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4. 행복한 결혼 생활의 특징
건강한 결혼 생활을 위한 지침을 알지 못함으로써 결혼 생활에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면 '건강한 결혼'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건강한 결혼에 대하여 데이빗 필드(David Field)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각자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고 각자의 완성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기로 헌신한 두 사람, 다시 말하면 건강한 결혼 관계는 두 사람이 상대방의 행복에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그것을 위해서 열심으로 헌신하는 관계를 의미한다".
아울러 데이텟 필드(David Field)는 결혼 생활이 건강할수록 다음의 일곱 가지 특징들을 명확하게 보여줄 것으로 말하고 있다.
또한 그 특징들은 결혼 생활의 유형들을 평가할 때 그 준거로 사용할 수 있는 항목들로 열거할 수 있음을 말하면서 그 특징 중 하나라도 결여되면 결혼 생활을 참으로 고통스러워 질 것으로 말하고 있다. 그 특징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
부부가 시간을 함께 보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다.
여기에는 '계획 것'과 '임의적인 것' 모두를 뜻한다. 계획된 것은 계획된 휴가, 주말 계획, 데이트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간은 부부가 그들의 관계를 정규적으로 보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임의적인 것은 식사가 끝난 다음 부엌에서도 가질 수가 있다. 서로 도와 가면서 접시를 닦거나 아니면 함께 직장에서 돌아올 때나, 천천히 쇼핑을 하면서 가질 수 있는 시간이다. 이 시간은 서로에게 감사를 표하는 시간이며 각자의 삶의 세부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시간이다.
결혼 관계라고 하는 것은 남편과 아내가 진정한 의미를 지닌 만남을 지속하지 않고서는 결코 그 건강을 유지할 수 없다. 이러한 만남은 결혼 근육을 단련시켜 준다. 부러진 팔다리에 깁스를 해 놓으면 그쪽 근육은 쓰지 않기 때문에 기능이 위축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결혼 관계의 근육은 부부가 함께 하는 시간의 훈련을 하지 않으면 퇴화해 버린다.
우리 사회가 너무 분주하고 빠른 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부부가 함께 하는 시간은 결코 자동적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부부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그 많은 해야 할 일들을 제쳐 두고 특별한 주말이나 데이트를 따로 떼어놓을 때만 가능하다.
덧붙여서 그들이 함께 하는 임의의 시간들을 찾게 되면 그들은 중요한 시간의 이익을 보는 것이다. '함께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과 함께 있기를 원하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부부는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이 그들이 그 시간을 실제로 향유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는 부부들은 함께 있는 것을 솔직하게 즐긴다. 그들은 마치 거대한 자석과도 같아서 서로를 각자의 자력장으로 끌어당긴다.
유능한 결혼 치유자를 포함해서 그 누구도 그와 같은 자력을 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자력이 일어난다는 것을 안다. 함께 있는 것을 즐기고 그런 시간 계획을 새우는 부부들은 그들 의 관계에 있어서 보다 행복하고 건강함을 누린다.
2) 영적 생활의 강조
하나님이 계시고 그분께서 그들의 삶 속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신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부부들은 보다 건강한 결혼 생활을 영위할 가능성이 더 많다. 그들은 그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이 역동적으로 살아 역사 하신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식으로 살고자 노력한다. 간혹 이것은 그들 자신을 변화와 개인적인 발전 과정에 넣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자 하면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의해서 날마다 도덕적인 행동에 영향을 받아 가족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서 친절하고 이기심 없고, 협력하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게 된다. 이렇게 영적인 것을 강조하다 보면 개인의 차원을 넘는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행 위에 대한 공통적인 기준이 선다.
다시 말하면 그들 부부는 둘 다 자신들의 영적인 원칙들을 실생활에서의 행동 지침으로 삼는다. 여기서 이러한 영향력이 그들에게서만 끝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기여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두 사람이 동일한 영적 가치 체계를 갖고 있지 않고, 영적인 활동에 함께 참여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어려운 상황에 보다 쉽게 상처를 입는다. 간단하게 말하면 영성은 결혼 생활과 관련해서 개인의 가치관 형성에 있어 심각한 역할을 한다.
자기 회생과 용서는 대부분의 영적 가치 체계의 핵심이며, 이것은 결혼 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다. 이것은 영적 생활을 중심으로 하지 않는 부부는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영위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영성을 강조하는 생활 유형을 따르는 사람들은 그것이 동질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반이 되기 때문에 보다 기능을 잘 발휘하게 된다.
두 사람이 그리스도에게 헌신하고 그분을 기쁘시게 하고자 할 때, 그들의 결혼 생활은 넘치도록 풍요로울 것이다. 이것은 한 사람이 모든 영적인 문제에 있어서 상대방과 정확하게 동일한 신앙을 가져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그리스도처럼 되기 위해서 노력한다면 그들은 상대방을 최고로 생각하고. 자신을 방어할 필요가 없으며 서로가 하나님 앞에서 동등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잠재적 가능성을 갖게 된다.
성경은 결혼 관계의 기초가 되는 근본적인 그 구조에 대한 지침을 제시해 준다. 이 근본적인 원칙은 결혼의 영속성과 동반자 관계, 서로의 역할과 책임들을 포함하며 모든 부부들에게 모델로 제시된다. 이 구조는 부부들을 보호해 주며 그들이 탈선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이러한 지침을 가진 모든 결혼 생활은 저마다의 독특한 표현 양식이 있다.
결혼에 대한 영적인 지침에 대한 그 원칙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지만 각각의 결혼 생활에서 다른 형태로 보충된다. 자기 아내에게 사랑을 보여 주기를 원하는 두시람-이것은 성경에 나와 있는 원칙이다-은 각기 다르게 그것을 표현할 수 있다. 한 사람은 꽃을 선물하고 밤에 같이 외출함으로써 자신의 사랑을 표현할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사람은 아이들을 돌보아 줌으로써 아내가 자유롭게 시장을 보러 나가게 해줄 수 있다. 이 두 가지 방식이 모두 적절한 사랑의 표현 방식이다.
출처 :Joyful 의뜰 원문보기▶ 글쓴이 :Joyful
'남과 여,가정,부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3 - 1 (0) | 2011.02.06 |
---|---|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3 - 2 (0) | 2011.02.06 |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4 - 2 (0) | 2011.02.06 |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5 - 1 (0) | 2011.02.06 |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5 - 2 (0) | 2011.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