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갱 / 어디쯤 가고 계시는지요?
지난 토요일 아침, 고갱 전을 보러 갔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 때문에 매표소 앞에서 발걸음을 돌렸던 터라 여유 있게 볼 계획으로 개관 시간 전에 도착했지만 저만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가을 아침 햇살 아래 이미 입장을 기다리는 줄이 길게 만들어져 있었고 저를 포함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치열함’을 또 한 번 보게 되었습니다.
황색 예수가 있는 자화상 Self-portrait with ‘Yellow Christ’, oil on canvas, 1889
고갱에 대한 작품은 이미 많은 분들이 소개했기 때문에 저는 고갱에 대한 일생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자 합니다. 한편으로는 대단했고 한편으로는 쓸쓸했던 그의 인생이 전시장을 걷는 내내 제 머릿속에 맴돌았습니다.
가을 풍경 Autumn Landscape, 65x101cm, oil on canvas, 1877
고갱의 아버지는 열혈 공화주의자이자 신문기자였고 어머니는 페루인의 피가 섞인 혼혈인이었습니다. 나폴레옹 3세가 정권을 잡게 되면서 고갱의 가족은 프랑스를 떠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로서는 일종의 정치적 망명인 셈이었죠. 그러나 고갱의 아버지는 아내의 근거가 되는 페루 라마로 가는 배에 올랐다가, 그만 배 안에서 숨을 거두고 맙니다. 고갱이 태어난 지 겨우 18개월이 된 아이였을 때였습니다.
한 집안의 가장(家長)이 가져야 할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에 대한 책임입니다. 집에 돌아와 옷을 벗을 때 그 속에 스며 있던 눈물과 한숨이 뚝뚝 떨어져도 식구들에게 내색하지 않는 것은 책임감 때문이지요. 그렇게 본다면 고갱은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배울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그의 인생에서 가족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오니 마을 입구 Entrance to the village of Osny, 59.5x 73cm, oil on canvas, 1883
일곱 살이 되던 해 고갱은 프랑스 오를레앙으로 돌아옵니다. 어려서 살았던 페루에 대한 기억은 그의 머릿속에 깊게 자리를 잡았고, 훗날 그가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게 되었던 원인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제 기준이지만 유년에 대한 순간순간의 기억은 마치 사진처럼 남아 있어서 몸은 아니어도 마음은 늘 그곳으로 달려가게 합니다.
천사와 씨름하는 야곱 Jacob wrestling the angel, 73x92cm, oil on canvas, 1888
열일곱 살이 되던 해 고갱은 선원이 됩니다. 몸 어디엔가 자리를 잡고 있던 새로운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기에 당시에 선원만큼 좋은 직업도 없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이곳저곳을 다니던 고갱은 어머니가 죽으면서 선원 생활을 정리합니다. 파리에 자리를 잡은 그는 어머니의 친구 소개로 증권거래업소의 직원이 됩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긴 고갱은 덴마크 출신의 메테 소피 가트와 결혼을 하는데 고갱이 스물다섯, 가트가 스물세 살이었죠. 둘 사이에 아이는 다섯이나 두었지만 행복한 부부 사이가 아니었던 것을 보면 아이가 많다고 꼭 사랑이 많은 것은 아닌 모양입니다.
안녕하세요 고갱 씨 Bonjour Monsieur Gauguin, oil on canvas, 1889
취미 삼아 그림을 그리던 고갱은 인상파 화가들의 스승인 피사로의 지도를 받게 됩니다. 그렇게 편하게 흘러갔을 고갱의 인생이 거대한 변화를 맞게 된 것은, 그가 일하고 있던 주식시장의 폭락 때문이었습니다. 경제난이 닥치자 파리를 떠나 식구들을 데리고 지방으로 이사를 갔던 그는 다시 처가가 있는 덴마크로 거처를 옮깁니다. 고갱은 화가가 되기로 결심을 하고 식구들을 남겨 놓고 혼자 파리로 돌아옵니다. 파리에 돌아 와서도 그의 빈곤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모퉁이의 세 브르타뉴 여인 Breton woman at the turn, 91x72cm, oil on canvas, 1888
브르타뉴는 프랑스이지만 나머지 프랑스와는 다른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많은 화가들이 브르타뉴로 몰려들었지요. 고갱도 브르타뉴의 퐁타방에 자리를 잡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이 무렵 고갱은 인상파 화풍이 지나치게 빛을 강조하는 바람에 본래의 형태를 왜곡시킨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확실한 윤곽과 원색들로 이루어진 이른바 종합주의가 탄생하게 된 것이지요
해바라기를 그리는 빈센트 반 고흐의 초상화
Portrait of Vincent van Gogh painting sunflowers, 73x 92cm, oil on canvas, 1888
황색 예수 Yellow Christ / oil on canvas / 1889
1년간 파나마와 남태평양을 돌아보고 온 그는 그 유명한 ‘고흐와의 잠깐 동거’에 들어갑니다. 지금 보면 두 사람 모두 보이지 않는 영혼의 상처를 가지고 있었지만 끝내 서로의 상처를 쓰다듬어 주지는 못했지요. 퐁타방으로 돌아온 고갱은 마침내 1891년 타이티로 떠납니다. 원시의 생명력이 그를 구원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있었겠지요. 그 후로 죽을 때까지 고갱은 사람의 손길이 가능한 한 덜 닿은 곳을 찾아다닙니다. 그곳에서 제작한 작품을 가지고 파리에 돌아와 전시회를 여는 일도 있었지만 더 이상 도시는 그가 있기 어려운 곳이 되었습니다.
세 명의 타이티 인 Three Tahitians, 73x94cm, oil on canvas, 1898
해변가의 두 타이티 여인 Two Tahitian woman on the beach, 1891
바닷가의 여인 Woman by the sea, oil on canvas, 1892
자리를 옮기는 곳마다 원주민 아내를 두었던 고갱은 매독과 자식의 죽음, 그리고 영양실조와 같은 몸과 마음의 질병에 시달립니다. 그러면서도 끝없이 그림을 그렸던 그는 타고난 예술가인 것이 맞습니다. 심장마비로 파리에서 수만 리 떨어진 남태평양의 섬에서 세상을 떠났을 때 고갱의 나이 쉰다섯이었습니다.
우리는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Where do we come from? What are we? Where are we going? 139.1x374.7cm, oil on canvas, 1893
화가로는 미술사의 한 획을 그었지만 한 가장으로서는 낙제였습니다. 제가 다시 태어나 길을 고를 수 있다면 고갱보다는 레스까페의 길을 또 걷겠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차 안에서 그의 작품 ‘우리는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가 떠올랐습니다.
저도 묻고 싶었습니다.
고갱 선생님, 지금 어디로 가고 계시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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