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36.jpg칠백의총관리사무소(七百義塚管理事務所)는 조선조 선조(宣祖)25년 임진왜란(壬辰倭亂)이 일어나자 당시 의병장(義兵將)으로 활약(活躍)했던 중봉(重峰) 조헌(趙憲)이 휘하의병(麾下義兵) 칠백명(七百名)과 금산(錦山)벌판에서 왜병(倭兵)과 싸우면서 함께 순사(殉死)한 위패(位牌)를 모시고 관리(管理)하는 곳이다.

현재 본관리소(本管理所)에는 중봉(重峰)을 위시하여 당시 의병(義兵)으로 순사(殉死)한 몇분에 관한 전적(典籍)과 유품(遺品)을 소장(所藏) 보관하고 있다.

조천일기(朝川日記)는 만력이년(萬曆二年)(선조(宣祖)7년, 1574년) 중봉(重峰) 조헌(趙憲)이 명(明)나라에 질정관(質正官)으로 파견(派遣)됐을 때의 일기문(日記文)이다.

일기문(日記文)은 그해 정월초십일(正月初十日) 궐하(闕下)에서 배사(拜辭)하는 날로부터 시작(始作)되는 것으로 중봉자신(重峰自身)의 자필초본(自筆草本)인 것으로 보인다. 이 조천일기(朝天日記)는 그후 영조(英祖) 10년(1734) 왕명(王命)에 의해 간행(刊行)되기도 하였다.

상태(狀態)는 부분적(部分的)으로 마멸(磨滅)된 곳도 있으나 판독(判讀)에 어려움은 없다.

조헌문과급제교지(趙憲文科及第敎旨)는 중봉(重峰) 조헌(趙憲)의 나이 24세인 명종(明宗) 22년(1567) 문과(文科)에 급제(及第)한 교지(敎旨)다. 중봉(重峰)은 이이(李珥)와 성혼(成渾)의 문하(門下)에서 수학(修學)했으며 제자중(弟子中)에서 뛰어난 재질(才質)을 발휘하였다. 이이(李珥)의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에 대한 학설(學說)을 발전시키는데 공(功)이 많았다. 교지(敎旨) 내용(內容)은“승사랑행온성훈도조헌문과병과제구인급제출신자(承仕郞行穩城訓導趙憲文科丙科第九人及第出身者)”라 되어 있고 융경원년(隆慶元年) 십일월(十一月) 일(日)에 발급(發給)한 것이다

본(本) 교지(敎旨)는 현재 칠백의총관리소(七百義塚管理所) 전시실에 보관되고 있으며 일부 마멸은 있으나 판독(判讀)에 어려움이 없고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명종(明宗)22년(1567) 11월에 발급(發給)한 것으로 조헌관계문서(趙憲關係文書)로 현존(現存)하는 것 중 제일 오래된 것이다.

조헌의병장제수교서(趙憲義兵將除授敎書)는 임진왜란(壬辰倭亂)이 일어난 만력(萬曆)20년(선조(宣祖)25, 1592년)에 선조(宣祖)까지 중봉조헌(重峰趙憲)에게 충청도(忠淸道) 의병장(義兵將)으로 제수(除授)한 교서(敎書)다.

조헌종사문묘교서(趙憲從祀文廟敎書)는 광서구년(光緖九年)(고종(高宗)20년, 1883년)십일월이십일(十一月二十日) 증영의정문열공(贈領議政文烈公) 조헌(趙憲)을 문묘(文廟)로 종사(從祀)하라는 교서(敎書)가 된다.

글은 당시(當時) 예문관대제학(藝文館大提學)인 유장석(兪章錫)이 붓글씨로 써서 제진(製進)한 것이다.

치제문(致祭文)은 1점은 건륭육십년(乾隆六十年)(정조(正祖)19, 1795) 정조(正祖)께서 친히 우부승지(右副承旨) 유광천(柳匡天)을 보내어 중봉조헌(重峰趙憲)의 영전(靈前)에 치제(致祭)한 글이다.

다른 1점은 가경십칠년(嘉慶十七年)(순조(純祖)12, 1812) 8월 20일 순조(純祖)께서 서천군수(舒川郡守) 권행언(權行彦)을 보내어 문열공(文烈公) 중봉조헌(重峰趙憲)의 영전(靈前)에 치제(致祭)한 글이다.

화살통(筒)은 제작년대는 알 수 없고 조헌선생(趙憲先生)의 후손(後孫)이 되는 조광세씨(趙光世氏)가 보관(保管) 소장(所藏)했던 것이며, 중봉(重峯)이 사용(使用)했던 것으로 전해져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