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15장]-친구를 사귐에도 반드시 의협심을 가져야 한다

문성식 2011. 8. 6. 11:02



      [15장]-친구를 사귐에도 반드시 의협심을 가져야 한다
      交友 須帶三分俠氣. 作人要存一点素心.
      교우 수대삼분협기. 작인요존일점소심.
      벗을 사귐에는 모름지기 세 푼[三分]의 협기를 띠어야 하고,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한 점의 본마음을 지녀야 하느니라.
      [해설]
      일상속에서 맺어나가는 인간관계의 대부분은
      기브 엔 테이크(give and take)의 상호이용, 이익교환이다.
      이것이 대등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진다면 이세상은
      원활하게 돌아갈 것이라고 믿는 것이 지배적인 사고방식이리라. 
      그러나 친구 사이에 이익교환이 대등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진다고 해서 
      정말로 우리는 만족할 수 있는 것일까?
      이해타산을 떠나 보상받을 것을 기대하지 않으며 저 사람을 위해서라면 
      꼭 힘이 되어주고 싶다는 협기에 넘치는 사람이 있다면
      그야말로 진정한 친구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진정한 친구간의 교제라면 관포지교(管鮑之交)가 그 귀감이다. 
      이 관포지교의 주인공인 관중은 이런 말을 남기고 있다.
      "나는 지난날 가난했을 때 포숙아와 동업으로 장사를 한 적이 있다. 
      이익금은 언제나 내가 더 차지했는데 그는 조금도 불평하지 않았다. 
      내가 그보다 더 가난한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를 낳아준 분은 부모이지만 나를 알아준 사람은 포숙아이다." 
      이것이 진정한 교우 관계이다. 
      인간관계에서 협기를 일으키게 하는 것은 이런 순수한 마음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