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 산나물,식품

와송 의 효능

문성식 2020. 10. 5. 11:39


와송의 효능

*와송은

와송(瓦松)은 오래된 기와지붕이나, 산 위의 바위에서 자라나는 일명 기와솔 기와초. 바위솔(石松)이라 불리며 경천과(景天科)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서 12세기부터 한방 고서에 있는 본초(本草)로, 와송은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악성종양, 해독, 지혈, 경혈이 막힌데 쓰여왔으며, 최근 국내 연구진들에 의하여 와송의 성분을 추출 연구한 결과 Oxalic acid '아플라톡신 B1', 다당체 올리고당... 등 와송이 함유한 특수 성분이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각종 암세포를 파괴하는 인체에 DNA면역항체를 조성하는 강한 항암효과와 세포의 재생, 활성화로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며, 간 해독, 신장세포 증진, 당뇨, 혈압, 위장, 대장종양, 혈변, 혈뇨, 혈류증진으로 피를 맑게 하고 , 남성의 전립선, 여성의 생리활성, 지혈 등에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 논문이 발표되고, 국내의 T.V와 신문에 와송의 효능이 여러 차례 보도된 바 있다.

 

*와송은 어떻게 자라는 식물인가?

와송은 물기가 없는 기왓장위에나 바위 위에서도 자라기 때문에 와송은 햇빛과 이슬을 먹고 자란다고 말한다.

와송은 2년생으로 첫해에는 뾰족한 떡잎만 자라고 , 겨울에는 둥근 모양으로 감싸 월동을 하고 난 뒤 2년째 3~4월 봄에는 여러 장의 넙적 한 잎이 먼저 나오고 5~6월에는 뾰족하고 큰 본잎이 여러 장 계속하여 위로 올라가며 자라난다 그리고 7월 하순~8월 초에는 꽃대가 올라가서 8월 하순에서 9월 하순까지 꽃을 피우고 10월 말쯤에 결실한다.

 

기와지붕이나 바위위에서 자라는 자연산 와송은 줄기가 가늘고 키가 15~30cm 이내로 작으며, 밭이나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한 와송은 줄기가 굵고 키가 30~50cm 정도 무성하고 키가 크게 자란다.

와송은 씨앗으로도 번식되고 2년생의 몸체에서 주변으로 자체 번식하는 특징이 있다.

 

*와송의 식별방법

*자연산 와송은 기와나 바위산 박토에서 자라기 때문에 대부분 키가 작고 잎이 짧다.

*밭이나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된 와송은 줄기가 굵고 키가 크고 여름에는 잎이 길다.

*중국 산와 송은 건초로 수입되어 일부 시중의 약재상에서 싼값에 공급, 유통되고 있으나 생와송은 장기간 유통이 불가능하고, 세관에서 식물상태의 생와송은 검역 통과가 되지 않으므로, 말린 와송은 중국산이 있어도 생와송은 중국산이 없다.

*해묵은 말린 와송은 효능이 떨어지며, 와송의 형체가 망가지거나 색갈이 탈색되어 육안으로도 해묵은 와송은 식별이 된다.

 

*와송의 효능

*. 와송은 강한 항암성분이 있어서 각종 암의 암세포를 파괴, 인체 DNA의 면역항체를 증가시켜서, 암세포의 전이를 방지하고 암 예방 및, 암수술 후 재발방지에 효과가 뛰어나고,

*. 각종 악성종양의 치료 예방, 전이 방지도 쓰인다.,

*. 인체의 세포 활성 및 DNA면역력 강화로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고,

*해독 성분이 있어서 간 기능 회복에 좋고, 간염, 간경화 등 손상된 간 기능을 재생 회복하는 효능이 있으며,

*. 와송의 지혈 성분은 각혈, 위궤양 대장종양으로 인한 혈변, 자궁 하혈, 혈뇨가 신속히 치료되며,

*. 인체 DNA의 면역력 강화로 신장세포의 감소를 방지하고 신장기능을 활성, 증진시키고 혈뇨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 와송의 특수 에탄올 성분과 와송 올리고당 성분이 장염, 신장염, 췌장염 등 장기 내의 각종 염증을 소멸하는 효능이 있고 심장과 대장근육 수축 활동을 촉진하여 변비가 해소되고, 대변이 잘 소통되고, 심장근육을 강화되고, 췌장의 기능 강화, 세포 활성으로 당뇨 치료에 특효하다.

*. 혈류증진으로 피를 맑게 하여 고지혈,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깨끗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치료, 예방하고, 여성의 생리불순의 막힌 경혈을 열어주고 , 갱년기 생리를 활성시켜주며, 남성의 전립선을 좋게 하고

*. 와송은 인체 내의 축적된 모든 독성을 해독하는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와송 복용방법

*생와송을 요구르트와 믹서기에 갈아서 공복 시에 와송 주스로 마시거나, 생와송을 진하게 우러나게 탕액으로 달여서 마시는 방법도 있다.

