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보(業報)와 윤회(輪廻)
윤회란 간단히 말해서 수레바퀴가 돌 듯 우리 인생이 한없이 과거로부터 무궁한 미래를 향하여 나(生)고 죽음(死)을 반복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윤회를 하는데는 반드시 윤회의 주체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업(業)이다.
모든 존재는 다 자기가 지은 업이 주체가 되어 그것을 인(因)으로 하고 다른 조건을 연(緣)으로 해서 윤회를 한다.업(業)이란 세력 또는 행위란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하는 일체의 행위는 세력으로 잠재했다가 다른 조건을 만나면 결과를 낳으며 다시 그같은 순환과정을 반복적으로 이끌어간다.
업(業)은 크게 3업(身·口·意)과 10업으로 세분한다.
즉 몸으로---살생·도둑질·음행을 하고,
입으로는--- 거짓말·이간질·이치에 닿지 않는 말·욕설을 하며,
뜻으로는---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을 저지른다.
그래서 이를 10악업(十惡業)이라고 한다.
반대로 악업을 선업으로 바꿀 수도 있다. 살생 대신 방생을 하고 훔치지 않고 나누어 주는 것 등이다. 악업의 반대는 선업(善業)이 된다. 속담에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는 말이 있듯이 선인(善因)은 반드시 선과(善果), 악인(惡因)은 악과(惡果)를 가져온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는 못된 짓을 하고도 잘 사는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어찌된 일인가. 인과는 없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과보를 받는 시기가 다르다. 예를 들면 비옥한 땅에 좋은 씨를 뿌리면 좋은 열매가 맺는다.
그러나 씨는 좋으나 밭이 나쁘면 열매가 좋지 않다. 또 밭은 좋으나 씨가 나쁜 경우, 씨도 밭도 다 나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좋은 일을 했든 나쁜 일을 했든 과보를 바로 받는 것도 순현업(順現業)이라고 한다.
그리고 내생에 받는 것을 순생업(順生業)이라 하고, 그보다 더 나중에 받는 것을 순후업(順後業)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종자(因)와 밭(緣)이 어떻게 결합하고 작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렇게 업(業)을 짓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 업을 도와서 고통의 과보를 낳게 하는 것은 다름 아닌 미혹이다. 우리의 마음이 밝지 못하고 흐려서 악업을 짓고 악업으로 말미암아 괴로움의 결과를 받는 것이다.
미혹(迷惑)은 다른 말로 번뇌라고도 한다. 인간의 심신을 어지럽히고 괴롭히기 때문이다. 번뇌는 성질로 보아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이 있다. 선천적인 것은 구생혹(俱生惑)이라 하고 후천적인 것은 분별혹(分別惑)이라고 한다.
이 두가지 번뇌는 다시 1백 8가지로 세분되어 흔히 108번뇌라고 한다. 염주알을 108개로 만들어 돌리는 것은 마음을 정화시켜 108의 번뇌를 끊고자 하는 뜻이다.
이처럼 인생은 혹(惑), 업(業), 고(苦)를 되풀이 하면서 살아가는데 시간적으로 전생(前生), 금생(今生), 내생(來生)을 되풀이 한다. 또는 어제, 오늘, 내일로 생각할 수 있다.
어쨌든 무한한 과거에서 미래로 반복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공간적으로 육도(천상,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을 윤회한다. 다시말하면 감옥이 지옥이요, 투쟁이 아수라요, 굶주림이 아귀요, 쾌락이 천상이요, 본능에 의한 행동이 축생이요,
이성에 의한 행동이 인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간은 실제로 하루에도 몇 차례씩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의 삶을 반복하고 천상과 인간은 실제로 하루에도 몇 차례씩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의 삶을 반복하고 천상과 인간의 모습을 갖는다.
그리고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이같은 삶은 반복적으로 계속된다. 삼세육도의 윤회란 사후의 세계에서나 있는 것이 아니다.
불교의 가르침은 삼세육도의 윤회에서 벗어나자는 것이다.
삼세육도의 삶이란 곧 고통의 삶이기 때문이다.
◎ 십선(十善)과 십악(十惡)
< 열가지 바른 계행(十善, 十戒)>
·방생(放生) : 남을 살리는 생활을 하라 … 살생(殺生)
·근면(勤勉) : 남을 돕는 생활을 하라. … 투도(偸盜)
·정음(正 ) : 깨끗한 생활을 하라. … 사음(邪淫)
·정어(正語) : 성실한 말을 하라. … 망어(妄語)
·진어(眞語) : 정직한 말을 하라. … 기어(綺語)
·애어(愛語) : 화합될 말을 하라. … 양설(兩舌)
·실어(實語) : 고운 말을 하라. … 악구(惡口)
·보시(布施) : 욕심을 버리는 생각을 하라. … 탐애(貪愛)
·자비(慈悲) : 기뻐하는 생각을 하라. … 진에(瞋 )
·지혜(智慧) : 슬기로운 생각을 가지라. … 치암(痴暗)
<열가지 악한 짓(十惡, 十業)>
·살생(殺生) : 죽이는 것 … 방생(放生)
·투도(偸盜) : 도둑질 하는 것 … 근면(勤勉)
·사음(邪淫) : 음란한 것 … 정음(正 )
·망어(妄語) : 거짓말하는 것 … 거짓말하는 것 … 정어(正語)
·기어(綺語) : 꾸며대는 것 … 진어(眞語)
·양설(兩舌) : 이간질하는 것 … 애어(愛語)
·악구(惡口) : 나쁜 말을 하는 것 … 실어(實語)
·탐애(貪愛) : 탐내는 것 … 보시(布施)
·진에(瞋 ) : 성내는 것 … 자비(慈悲)
·치암(痴暗) : 우치한 것 … 지혜(智慧)
윤회란 간단히 말해서 수레바퀴가 돌 듯 우리 인생이 한없이 과거로부터 무궁한 미래를 향하여 나(生)고 죽음(死)을 반복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윤회를 하는데는 반드시 윤회의 주체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업(業)이다.
