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 보물 제203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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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지 | 경북 청도군 금천면 박곡리 653 |
소재지 | 금천면 |
지정일 | 1963.01.21 |
수량/면적 | 1구 |
시대 | 통일신라 |
소유자 | 국유 |
관리자 | 청도군 |
자료출처 및 참조 | 문화재청,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경상북도 청도군 금천면 박곡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불상. 높이 276㎝.
석가여래는 전시대를 통하여 예배의 대상이 되었고, 이 불상 또한 마을주민들이 따로 불각(佛閣)을 세워 모시고 있다.
이 석불좌상은 따로 세운 불각에 봉안되어 있는데, 1928년의 대화재로 많이 손상되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비례도 알맞은 편이며 위엄이나 강건함 등이 어느 정도 잘 표출되어 수작(秀作)임을 직감하게 한다. 또한 불상의 자세나 옷주름의 형식을 보면, 석굴암본존불 계열임을 알 수 있다. 그보다는 양식적(樣式的)으로 뒤떨어진다.
자세는 목을 뻣뻣이 세운 채 어깨를 당당히 펴고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의 수인에 결가부좌(結跏趺坐)의 자세이다. 얼굴은 화상이 심하여 구별하기가 힘들지만, 그런 대로 온화하고 풍만함을 느끼게 한다.
어깨는 당당한 편이고 가슴은 풍만하지만 어딘지 경직된 느낌이 든다. 또한 허리가 잘쏙하여 상대적으로 어깨·가슴 등이 힘이 있어 보인다. 결가부좌한 두 다리는 부피감이 없어 강건한 힘이 줄어진 것처럼 보인다.
옷주름은 석굴암본존불보다 경직되어 자연스럽지 못한 느낌을 주고 있다. 즉, 오른쪽 어깨로부터 흘러내려 허리와 팔 다리를 감싼 법의(法衣)의 주름이 도식적(圖式的)으로 묘사되어 사실성이 결여되었다.
광배(光背)는 주형 거신광(舟形擧身光)이다.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이 따로 마련되었고, 외연부(外緣部)는 불꽃무늬가, 내원(內圓)에는 덩굴무늬와 연꽃무늬가 세밀히 표현되어 화려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마멸이 심한 대좌는 8각으로서 3단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상단은 앙련중판문(仰蓮重瓣文)이 조각되었다. 8각간석(八角竿石)으로 된 중대석에는 각 면마다 안상(眼象)과 주형(柱形)이 표현되었다. 하대는 8각복련(八角覆蓮)이며, 8엽이 복판(複瓣)으로 구성되었다.
비록 이 불상은 훼손이 심한 편이지만, 불신(佛身)이나 광배·대좌를 보면 부처의 위엄을 나타내려는 작가의 의도가 엿보인다. 이처럼 다소 도식화된 면이 있지만 당당한 힘과 비교적 사실적인 표현으로 미루어 보아, 석굴암본존불을 모방한 신라 말기의 작품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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