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음보살 보문품 33관음】
대자대비(大慈大悲)의 보살.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광세음보살(光世音菩薩)
관세음자재보살(觀世音自在菩薩) 관세자재보살(觀世自在菩薩)이라고도 하고,
흔히 관음(觀音) 관세음 관음보살이라 약칭한다.
중생이 괴로울 때 그 이름을 외며 구원을 구하면 곧 자비로써
사람들의 고뇌를 없애고 구원해준다고 한다. 또 구원을 구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보문시현(普門示現)이라 하고,
나타나는 모습이나 형태에 따라 천수(千手) 십일면(十一面) 여의륜(如意輪)
준제(准提) 마두(馬頭) 등의 이름이 있다.
범어로는 아바로키테스바라(Avalokitesvara)이고
관자재/관세음/광세음/관세음자재/관음 등으로 한역 된다.
대자대비를 근본서원으로 하는 보살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불교의 교조인 석가모니 부처님이나 정토신앙의 대상인
아미타불보다 더욱 많이 신앙 되는데
이것은 이 보살이 현세 이익을 가장 많이 시여 하는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이름으로는 관자재보살과 관세음보살인데
그 중에서 후자쪽이 더욱 많이 일컬어지고 있다
관자재는 중생의 근기를 관찰함에 있어서 자재하다는 의미로
지혜를 바탕으로 설해진《반야경》등에서 불리는 이름이다.
관세음은 세간의 갖가지 고뇌 음성을 관한다는 입장에서 자비를 바탕으로 설해지는
《법화경》을 비롯한 여러 경전에서 불리고 있다.
《능엄경》에 의하면 관세음보살은 이근원통(耳根圓通)의 보살로
다른 24분의 보살보다 우위에 있다고 한다.
그래서 관세음보살을 원통교주라고도 한다.
미타삼존의 한 분으로 아미타불의 좌보처이며 보타락가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중생에게 일체의 두려움이 없는 마음을 베푼다하여 '시무외자(施無畏者)',
자비를 위주 하는 자라 하여 '대비성자(大悲聖者)', 세상을 구제한다 하여
'구세대사(救世大士)'라 한다.
이 보살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 중생의 근기에 따라 갖가지 모습을 나타내는데
크게 33응신을 들며 이러한 현상을 '보문시현(普門示現)'이라 한다.
왼손에 연꽃을 들고 있는 모습이라든가 감로병을 들고 있기도 하며
대개 여성의 모습으로 시현한다.
늘 흰옷을 즐겨 입음으로 백의대사라고도 하는데 이는 이 보살의 고결함을 의미한다.
'관음'이라 약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종류로는 성관음/천수관음/마두관음
/십일면관음/준재관음/여의륜관음 등 6관음을 비롯하여
나중에 양귀비관음/마리아관음/청경관음/양류수관음/대륜관음
/수월관음/만월관음/군다리관음 등 많은 관음이 있다.
이 가운데 성관음(聖觀音)이 본신이고
그 나머지는 모두 보문시현의 변화에 의하여 나타난 화신이다.
이 보살을 모신 전각을 관음전(觀音殿)/원통전(圓通殿)이라 한다
낭견관음
다라관음
다라관음(多羅觀音)
산스크리트 타라(Tara)의 음역으로, 그 타라는 눈을 의미한다.
관음의 눈에서 발하는 광명으로부터
여인의 모습을 한 다라존(多羅尊)이 등장하는데
그 화현이 다라관음이다. 다라존은 자비로운 눈을 지니고 중생을 구한다.
그 형상은 경전에 따라 여러 가지이지만,
[대일경]의 경우 청백색으로 여인처럼 백의를 걸치고
합장하여 푸른 연꽃을 쥐고 있다고 설한다.
이 관음은 힌두교의 성력(性力) 숭배가
관음 신앙에 영향을 주어 생겨난 보살이라고도 한다.
다라관음 신앙은 인도에서 크게 성행한 탓인지 녹야원에서는
6세기경의 다라상이 발견되었고 7세기 전반에 인도를 여행한 현장은
다라관음상은 영험이 있고 매년 초하루 성대하게 공양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덕광관음
마랑부관음
마랑부관음(馬朗婦觀音)
[불조통기]에 나오는 얘기에서 근거하는 관음이다.
한 미녀가 살고 있었는데 아내를 삼으려는 사람이 많이 나타나자,
그녀는[법화경]을 암송하는 사내에게 시집갈 것을 약속했다.
마(馬) 청년이 그 조건을 받아들여 실천하자, 미녀는 그와 결혼식을 거행했다.
그러나 어찌된 영문인지 그날 미녀는 급사하고 만다.
후에 무덤을 열자 황금 뼈가 나타났으므로 사람들은 미녀가
관음으로 화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송나라 시대 이후 마랑부관음 신앙이 성행하게 되어,
송화(宋畵)의 유품에도 전해질 정도이다. 여자의 모습으로 한 모습.
33신의 부녀신에 해당한다.
