 편의시설은 수준급으로 가로등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야간에도 불편함 없이 활동할 수 있다. 가로등에 달린 전기콘센트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펜션 뒤쪽의 온수가 나오는 샤워장은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다. 농작물을 수확하는 농장 체험 이벤트와 겨울 눈 터널 만들기 등의 행사도 연다. 구봉대산 산행기점인 법흥사 일주문까지 도보로 3분 거리다.

▲ 영월 우리들캠프장 위치도
이용요령 중앙고속도로 신림IC → 주천 방면 88번 도로 → 주천에서 법흥사 이정표를 따라 이동 → 법흥계곡 입구 호야지리박물관에서 7.5km 지점. 신림IC에서 29km, 50분 소요. 영월군 수주면에서 들어갈 경우 법흥사 입구 삼거리 직전 오른쪽으로 계곡 건너편에 위치. 편의시설로는 개수대, 온수샤워장, 화장실, 방갈로(7동), 펜션, 매점(장작 판매 1단 1만 원) 등이 있고, 족구장과 체험농장의 부대시설을 운영한다. 이용료는 팀당 2만 원(비수기), 성수기 미정. 주소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 181번지. 문의 033-374-1746, 011-1746-0700. 카페 주소 http://cafe. daum.net /wooridleca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