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은 조선 정조 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코미디 사극이다. 배우 김명민과 오달수가 콤비를 이루는 영화 속에는 깨알 같은 웃음 코드도 가득하지만, 정조 시대 개혁과 보수, 유교와 천주교, 양반과 노비 등 서로 상반되는 다양한 관계가 깊이 녹아 있다. 옥순봉은 이 영화의 촬영지 중 한 곳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영화 속에선 살아남기 위해 뛰어든 천 길 낭떠러지였지만, 호수와 주변 산세가 어우러진 풍광이 아름다워 많은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옥순대교에서 바라본 옥순봉
두 고장을 대표하는 절경이 되다
영화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의 시대적 배경은 조선 개혁에 앞장섰던 정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공납 비리의 배후를 찾으라는 정조의 밀명과 함께 '탐정'이라는 정5품 벼슬을 내리는 것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영화 속 옥순봉은 거대한 음모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을 던져야 했던 천 길 낭떠러지이자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유일한 구세주 역할을 한다. 영화 속 김씨 부인도 그랬고, 조선 명탐정도 몸을 던져 살아난 후에야 영화의 피날레를 장식할 수 있었다.
옥순봉은 절세미인처럼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절경을 자랑한다. 비 갠 후 여러 개의 푸른 봉우리가 죽순처럼 솟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조선 정조 때 연풍현감으로 부임한 단원 김홍도는 옥순봉의 빼어난 자태를 화폭에 담았다. 옥순봉의 모습은 김홍도가 그린 산수화와 풍속화를 모은 《김홍도필 병진년 화첩》에 남아 있다.
옥순봉은 재미있게도 두 고장에서 나란히 절경에 포함시킨 아름다운 봉우리다. 제천 땅에 속해 있으면서도 제천 10경뿐 아니라 단양 8경에도 포함된다. 이렇게 된 연유에는 퇴계 이황 선생과 단양의 기생 두향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온다. 옥순봉은 예부터 청풍부에 속해 있었다. 단양 관기 두향은 옥순봉의 절경에 감탄하여, 당시 단양군수로 부임한 이황에게 옥순봉을 단양에 포함시켜 달라고 청원했다. 이에 이황이 청풍부사에게 건의했지만 허락하지 않자 옥순봉 절벽에 '단구동문(丹丘洞門)'이라 새기고 단양의 관문으로 정했다고 한다.
이황과 두향의 플라토닉 사랑은 충주호반의 잔잔한 물결처럼 애잔하게 남아 있다. 이황은 단양군수로 부임한 지 9개월 만에 풍기군수가 되어 단양을 떠나야 했다. 이황을 간절히 사모했던 두향은 매화나무 한 그루를 선물하며 가슴 찡한 이별시로 인사를 대신했다. 이황은 훗날 "매화에 물을 주어라"는 말을 마지막으로 눈을 감았을 정도로 매화를 아끼고 사랑했다. 두향이 선물한 매화는 아마도 떠나가는 사람에게 전하는 애절한 사랑의 징표가 아니었을까? 20여 년 뒤 이황이 숨을 거두자 두향도 이황과 함께 거닐던 강선대 아래 묻어달라는 유언을 남긴 채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고 한다. 장회나루 건너편에는 이황과 두향이 정을 나눴다는 강선대와 두향의 묘가 남아 있다.
옥순대교에서 바라본 옥순봉
옥순봉과 구담봉에 올라 충주호반의 선경을 굽어보다
옥순봉에 올라서면 또 다른 풍경이 펼쳐진다. 끊임없이 뻗어가는 산세와 잔잔한 호반이 어우러져 감탄사가 메아리처럼 울려 퍼질 정도다. 그저 아름다운 풍경이 아니라 신선만이 즐길 수 있는 선경이다. 구담봉 역시 옥순봉만큼이나 아름다운 절경을 품고 있다. 옥순봉과 구담봉을 가려면 계란재 정상에 자리 잡은 탐방안내소에서 출발해야 한다. 계란재에서 옥순봉과 구담봉까지는 6km 정도로 먼 거리는 아니지만, 계란재에서 약 1.4km 떨어져 있는 삼거리를 기준으로 좌측에 옥순봉, 우측에 구담봉이 있어 어느 쪽을 가더라도 삼거리를 두 번 거쳐야 한다. 탐방로가 제법 오르락내리락할 뿐 아니라 암릉과 험한 절벽이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탐방안내소에서 삼거리까지는 30분 정도면 닿는다. 옥순봉으로 가는 길은 바로 내리막길로 이어진다. 봉우리 아래까지 내려와서야 비로소 전망이 툭 트인다. 옥순봉 정상에 못 미쳐서 만나는 절벽은 옥순봉 정상보다 훨씬 아름다운 절경을 선사한다. 건너편으로 가은산과 금수산이 병풍처럼 펼쳐지고, 옥순대교 너머로 충주호 물길이 아련하게 펼쳐진다. 내륙 쪽으로는 멀리 월악산의 능선과 함께 월악산 영봉이 시야에 들어온다. 사방이 아름다운 금수강산이다.