백의관음
백의관음(白衣觀音)
머리에서 발끝까지 온통 백의를 걸친 다정다감한 모습으로
어린아이의 순조로운 출산과 그 어린아이의 생명을 구하고 보살피는데
유독 주의를 기울이는 보살이다. 백의관음은 백의를 입었다는
그 모습에서 이름을 따온 듯한데 항상 흰 옷을 입고 연꽃을 들고
白蓮 위에 앉아 계시거나 서 계시는 모습.
그 상징적 의미는 언제나 청정을 의미하는 흰 연꽃 위에 앉았으므로
백처존(白處尊)이라 했다는 그의 별명에서 찾을 수 있다.
백의관음은 인도에서 탄생했기 때문에 중국풍의 수월관음 이전부터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지만, 당나라 시대 말기부터
수월관음도에 백의가 응용되기 시작하여 수월관음상에 백의관음상이
융합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난 데는 수묵화의 발달과 선종의 융성으로
수묵 관음도가 나타나면서 표현상 관세음보살이 자연스럽게
백의를 걸치게 된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
따라서 백의를 입은 관세음보살을 모두 백의관음이라 단정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강진 무위사의 극락전의 관세음보살은 백의를 입고 있기는 하지만
손에 정병과 버드나무가지를 들고 있다는 점에서
양류관음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33신 중 비구니신에 해당한다.
보비관음
보비관음(普悲觀音)
자비를 세계에 널리 펼친다는 의미의 관세음보살이다.
33신 중의 대자재천신으로 나투며 양 손을 법의에 감추고 산 위에 서 있다.
두 손을 옷자락 속에 가리고 언덕 위에 서 계시는 모습.
불이관음
쇄수관음
수월관음
[화엄경] {입법계품}에는
선재동자가 인도 남쪽 바닷가에 연한
보타락가산에서 법을 설하는 관세음보살을 만나는 장면이 나오는데
바로 그 관음을 수월관음이라 부른다.
수월관음이라 한 이유는 달이 높이 떠올라 휘영청 밝은 가운데
관음이 물가의 벼랑위에 앉아서 선재에게 법을 설했기 때문이다.
마치 해변에 위치한 보타락가산의 물위에 달처럼
아름다운 관음이 현신하듯 말이다.
기메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는 돈황출토 수월관음상의 원광은 마치
휘영청 밝은 달을 묘사한 듯한데
그 달 안에서 관음보살이 그윽히 미소짓고 있다.
이렇듯 달과 밤과 물, 그리고 관세음보살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것을 일러
수월관음(水月觀音)상이라 하는 것으로 중국에서 최초로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서 단독으로 모셔진 관음도 대부분은
화엄경 계통의 수월관음도인데
특히 고려 불화의 수월관음도가 유명하다.
우리만이 간직하고 있는 수월관음도의 특징을 들라면 한결같이
선재동자가 등장하여 관세음보살에게 보리의 가르침을 구한다는 점,
관음 옆에 버드나무 가지가 꽂힌 정병이 놓여 있다는 점
(돈황의 수월관음상은 손에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있다),
파랑새가 날며 염주가 등장한다는 점 등이다.
이 관음의 등 뒤에는 쌍죽이 솟아나 있다.
33관음으로서는 33신 중 벽지불신에 해당한다.
시약관음
시약관음(施藥觀音)
[보문품] 게송의 "해와 같이 허공에 떠 있게 하고",
"괴로운 고통과 죽음의 재앙에 등대이시고"라고 설하는 모습에
상당하는 보살로 몸과 마음의 병을 제거한다.
물을 바라보며 바위 위에 앉아서 왼손을 무릎에 얹고
오른손을 뺨에 대고 연꽃을 보는 형상이다.
아뇩관음
아뇩관음(阿뇩觀音)
카일라사 성산에 있는 마나사로바 호수로 추정되는 전설적인
커다란 호수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그 이름이 아나바타프타(Anavatapta)로, 인도 고대의 4대강의 수원이다.
바다 위의 바위에 앉아 계시며 바닷물이나 용을 보고 계시는 모습.
아마제관음
아마제관음(阿摩提觀音)
산스크리트명은 아베트리(Abhetri)다.
무외관음, 관광(寬廣) 관음으로도 불리며,
지옥에 들어간 중생들을 구원하는 보살이다.
바위 위에서 양손을 포개어 왼쪽 무릎 위에 올려 놓는 모습.
사자를 탄 모습도 있다.
암호관음
암호관음(巖戶觀音)
[보문품] 게송에 관세음을 염하는 거룩한 힘으로 도마뱀, 뱀, 살모사,
전갈의 독으로부터 벗어난다는 것에서 유래하는데,
독충들이 머무르는 바위 굴속에 바위 위에 앉아서 수행하시는 모습.
양류관음
양류관음(楊柳觀音)
양류는 유순함을 나타냄이니 오른손에 버드나무 가지를 잡고
왼손 손바닥을 밖으로 보이게 한 채 왼쪽 가슴에 대고 있다
(또는 왼손 모습은 施無畏印을 하고 계시기도 한다).
