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불화,탱화

선본사 禪本寺

문성식 2015. 6. 29. 23:21
소재지 : 경산시 와촌면 
원문참조 및 출처 :  
사진출처 :  

선본암삼층석탑경상북도 경산시 와촌면 대한리 팔공산(八公山) 관봉(冠峯)에 있는 절. 대한불교조계종 직영사찰이다. 491년(소지왕 13)에 극달(極達)이 창건하였으며, 1641년(인조 19)에 수청(秀廳)이 중창하였다.

그 뒤 1766년(영조 41) 기성(箕城)이 중건하였으며, 1820년(순조 20) 운암(雲巖)이 중수하였다. 1877년(고종 14) 낙허(樂虛)와 월인(月印)이 각각 중수하였고, 1957년에도 중수가 있었다.

1985년 극락전을 중창하고 산신각·선방을 지었으며, 1990년에는 칠성각을 개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극락전을 비롯하여 산신각·요사채 등이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보물 제431호인 관봉석조여래좌상(冠峰石造如來坐像)을 비롯하여 경상북도유형문화재 제115호인 3층석탑, 석등대석(石燈臺石) 등이 있다.

이 중 ‘갓바위부처’라고도 불리는 약사여래좌상은 원광의 제자 의현(義玄)이 돌아가신 어머니를 위하여 638년(선덕여왕 7)에 이 여래상을 조성하였다고 한다. 지성껏 빌면 한가지 소원은 꼭 이루어지며, 영험이 많다는 갓바위부처를 예불하기 위하여 불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특히 음력 그믐날부터 새달 초이레까지는 하루 2,000명의 신도들이 참배한다. 자연석을 갓 모양으로 머리에 이고 있는 이 불상은 오랫동안 대구광역시 직인동의 태고종 사찰 관암사(冠巖寺)와 권리권을 둘러싸고 법정 시비를 벌인 결과 1971년 1월에 권리권을 확정받았다.

또 삼층석탑은 약사여래좌상과 선본사 사이의 산릉선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라 후기의 탑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선본사 안에는 요사채 옆에 연화대석 및 석등대석이 있는데, 이들 또한 신라 후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다음은 선본사 홈페이지에 기술된 선본사 소개입니다

선본사(禪本寺)는 경상북도 경산군 와촌면 대한동 팔공산(八公山)의 관봉(冠峯) 아래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직영사찰이다.이곳은 절 이름보다는 '팔공산 갓바위 부처님' 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래서 절의 동쪽에 있는 갓바위 부처님에는 가파른 산세에도 불구하고 늘 참배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잔병치레가 유달리 많은 손주아이 손을 붙잡고 주름진 이마에 맺힌 땀방울도 아랑곳 하지 않으며 할머니는 이 곳 갓바위 약사불께 치성을 드리러 오른다. 먼 길 떠난 자식의 무사를 비는 어머니들, 세속에 찌들어 잠시라도 지친 심신을 달래고 마음의 평온을 되찾으려는 선남 선녀들, 모두가 웅대한 갓바위 부처님의 위용에 마음을 의탁하고 살그머니 머금은 미소에 저절로 기쁨을 안고 돌아간다. 정성껏 기원하면 꼭 한가지 소원은 이루어 주신다니 이 얼마나 기쁜 일인가.

선본사는 바로 이 갓바위 부처님에서 내려다 보이는 팔공산의 아늑한 산자락에 자리하고 있다. 우리 나라 곳곳의 산천이 예로부터 불교 성지 아닌 곳이 드물지만 특히 팔공산은 한국 불교 역사의 초창기에 있어서 매우 커다란 위치를 차지한다.

팔공산은 대구광역시와 경북 군위군.경산군.영천군.칠곡군에 걸친 높이 1,193m 의 명산이다. 빼어난 산세와 풍광으로 일찍부터 경북의 영산(靈山)으로 알려져 왔고, 지금은 도립공원으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또한 이 산은 신라 시대부터 공산(公山), 또는 부악(父岳)이라 불리며 5악(岳)중의 하나인 중악(中岳)으로 경배의 대상이 되어 왔다. 신라 불교가 국가적으로 공인된 것은 527년(법흥왕 14)의 일이지만 이보다 앞서 불교는 이미 민간에 유포되어 있었다. 즉 일선군(一善郡)에 사는 모례(毛禮, 또는 毛綠)라는 사람이 공인 이전부터 불교를 신앙하고 있었고, 고구려에서 온 묵호자(墨胡子)와 아도(阿道)화상도 이곳에 머물며 포교 활동을 펼쳤다고 한다.

이 신라 불교의 초전(初傳)이 이루어졌던 일선군이 바로 오늘날 팔공산 아래에 있는 경북 선산군이다. 아도가 머물렀던 모례의 집은 후일에 도리사(桃李寺)가 되어 지금도 신라불교의 초기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 불교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팔공산에는 이후 많은 승려가 주석(住錫)하고 사찰이 자리잡으면서 명실공히 신라불교의 생생한 역사가 전개되었다. 동화사(桐華寺).은해사(銀海寺).송림사(松林寺) 등의 사찰과 제2석굴암이라 불리는 군위삼존석굴(軍威三尊石窟), 그리고 관봉의 갓바위 부처님 등이 이를 잘 말해 준다.

 

12.gif 지정문화재 목록 및 해설

관봉석조여래좌상[보물 431]

선본암삼층석탑[경북 유형 115]

 

12.gif 교통안내 

■ 버스
동대구역 · 고속터미널 → 동화사 시설지구 → 갓바위 시설지구 하차 → (도보)갓바위 부처님 → 선본사
하양읍 → 선본사 입구 주차장 → 선본사

대구방면 (앞갓바위) : 동대구역 401번 -갓바위 하차
하양방면 (뒷갓바위) : 하양 시외버스정류장 311번- 갓바위 하차

■ 승용차
서울 방면에서 올 경우
동대구 인터체인지 → 대구 공항 → 갓바위 부처님 방면 표지판을 보고 우회전 → 동화사 입구 삼거리
→ 갓바위 시설지구로 향하다 은해사 방면에서 우회전 → 능성동 → 선본사

칠곡 방면에서 올 경우
대구 - 안동간 5번 국도의 팔달교 기점 10km 지점인 동명에서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908번 지방도로
→ 팔공산 순환도로 → 동화사 입구 삼거리 → 갓바위 시설지구로 향하다 은해사 방면에서 우회전 →
능성동 → 선본사

부산 방면에서 올 경우
경산 인터체인지 → 하양읍 → 985번 지방도로 북쪽 방향 → 와촌초등학교 → 대구 방면 좌회전 →
선본사 → 갓바위 부처님

12.gif 현지교통 

12.gif 주변관광지 

12.gif 입 장 료 

12.gif 주차시설

12.gif 도움전화

선본사 종무소 053-851-1868,9

'사찰,불화,탱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운사 禪雲寺  (0) 2015.06.29
선암사 仙巖寺  (0) 2015.06.29
선국사 善國寺  (0) 2015.06.29
석남사 石南寺  (0) 2015.06.08
석남사 石南寺  (0) 2015.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