당뇨 환우는 당분이 높은 요구르트 대신에 물이나 와송즙을 넣고 갈아서 먹는 것이 좋다.

*와송은 생와송의 성분을 그대로 살린 와송즙으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생와송을 건강원에서 진액으로 내면 진공팩에 포장되므로 위생적이고 장기적으로 보관하기에 편리하여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와송즙은 ~와송 진액을 구입할 때는

1. 생와송으로 만든 것인지,

2. 말린 와송으로 만든 것인지,

3. 와송의 함량은 어느 정도 되는지를 확인하고,

산에서 채취한 자연산 와송인지, 밭에서 노지로 재배한 와송인지, 비닐하우스 온상에서 재배한 와송인지를 알아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와송을 건초를 달여서 드실 때에는 되도록 진하게 달여서 드시는 것이 효과적이며, 다른 약재를 첨가해도 무방하나. 당뇨 환우에게는 건초 와송 탕액은 효과가 거의 없고 생와송이 효과가 좋다..

 

*와송은 어느 시기에 채취한 것이 효과적인가?

와송은 5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봄~여름 시기의 와송은 와송 올리고당과 와송 에탄올 등... 이 풍부하여 당뇨나, 폐암, 췌장암, 간, 위암, 대장암 등 광범위하게 효과가 높다.

각종 연구기관에서 연구한 자료들을 보면 대부분 5월~10월 사이에 와송을 채취하여 사용하였고, 옛날부터 한방에서는 본잎이 자라난 5월부터 와송을 약재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어느 시기의 와송이든 근본적으로 와송의 주요 성분이 있으며, 당뇨에는 생와송이 특효하나 말린 와송은 효과가 거의 없다..

오래 보관하기 위하여~다른 약재와 함께 쓰기 위하여 와송을 말려서 건초로 말릴 때에는 꽃이 피기 전에는 말리기가 매우 힘들어서 솥에 쪄서 말리는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건초로 말리는 와송은 꽃이 지고 난 다음에는 말리기가 쉽다..

 

*와송에 독성이나 부작용이 있는가?

와송의 독성이나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와송을 다른 신약과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게 좋다.

 

*와송이 암에 효과가 좋다는 것은

옛날부터 우리나라에는 민간요법이 있었고 한의학이 있었다.

민간요법에서도 한의학에서도 공통으로 와송은 악성종기에 최고의 특효약으로 쓰여왔다.

오늘날 암을 종양이라고 한다. 그것은 암은 몸안에 있는 악성종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와송이 암에 좋은 유래를 찾아볼 수가 있고, 현재 국내의 여러 연구기관에서 와송이 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논문이 계속 발표되고 있으며,

와송으로 암을 치료한 분들의 입소문에 의하여 와송이 암에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위의 내용은 와송에 대한 고서적과 한의학 서적 그리고 여러 연구기관의 광범위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한 것으로 와송에 자세히 아는데 도움이 도시기를 바랍니다.

 

생와송은 모든 암, (간암, 폐암, 췌장암, 유방암, 자궁암, 위암, 전립선암, 대장암, 임파선암, 당뇨, 변비, 간염, 간경화, 황달, 장염, 방광염, 소변불통, 생리불순, 풍통, 피부 노화방지, 아토피, 지혈, 성인병의 거의 모든 증세에 효과가 좋고, 특히 암수술 후 재발(전이) 방지에 가장 많이 쓰이며, 그리고 암 예방과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먹는 방법도 입맛에 맞도록 다양하다.

말린 와송은 그 맛은 순하지만 그 해당범위가 좁은 편이지요.

예를 들면... 당뇨치료에는 생와송의 효과가 놀랍게 좋지만 말린와송은 당뇨에는 오히려 해롭고...

그러나 다른 약재와 같이 탕액을 하실 때는 마른 와송을 쓰는 것이 좋다.

 

위의 질문이

생와송인지 말린 와송인지 , 그리고 어떤 병 증세에 쓰는지 알 수가 없지만, 생와송은 뾰족한 본잎이 나온 5월 이후부터~10월까지 효과가 동일하며, 잎이 많고 부드러운 때에(5월~8월) 복용하기가 좋고, 진액를 낼때에는 다른약재를 넣지않는 것이 상식이구요.생와송 18kg 으로 엑기스 120 ~180팩 을 내는 것이 좋으며 성분과 효과는 생와송과 같습니다.

그리고 말린 와송이라면 병 증세에 따라 함께 넣을 약재가 각각 다르고, 병 증세에 따라서 그 종류도 너무나 많으니, 병 증세를 자세히 알리고 답변을 요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약초, 산나물,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향. 침향나무 효능  (0) 2020.10.05
천마의 효능과 복용법  (0) 2020.10.05
백하수오의 효능 5가지  (0) 2020.10.05
삼지구엽초 효능  (0) 2020.10.05
구절초의 효능과 사용법  (0) 2020.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