혹은 버드나무 가지를 꽂은 병을 옆에 두고 바위 위에 앉아 있는 경우도 있는데,
우리나라의 양류관음상은 오른손엔 버드나무 가지,
왼손엔 정병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고려불화로서 혜허(慧虛)가 그린 일본 천초사 소장 양류관음도가 유명하다.
이 양류관음도에도 역시 선재가 등장하고 있어 수월관음도로 보기도 하지만,
이론의 여지가 많다. 선재동자가 등장한다 해서
모두 수월관음도라 단정할 수 있겠는가?
그리고 수월관음도에서도 그 관음이 버드나무 가지를 잡고 있는 형상이
있다고 해서 양류관음을 수월관음으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양류관음의 탄생배경은 유마거사의 활동 무대였던 인도의 바이샬리에서
역병이 유행했을 당시 병을 제거해 달라는 사람들의 소망에 응해서
관음이 나타나 버드나무 가지와 정수(淨水)를 손에 들고,
병을 없애는 주문을 가르쳤다.
이 내용은 [청관음경]에 기재된 이야기로 양류관음은
이 얘기에 근거하여 병난 소제(病難消除)의 본원을 보여준다.
어람관음
연명관음
연명관음(延命觀音)
[보문품] 게송에서 나타나듯, 방자하게 저주하며
독약으로 몸을 해치려는 위기 상황으로부터 면하게 해 주는 보살이다.
머리에 화불이 계시며 몸은 진한 황색 자비로운 모습으로
바위에 기대어 팔꿈치를 붙이고 있다.
연화관음
엽의관음
용두관음
원광관음
위덕관음
위덕관음(威德觀音)
악한 무리를 절복 시키려는 위엄과 약한 자를 애호하는 덕을 갖추고 있다.
왼손에 연꽃 들고 바위 위에 앉아 계신 모습.
33신 중 천대장군신을 나타낸다.
유리관음
유희관음
유희관음(遊戱觀音)
관음의 유희 자재(遊戱自在), 즉 어떤 경우에서도 몸을 자재롭게
나투는 것을 보여주는 보살이다.
관음32응신도에서 그 화면의 중심을 점하는 보살이 유희좌로 앉아 있다.
[법화경]{보문품} 게송에 "흉악한 사람에게 쫓겨가다가 금강산에 떨어져도
관세음을 염하면 거룩한 힘으로 털끝 하나 다치지 않게 하네"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 금강산에 나타난 관음의 모습이라고도 한다.
五色 구름을 타고 왼손을 무릎 위에 얹고 법계에 노니는 모습.
육시관음
일여관음
일엽관음
일엽관음(一葉觀音)
[보문품]의 "큰 물을 만나 표류하더라도 관음을 염하면 낮은 곳을 얻으리라"
한 것에 해당하는 모습이라고 한다.
한 잎의 연꽃 위에 앉아 계시며 물위를 떠다니시는 모습.
33신 중에 재관신에 해당한다.
중보관음
암호관음(巖戶觀音)
[보문품] 게송에 관세음을 염하는 거룩한 힘으로 도마뱀, 뱀, 살모사,
전갈의 독으로부터 벗어난다는 것에서 유래하는데,
독충들이 머무르는 바위 굴속에 바위 위에 앉아서 수행하시는 모습.
지경관음
지련관음
청견관음
청경관음(靑頸觀音)
산스크리트 본명은 닐라칸타(Nilakantha)로 검푸른 목이라는 의미다.
아주 먼 옛날 신과 악마들이 바다 속에서 불사의 감로수 아무리타를 찾으려고
휘젓다가 거기서 맹독성의 독약이 튀어나오자, 쉬바 신은 중생들이
독의 피해를 입는 것을 막기 위해 대자비를 베풀어 독을 삼킨다.
그 때문에 쉬바는 목이 검푸르게 변했다.
쉬바의 이러한 대자대비한 모습을 관음의 화신으로 삼은 것이
청경관음으로서 [천수경]의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 관음을 염하면 두려움과 재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단다.
이미 5세기경 청경관음상이 인도 사르나트에서 발견되었다는데
삼면사비(三面四臂) 또는 일면이비(一面二臂)로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바닥을 위로 가부좌를 하고 몸 빛은 붉고 목은 푸른색인 모습.
33관음의 경우 청두관음(靑頭觀音)이라 적혀 있으며
33신 중 불신(佛身)을 나타낸다.
합리관음
합리관음(蛤利觀音)
1269년 중국에서 편찬된 [불조통기]에 나오는 얘기다.
당나라의 문종이 대합을 먹으려 할 즈음
대합이 돌연 대사의 모습으로 변해 버렸다.
너무 놀란 나머지 황제는 종남산의 유정선사를 초빙해서
그 이유를 묻고, 선사의 법화(法話)에 감복하여
천하의 사원에 관음상을 안치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합리관음이 탄생하는데,
그 모습은 대합을 앞에 두고 앉은 형상이다.
합장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