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국보 제282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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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칭 | 영주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榮州 黑石寺 木造阿彌陀如來 坐像 및 腹藏遺物) |
분 류 | 유물 / 불교조각/ 목조/ 불상 |
수량/면적 | 일괄 |
지정(등록)일 | 1993.11.05 |
소 재 지 | 경북 영주시 이산면 석포리 1380-1 흑석사, 대구 수성구 청호로 321 국립대구박물관 |
시 대 | |
소유자(소유단체) | 흑석사 |
관리자(관리단체) | 흑석사, 국립대구박물관 |
흑석사는 삼국시대 석조마애여래상과 통일신라의 석조여래좌상(보물 제681호)이 있는 절로, 늦어도 통일신라 때 창건된 절이라고 할 수 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어 폐사되었다가 1945년 다시 중창되었는데, 1990년대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던 목조아미타불상 몸체 안에서 많은 유물들을 발견되었다.
이 목조불상은 함께 발견된 기록들에 의해 조선 세조 4년(1458)에 법천사 삼존불 가운데 본존불로 조성된 것임이 밝혀졌다. 정수리에 있는 상투 모양의 육계와 팔, 배 주변에 나타난 옷의 주름에서 조선 초기의 특징이 보인다. 그러나 법천사란 사찰명은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등 여러 지역에 걸쳐 나타나고 있어 정확히 어느 곳에 있었던 절인지는 알 수 없다. 이 불상의 몸체 안에서는 불상의 조성을 알리는 글과 시주자 명단이 들어있는 『불상조성권고문』을 비롯하여 불경 내용을 적은 『불조삼경합부』와 불교부적 등 7종에 걸친 14점이 나왔다. 또한 1824년 유점사에서 간행된 『조상경』에 나오는 불상 몸체 안에 넣는 부장물의 내용과 일치하는 38종의 다양한 직물들과 5향(香), 5곡(穀), 유리·호박·진주 등 칠보류가 함께 발견되었다. 이 유물들은 아미타불의 만든 시기를 알려줄 뿐 아니라, 개별적으로도 가치가 있는 것으로 서지학(書誌學)과 직물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흑석사는 경상북도 영풍군 이산면 석포리에 소재하고 있는 사찰이다. 이곳에는 통일신라시대에 조성된 석조여래좌상이 보물 제681호로 지정되어 있고 또한 삼국시대의 석조마애여래상이 있어 늦어도 통일신라시대에 창건된 사찰임을 알 수 있는데 임진왜란 때 소실되어 폐찰로 내려오다가 1945년에 중창한 사찰이라 한다. 최근에 이 사찰의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는 목조아미타불상의 복장에서 복장기와 불상조성권선문 등 복장유물이 발견되었다. 그리하여 이 아미타불상은 세조4년(1458)에 조성된 삼존상 가운데 한 분이고 원래 정암산 법천사의 불상임을 알 수 있었다. 흑석사 주지스님의 말에 의하면 해방 이후에 옮겨온 불상이라 한다. 법천사는 지광국사현묘탑비가 있는 강원도 원주군 부론면 법천리에 있는 명봉산(鳴鳳山) 법천사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산명(山名)이 틀려 어느 곳의 법천사인지 알 수 없다. 법천사는 경기도 개성, 충청도 회덕 계족산(鷄足山), 전남 무안군 승달산(僧達山), 경남 하동군 법산(法山), 경남 고성군 무량산(無量山), 평남 용강군 석골산(石骨山)등에 있었거나 현존하고 있음이 기록에 나타나고 있으나 권선문에 보이는 정암산(井巖山) 법천사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1) 목조아미타불좌상(木造阿彌陀佛坐像) 이 불상은 조선초기에 조성된 대표적인 목불좌상(木佛坐像)이다. 머리는 나발(螺髮)이며, 높은 육계 위에 정상계주(頂上계珠)가 놓여 있어서 조선초기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얼굴은 계란형의 수척한 모습으로 단정하고 아담한 형태를 표현하고 있으며 체구도 단정한 어깨, 세장한 신체 등의 표현으로 단정하고 수척한 수형(隋形)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통견(通肩)의 법의(法衣)는 일정한 두께를 표현하였는데 의문(衣文)은 간략하게 처리하였으며, 왼팔굽위에 Ω형의 특징있는 의문(衣文) 표현과 배 위의 평행의습선의 표현 등 조선초기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양식적 특징은 조성기(造成記)와 대공덕경(大功德經)에 이 불상이 법천사(法泉寺)의 당주(堂主)로 천순이년(天順二年)인 1458년에 조성된 아미타삼존불(阿彌陀三尊佛)의 본존불(本尊佛)이라는 기록과 정확히 일치하고 있어서 조선초기(朝鮮初期) 조각사연구(彫刻史硏究)에 귀중한 자료로 주목된다. (2) 복장유물(腹藏遺物)법천사(法泉寺) 목조아미타불상(木造阿彌陀佛像)에서 나온 복장유물(腹藏遺物)은 복장기와 불상조성권선문, 불상조성권선문, 불설대보부모은중경 목판본, 백지묵서불조삼경합부, 금니묘법연화경 권2변상도, 감지은니묘법 연화경 3권, 부적 등의 전적류와 사경보(寫經褓) 등 직물류(織物類), 사리·오향·칠약·오곡·유리·구슬등 일반적인 복장유물이다. 이 복장유물은 목조아미타불 조성의 절대년도를 알려 줄 뿐 아니라 개별적인 가치에 있어서도 서지학· 직물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복장기는 조선 세조4년(1458)에 목조아미타불 삼존상(三尊像)을 조성한 기록이다. 이 기록은 성철(性哲), 성수(性修)의 화주(化主)로 태종의 후궁(後宮)인 의빈(懿嬪) 권씨(權氏), 명빈(明嬪) 김씨(金氏)와 효령대군(孝寧大君)등 왕실과 종친(宗親)들의 시주(施主)와 이소세(李小世), 이화(李華)등 275인(人)의 시주로 이루어졌음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 불상을 조성하는데 화원(畵員)에 이중선(李重善), 이흥손(李興孫), 김박(金朴)에 이송산(李松山), 각수(刻手)에 황소봉(黃小奉), 소목(小木)에 양일봉(梁日峯) 등이 참여하여 제작되었음을 알려주고 있다. 이 복장기는 불상제작 년도와 제작에 참여한 인물이 나열되어 있어 조선초기의 불상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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