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기술
다른 이들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다섯 가지 지침이 있습니다.
첫째, 이야기를 하고있는 상대방과 눈을 맞추십시오.
누구든 귀를 기울여 들어볼 만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관심을 갖고 지켜볼 만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이야기를 하는 사람 쪽으로 몸을 약간 내밀고, 열심히 듣는 자세를 취하십시오.
이런 자세를 통해 여러분이 상대방의 이야기를 단 한마디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질문을 해야 할 때를 놓치지 말고 질문하십시오.
이렇게 함으로서 여러분이 상대방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질문이 필요한 시점에서 적절하게 질문을 던지는 것은 분명 상대방을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일입니다.
네 번째 상대방의 화제와 다른 이야기를 꺼내거나 중간에 끼어들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뭔가 새로운 화제를 꺼내고 싶어 안달이 난다 하더라도 상대방의 이야기를 끝내기 전까지는 절대로 상대방 이야기의 주제를 바 구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섯 번째 '당신'이나 '선생님'같이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단어를 사용하십시오.
여러분이 "나는, 나의, 나를, 내 것"같이 자기중심적인 표현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이야기의 초점이 상대방에게서 여러분 자신에게로 옮겨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여러분의 말을 들어야 하는 상황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남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는 것과 남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분명 다른 행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