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5 4

뭘 해도 두통 안 낫는다면… ‘이곳’ 점검을

뭘 해도 두통 안 낫는다면… ‘이곳’ 점검을 목 디스크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하루에도 수십 번 이상 스마트폰을 보고,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현대인에게 목 디스크는 멀어지기 어려운 병이다. 목 디스크를 방치하다간 두통, 만성 피로 등이 생길 수 있다. 목 디스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뒷목·어깨 통증 동반된 두통, 목 디스크 의심 목 디스크와 두통의 연관성은 깊다. 목뼈는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뼈 사이에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있는데, 상부경추(2~4번) 디스크가 돌출되면 뒤통수와 옆머리에 연결된 경추 신경을 압박해 두통이 생길 수 있다. 특히 3번 경추에는 두통을 느끼는 삼차 신경과 신경섬유가 집중돼 있어, 이 부위에 문제가..

건강 상식 2023.04.05

배부른데 자꾸 먹는… ‘음식 중독’ 자가 진단해 보세요

배부른데 자꾸 먹는… ‘음식 중독’ 자가 진단해 보세요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혹은 자주 먹느라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낀다면 ​음식 중독을 의심해야 한다./사진=헬스조선DB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과식이나 폭식하는 사람이 있다. 이는 식욕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감정적 섭식’이라 한다. 심할 경우, ‘음식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음식 중독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쾌락 중추 자극받아 기분 좋아지는 게 원인 음식 중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알코올 중독이나 니코틴 중독, 도박 중독처럼 ‘음식’에 중독되는 현상을 말한다. 배가 부를 때까지 음식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먹고 싶은 욕구가 일고 음식에 대한 탐닉이 커져 과한 양을 섭취하려고 하는 것이다. 실제로 달거나 짜고 기름..

20·30대에 당뇨병? 초기 증상 어떤가 보니…

20·30대에 당뇨병? 초기 증상 어떤가 보니… 당뇨병의 대표적인 3대 증상은 다뇨(多尿), 다음(多飮), 다식(多食)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젊은 당뇨가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20대 당뇨병 환자는 2017년 2만4117명에서 2022년 3만7916명으로, 30대 당뇨병 환자는 9만2035명에서 11만5712명으로 증가했다. 각각 연평균 증가율은 12%, 5.9%다. 젊은 당뇨병 발병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줄어든 신체 활동량과 비만이 당뇨병 유발해 젊은 당뇨병의 주된 원인은 비만이다. 체내 지방조직이 늘어나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며 당뇨병이 생긴다. 인슐린 호르몬은 췌장에서 만들어져 우리 몸의 혈당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 ..

건강 상식 2023.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