모든 존재는 다 자기가 지은 업이 주체가 되어 그것을 인(因)으로 하고 다른 조건을 연(緣)으로 해서 윤회를 한다.업(業)이란 세력 또는 행위란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하는 일체의 행위는 세력으로 잠재했다가 다른 조건을 만나면 결과를 낳으며 다시 그같은 순환과정을 반복적으로 이끌어간다.
업(業)은 크게 3업(身·口·意)과 10업으로 세분한다.
즉 몸으로---살생·도둑질·음행을 하고,
입으로는--- 거짓말·이간질·이치에 닿지 않는 말·욕설을 하며,
뜻으로는---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을 저지른다.
그래서 이를 10악업(十惡業)이라고 한다.
반대로 악업을 선업으로 바꿀 수도 있다. 살생 대신 방생을 하고 훔치지 않고 나누어 주는 것 등이다. 악업의 반대는 선업(善業)이 된다. 속담에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는 말이 있듯이 선인(善因)은 반드시 선과(善果), 악인(惡因)은 악과(惡果)를 가져온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는 못된 짓을 하고도 잘 사는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어찌된 일인가. 인과는 없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과보를 받는 시기가 다르다. 예를 들면 비옥한 땅에 좋은 씨를 뿌리면 좋은 열매가 맺는다.
그러나 씨는 좋으나 밭이 나쁘면 열매가 좋지 않다. 또 밭은 좋으나 씨가 나쁜 경우, 씨도 밭도 다 나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좋은 일을 했든 나쁜 일을 했든 과보를 바로 받는 것도 순현업(順現業)이라고 한다.
그리고 내생에 받는 것을 순생업(順生業)이라 하고, 그보다 더 나중에 받는 것을 순후업(順後業)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종자(因)와 밭(緣)이 어떻게 결합하고 작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렇게 업(業)을 짓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 업을 도와서 고통의 과보를 낳게 하는 것은 다름 아닌 미혹이다. 우리의 마음이 밝지 못하고 흐려서 악업을 짓고 악업으로 말미암아 괴로움의 결과를 받는 것이다.
미혹(迷惑)은 다른 말로 번뇌라고도 한다. 인간의 심신을 어지럽히고 괴롭히기 때문이다. 번뇌는 성질로 보아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이 있다. 선천적인 것은 구생혹(俱生惑)이라 하고 후천적인 것은 분별혹(分別惑)이라고 한다.
이 두가지 번뇌는 다시 1백 8가지로 세분되어 흔히 108번뇌라고 한다. 염주알을 108개로 만들어 돌리는 것은 마음을 정화시켜 108의 번뇌를 끊고자 하는 뜻이다.
이처럼 인생은 혹(惑), 업(業), 고(苦)를 되풀이 하면서 살아가는데 시간적으로 전생(前生), 금생(今生), 내생(來生)을 되풀이 한다. 또는 어제, 오늘, 내일로 생각할 수 있다.
어쨌든 무한한 과거에서 미래로 반복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공간적으로 육도(천상,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을 윤회한다. 다시말하면 감옥이 지옥이요, 투쟁이 아수라요, 굶주림이 아귀요, 쾌락이 천상이요, 본능에 의한 행동이 축생이요,
이성에 의한 행동이 인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간은 실제로 하루에도 몇 차례씩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의 삶을 반복하고 천상과 인간은 실제로 하루에도 몇 차례씩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의 삶을 반복하고 천상과 인간의 모습을 갖는다.
그리고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이같은 삶은 반복적으로 계속된다. 삼세육도의 윤회란 사후의 세계에서나 있는 것이 아니다.
불교의 가르침은 삼세육도의 윤회에서 벗어나자는 것이다.
삼세육도의 삶이란 곧 고통의 삶이기 때문이다.
◎ 십선(十善)과 십악(十惡)
< 열가지 바른 계행(十善, 十戒)>
·방생(放生) : 남을 살리는 생활을 하라 … 살생(殺生)
·근면(勤勉) : 남을 돕는 생활을 하라. … 투도(偸盜)
·정음(正 ) : 깨끗한 생활을 하라. … 사음(邪淫)
·정어(正語) : 성실한 말을 하라. … 망어(妄語)
·진어(眞語) : 정직한 말을 하라. … 기어(綺語)
·애어(愛語) : 화합될 말을 하라. … 양설(兩舌)
·실어(實語) : 고운 말을 하라. … 악구(惡口)
·보시(布施) : 욕심을 버리는 생각을 하라. … 탐애(貪愛)
·자비(慈悲) : 기뻐하는 생각을 하라. … 진에(瞋 )
·지혜(智慧) : 슬기로운 생각을 가지라. … 치암(痴暗)
<열가지 악한 짓(十惡, 十業)>
·살생(殺生) : 죽이는 것 … 방생(放生)
·투도(偸盜) : 도둑질 하는 것 … 근면(勤勉)
·사음(邪淫) : 음란한 것 … 정음(正 )
·망어(妄語) : 거짓말하는 것 … 거짓말하는 것 … 정어(正語)
·기어(綺語) : 꾸며대는 것 … 진어(眞語)
·양설(兩舌) : 이간질하는 것 … 애어(愛語)
·악구(惡口) : 나쁜 말을 하는 것 … 실어(實語)
·탐애(貪愛) : 탐내는 것 … 보시(布施)
·진에(瞋 ) : 성내는 것 … 자비(慈悲)
·치암(痴暗) : 우치한 것 … 지혜(智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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