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여,가정,부부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5 - 1

문성식 2011. 2. 6. 01:59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5. 행복한 부부관계를 위하여

1) 남편을 위한 아내의 사랑

(1) 아내에게 충실한 남편이 되게 하는 법
① 남편에 대한 존경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 사이에는 존경의 법칙이 있다. 즉 인간은 자신을 존경하는 사람에게 끌리며, 자신을 경시하는 사람에게 불쾌감을 갖게 된다. 존경은 남자들이 가장 바란다. 그리고 그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이다. 성경이 아내들에게 자기 남편을 경외하라고 명하는 이유는 이 때문일 것이다(엡5:33). 사도 베드로는 아내가 남편에게 순복할 때, 그를 영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벧전3:1-2).

성경에서 경외 또는 존경이라는 말은 다른 사람을 높이 우러러보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두려워한다"는 말은 우리의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분이 곧 하나님이시며 그분이 우리의 지체의 근원이시라는 의미이다(잠9:10). '경외', '존경', '공경', '두려워 함' 등은 모두 유사한 말로서 다른 사람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것을 뜻한다(롬12:10).

다음의 질문은 남편이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그 밖의 다른 관심거리에 몰두하듯이 자신이 아내와 함께 많은 시간을 가지려 하지 않는지 그 이유를 밝혀 줄 것이다.
당신은 남편보다 다른 사람, 예를 들면 목사님이나 자녀들의 선생님, 또는 다른 남자를 더 잘 이해하거나 존경하지는 않습니까? 그럴 경우 남편은 무의식 중에라도 마음과 상처를 입을 수 있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간에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곧 남편 앞에서 다른 사람을 더 추켜세우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당신은 남편에 대해 다른 누구보다도 더 잘 이해하고 있음을 확신시켜 주거나 아니면 남편이 당신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보여 주고 있기 전에는 남편 앞에서 다른 사람을 추켜세우지 말아야 한다.

당신은 남편의 능력, 성격, 활동성 등에 대해 무시하거나 비난하지 않습니까? 만일 당신이 자녀들이나 남편의 친구들 앞에서 이와 같은 행동을 한다면 그 결과는 치명적일 수 있다. 오늘날 군대에서도 이와 같은 사실을 중요하게 여겨 철저한 교육을 시키고 있다. 즉 지휘관들의 경우, 다른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사병의 성격이나 능력에 대해서 경시하는 행위는 금물이라는 것이다.

②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부정적인 생각 특히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삶에 대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된다. 우리가 어떤 문제에 대해 어떤 식으로 대하는가 하는 것은 그 문제 자체보다는 우리의 감정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말로 자신을 질책하는 경향이 있다.

"나는 착하지 않아." "나는 실패자야." "나는 올바른 일을 할 수 없어." "그는 나를 좋아하지 않아." "이 사람은 나를 미친 사람으로 취급할 거야." "나는 완전히 속을 다 드러내 보였어," "당신은 내 마음을 상하게 했어." "나는 이 일 때문에 피곤하고 병이 날 지경이야."

이 모든 말들은 부정적인 태도를 초래하게 되는 좋지 못한 측면만을 중시하고 있는 것들이다.
우리가 항상 이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만을 할 경우 그 결말은 좌절과 낙망, 의기소침일 뿐이다.
대개의 경우, 낙담과 의기 소침이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생각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만일 우리가 아침 9시부터 "나는 착하지 않아", "나는 실패자야" "그는 나를 좋아하지 않아"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면 우리는 아침 11시경에는 이미 낙심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의 감정은 우리의 생각이나 행동에 좌우되기 마련이다. 만일 우리의 생각이나 행동이 긍정적인 것일 경우, 우리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기분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잠언 기자는 이런 말을 하고 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그가 너더러 먹고 마시리라 할지라도 그 마음은 너와 함께 하지 아니함이라".

③ 외모보다는 내적 미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
남자든 여자든 간에 자신의 내면을 가꾸는 것보다는 외양을 가꾸는 것에다 많은 시간과 힘을 쏟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여자들은 외모상 남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하려 한다. 그러나 외면적인 아름다움은 단지 남자의 눈을 끌 뿐임에 반해 내면적인 아름다움은 그의 마음을 사로잡게 한다(벧전3:1-6).

④ 남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알고 채워 주도록 힘쓴다.
남자들이 일반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첫째, 남자들은 사랑을 받기를 원한다.
만일 남편이 혼자 살기를 좋아하였다면 결혼하지 않았을 것이다.
모든 남자들은 자신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 자신을 위해 주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그는 자신이 무슨 일을 하든 상관없이 자신을 이해해 줄줄 아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여자인 아내와 마찬가지로 역시 참된 사랑을 필요로 하고 있다. 바로 이것이 성경에서 아내들에게 자기 남편을 사랑하라고 명하는 이유이다(딛2:4).

둘째, 남자들은 이해와 인정을 받기를 원한다.
남편은 당신이 아무리 본심을 숨기려 들어도 자신을 어떤 식으로 피하고 있는지를 알아차리기 마련이다. 당신은 결혼한 이래 지금까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다. '내가 언젠가는 남편을 변화시키고 말거야.' 그러나 미안하지만 그러한 자세로는 남편을 변화시킬 수 없다.

아내는 남편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런다고 해서 남편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한 채 그의 부정적인 측면을 그냥 내버려두라는 말은 아니다. 남편이 어떻게 하면 아내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에 대하여 가르침 받기 원한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아내는 그러한 남편의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셋째, 남자들은 자신의 조언이 받아들여지기를 원한다.
만일 다음 항목 중 긍정적인 반응에 나와 있는 대로 행한다면 남편은 당신이 자신의 조언을 기쁜 다음으로 받아들이는 줄로 믿을 것이다.

⑤ 남자들은 자신의 진가를 인정받기 원한다.
남편은 경제적으로 가족을 부양하는 자신의 역할이 막중하다는 사실을 인정받기를 원한다. 그러한 남편에 대한 이해를 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내가 직장에서의 그의 성실성과 신실성에 대해 감사를 표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가 벌어다 주는 수입으로 가정을 꾸릴 수 있게 되는 것에 대하여 감사를 표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남자들이 그러하듯 아마 남편은 경제적으로 가족을 부양할 뿐 아니라 사소한 일에 있어서까지 아내를 도와주고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아내의 심부름을 들어주거나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쓰레기통을 비워 주곤 한다.
남편이 어떠한 일들에 있어서 아내를 도와주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지 목록을 작성해 본다. 그리고 가능한한 그 모든 일들에 대해 감사한다.
남편은 자신의 역할 곧 크고 작은 모든 일에서 가족의 필요를 채워 주고 있음을 인정받을 경우, 그는 한층 더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다. 그 결과 남편은 자신을 그토록 인정해 주는 아내를 보다 더 사랑하게 될 것이다.

 

 

출처 :Joyful 의뜰 원문보기   글쓴이 :Joyf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