다시 되돌아온 삼거리에서 구담봉까지는 옥순봉 가는 길보다 더 험한 산길이 기다리고 있다. 작은 봉우리를 하나 넘고, 깎아지른 듯한 절벽을 올라서야 비로소 정상에 이른다. 삼거리에서 구담봉을 이어주는 첫 번째 봉우리까지는 대체로 무난한 편이지만, 봉우리를 내려갈 때부터 구담봉 정상까지는 철제 난간이나 쇠줄을 잡고 올라야 할 정도로 험한 암릉이 계속 이어진다.
구담봉 가는 길은 험한 대신 화려한 풍경을 선사한다. 중간 봉우리에 오르면서부터 단양 방면으로 시원스레 뻗은 남한강 물줄기가 시야에 들어온다. 유람선을 탈 수 있는 장회나루가 손에 잡힐 듯 가깝다. 장회나루 뒤편으로는 제비봉이 우뚝 솟아 있고, 물길 따라 말목산, 멀리 소백산까지 한눈에 들어온다. 장회나루를 지나는 물길은 구담봉을 S자로 거침없이 휘감는다. 유람선들이 물길을 따라 흰 포말을 일으키며 장회나루를 드나든다. 충주호반의 절경이 넋을 잃게 한다. 절경에 취한 것뿐인데 마치 거나하게 술을 한잔 걸친 것처럼 아찔한 기운이 스친다.
장회나루에서 출발하는 유람선과 구담봉이 보인다.
충주호 물길 따라 만나는 아름다운 호반 풍경
계란재에서는 단양군의 장회나루가 지척이다. 장회나루에는 충주호 잔잔한 물길을 따라 유람선이 수시로 드나든다. 옥순봉과 구담봉에 올라 선경을 감상했다면, 이제 유유히 흐르는 물길을 따라 한 폭의 동양화를 감상할 차례다. 장회나루에서 운행하는 유람선은 충주호관광선(043-851-7400)과 충주호유람선(043-422-1188)으로 나뉜다. 충주호관광선은 청풍문화재단지까지 편도/왕복 운행하며, 충주호유람선은 장회나루를 출발해 옥순대교에서 되돌아와 단양 방면 제비봉과 말목산을 둘러보는 코스로 운행한다. 어느 유람선을 타도 구담봉과 옥순봉의 장관은 빠지지 않는다.
충주호관광선을 이용했다면 청풍문화재단지를 둘러보는 것도 좋다. 청풍문화재단지는 충주호 건설로 수몰될 위기에 처했던 청풍면 황석리?후산리, 수산면 지곡리?계란리 등에 산재한 문화재들을 이전, 복원해놓은 곳이다. 한벽루, 금남루, 금병헌, 응청각 등 조선시대 청풍부의 관아를 이루었던 건물들뿐 아니라 황석리, 도화리, 후산리, 지곡리 고가도 남아 있다.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망월산성은 청풍문화재단지와 청풍호반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청풍면과 금성면을 잇는 청풍대교는 내륙 최초의 사장교로, 지난 5월 초에 준공되어 청풍문화재단지와 함께 멋진 풍경을 자랑한다.
옥순대교를 거쳐 청풍대교까지 이어지는 옥순봉로는 드라이브 코스로 제격이다. 옥순대교를 건너면 가은산으로 오르는 탐방로와 함께 전망대를 만나게 되는데, 옥순봉과 옥순대교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 포인트다.
갤러리
지역정보
가는길
- 중부내륙고속도로 괴산IC → 방곡삼거리에서 좌회전 → 19번 국도 살미 방면 → 세성교차로에서 우회전 → 용천삼거리에서 36번 국도 월악로로 좌회전 → 옥순봉 등산로 입구
- 중앙고속도로 단양IC → 5번 국도 단양 방면 단양로로 좌회전 → 북하삼거리에서 36번 국도 월악로로 좌회전 → 옥순봉 등산로 입구
※ 위 정보는 2012년 6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