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 상식

냉대하

문성식 2011. 5. 20. 20:46

냉대하의 발병 원인

1) 많은 스트레스와 운동부족으로 뚱뚱하고 배가나온여성.
2) 비위장이 약하고 손발이차고,아랫배가 냉한여성.
3) 살뺀다고 이상한약을 먹거나, 지나친 체중감소로 원기손상
4) 멋 낸다고 짧은 스커트와 지나친 노출로 찬기운에 하초손상 
5) 많은인공유산으로 자궁의 손상.
6) 외음부의 청결유지 불량.
 

 

냉대하시 가정에서 해줄 요법

  

1) 사상자와 고백반등분 분말을 환으로 만들어 음문에 삽입.

2) 오수유나 약쑥을 끓여서 증기를 쐬거나,씻어준다.

3)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데, 마찰요법이나,찜질요법 및 조깅과같은 가벼운
하체운동이 매우 효과적이다.

4) 약쑥,생강,대추를 함께 넣어 차로 끓여 장복하면 여성의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아주 좋다.

5) 찬음식,음료수,쥬스,과일,되지고기,밀가루음식 등을 삼가할 것.

6) 과로를 피하고, 외음부 청결, 주부는 부부관계 삼가할 것.

7) 여자어린이가 냉이 있을 때 한의원에 꼭 문의할 것.

 

냉대하의 주의사항 1) 찬 음식을 피하고, 음료수,쥬스,과일,돼지고기,밀가루음식등을 많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과로를 피하고, 외음부를 청결하게 하고, 주부는 부부관계가 재감염에 관계가 있으니 삼가고 근심,걱정 및 스트레스에서 해방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요즘에 여자 어린이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데, 어른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면 됩니다.

 

냉대하에 대해 자주 물어 보는 문의 모음
문1)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요즘 냉이 많아요" ."냉대하가 심해서 냄새가
많이나요." 하고 호소를많이 하는데 여기서 냉대하는 어떤것입니까? 

답1) 

冷은 찬 것을 말합니다. 즉 신체 전반적으로 위장 기능이 약하고,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찬 虛冷한 현상을 말하며, 대하는 여성생식기로부터 분비되는 분비물을 통칭하는 것입니다. 고로 내몸이 차므로 해서 생식기 분비물에 이상이 나타나는 것이 요즘 냉대하, 냉증이라고 하는 병이지요.

코가 찬기운에 感하게 되면 콧물이 나듯이, 아랫배가 찬기운에 감하게되면 腸에서는 설사가나고, 자궁, 질에서는 냉대하가 나오지요. 한마디로 말하자면 아랫배가 冷한 원인으로 해서, 그결과로 대하가 생긴다고 보지요. 증상으로는 팬티가 불결하고, 냄새가나며,힘이 없고, 엉치가 뻐근하며,허리가 아프기도 하고, 불감증 및 성욕감퇴가 옵니다.

오래방치하면 암등 악성질환으로 진행될수도 있음니다.

문2) 냉대하는 어떻게 생기지요?

답2) 

우리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으로서 자연의 이치에 따라 질병을 진단하고치료하고자 하는 것이 한의학입니다. 고로 대하증을 자연에 비유하자면 도랑에 물이 여러 원인에 의하여 순조롭게 흐르지 못하게 되면 물이 고이고찌꺼기가 쌓여서 썩게되는데 이때 파리,모기,곰팡이 세균등이 생겨나서 물이더러워지고,부글 끓어서 끈적하고 벅벅하게 되는데 이가 곧 자궁, 질 부위에서일어나면 바로 냉대하증이 아니 겠습니까? 

즉, 인체의 하복부가 특히 자궁,질부위가 냉해져서 氣血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그곳에 부패가 잘 일어 나겠지요. 이때 살충제로 파리,모기, 곰팡이만 죽인다고 해서 그 부위가 정상으로 되겠습니까? 그 물의흐름을 순탄하게 하여 오염된 부위를 깨끗하게 해주므로 해서 저절로 파리, 모기, 곰팡이는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이게 바로 한방치료의 理致입니다.

문3) 여학생과 아가씨들보다, 아주머니와 가정주부들에게 더 많이 생긴다는데 어떤 이유가 있습니까? 

답3)

양방적 측면과 한방적 측면에서의 두 가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양방적 측면에서 보면 보통 여성의 질내 환경은 약 PH4.5 정도의 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원인 즉 나이가 들어 어른이 되면 과다성관계와 出産 膣의 노화로 질내 산성도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세균(트리코모나스 질염)과 곰팡이(칸디다균)류등의 감염이 쉽게 되어 異常분비물이 생기게 됩니다, 그게 바로 帶下症입니다.

한방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 원리에 대해서는 앞에서 말씀드렸고, 사람이 나이가 들어가고, 건강이 약해지고, 생명력이 떨어지면, 순한 장애가 오게 되고, 하복부가 차가워지게 되어, 냉증과 대하증이 더 잘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문4) 요즘에 냉대하의 발병이 점차 많아지고,치료해도 재발이 잦은데 그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답4) 

오염된 부위에 모기,파리만 쫓는다고, 청결하게 되지 않듯이,항생제로 세균만 죽인다고 그 병소가 깨끗하게 되겠습니까? 아랫배가 냉한 것을 그대로 두고 세균,박테리아만 죽인다고 그 부위가 정상으로 되겠습니까?

항생제를 한방적 사고로 보면 아주 冷寒성질의 약제입니다. 발병하여 쓰고, 재발해서 또 쓰고 자주 쓰게 되면 점점 신체는 더욱 차게 되어 질병의 악순환은 반복될  입니다. 오염되고 더러운 곳에 물을 잘 흐르게 하여 깨끗하게 씻어버리면 리,모기가 사라지듯이 하복부 즉 자궁,질부위를 따뜻하게 해주어 기혈순환이 왕성하게 되면 세균이 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이게 한방적 근본 치료법이지요. 

특히 요즘 여성들은 멋을 내는데 관심이 너무 많이 짧은 스커트와 지나친 노출로 신체를 冷하게 하며, 또 살뺀다고 이상약을 먹거나 지나친 체중감소로 인한 신체기능의 저하와 복잡한 현대 문화로 인한 스트레스 및 운동부족으로 증가되는 추세입니다.체질로는 뚱뚱하고 배가나온 사람과, 위장이 약하고 평소 손발이 냉하고 길쭉하게 생긴 사람에서 많이 생깁니다.

문5) 냉,대하증은 남자들에게는 생기지 않습니까?

답5)

물론 생김니다, 남자들에게 이와 같은 원리로 생기는 질병은 그 형태가 좀 다른데 帶下症이라고 하지 않고 疝症이라고 하지요. 그 특징은 아랫배가 깐깐하게 아픈 증상을 보이지요.

문6) 한방적 치료법과 주의사항은 어떻게 됩니까?

답6)

감염으로 발생되든, 신체기능의 저하가 원인이든, 일단 인체의 생기를 먼저 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염증이 심하고, 냄새와 누렇게 점도가 심하면, 황연, 치자 황금, 복령, 초룡담등으로 습열을 제거해주면 거의 치료가 잘 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