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에 대한 묵상 -성경을 공부하는 목적(요약) - 김홍전 목사
성경이 가르치는 큰 목적 4.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
성경에 대하여 배우고자 할 때 우리가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할
가장 기초적인 사실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입니다.
모든 존재의 기본은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가장 기본적인 속성, 기본적인 사실에서 연유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계시다든지 아니 계시다든지 하고
논할 수 가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느냐 하면,
세상에는 하나님이 아니 계시다고 하는 사람이 많은 까닭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아니 계시다는 생각으로 살면 그것은 사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은 사람으로 피조된 까닭에 사람으로서 지니는 가치가 거기에 없다면 사는 것이 아닙니다.
동물적인 생명으로 존재하는 것만으로는 사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은 영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영혼의 기능이 발휘되어서 동물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존재의 양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래야 비로서 사람의 존재라는 것이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아니 계시다 하는 생각을 한다면
그것은 사람으로서 존재하는 기본적인 의의를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무신론
여러분은 무신론자에 대해서 '무신론을 하는 사람들도
아마 저들의 생각을 확실히 믿겠지' 하고 추측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무신론이라는 것은 만들어 낸 이론이므로 그들의 중심 속에 있는 무신론이
우리에게 확실히 있는 유신론과 같은 비중을 가지고 있지는 못합니다.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이 인샌관의 하나의 기저인 것입니다.
성경은 또한 '사람은 어떻다' 하는 것을 가르치고 있는데
'절대로 사람은 철저하게 마음으로 하나님을 부인하지 못한다.
부인하려고 해도 그렇게 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무신론자는 무신론을 확고하게 못 믿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이 아니 계시다( no to God )고 하느냐 하면
하나님이 계신 까닭에 아니 계신다는 이론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신론은 하나님의 존재의 반증이 되는 것이다' 하는 이론도 생기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바로 앎
하나님이 계실지라도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바로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 이외에 다른 무엇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은 의미 없는 일입니다.
그것은 '실질상 무신론'이라 합니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바로 알아야만 참된 유신론이 성립하는 것입니다.
"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유신론은 유신론인데 정당한 가치를 하나님 앞에 돌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지 않고 하나님 이외의 것으로 알고서
그런 관념의 터 위에서 하나님을 대할 때 그것은 결국 우상 숭배가 되는 것입니다.
신앙의 큰 기초 도리는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만을 믿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고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바로 인식한 사람의 태도
하나님을 바로 인식한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마음이 생기기 전에
먼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순종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사람이 사람으로서 하나님에 대한
정당한 인식을 발휘하게 되고 정당한 지식을 가지게 됩니다.
주를 경외하는 심정과 또 주에 대해서 겸손한 심정을 가지는 것이
그 사람의 생명과 사람으로서의 정당한 가치를 유지하고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입니다.
결국 겸손과 여호와 경외는 물질(재물)부터 시작해서
그 사람의 가치(영광)와 존재(생명)에 영향을 미치는 보상을 받는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서 제일 처음 가져야 할 기초적인 인식은
그분이 존재하신다는 객관적 사실뿐 아니라
그분은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바로 아는 것입니다.
그럴 때 나는 하나님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하는 것을 당연히 생각하게 됩니다.
그분으로 말미암아 내가 난 까닭입니다.
그런 연후에 하나님께 나는 어떠한 생활태도를 취하고 나갈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결국 성경이 맨 처음에 중요하게 들어서 말하는 사실은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 전체에 흐르면서 항상 가르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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