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청경 메이크업아티스트
팔자주름은 얼굴을 늙어보이게 할 뿐 아니라, 입꼬리를 처지게 하고 입이 돌출돼 보이도록 해서 심술궂은 인상을 만든다. 팔자주름은 한번 자리잡으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처음 생기려고 할 때부터 관리해서 최대한 진행을 늦추는 것이 중요하다.
거울을 얼굴에서 한 뼘 정도 떨어뜨리고 볼 때 팔자주름이 선명해 보이기 시작하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것이다. 따라서 더 늦기 전에 주름 전용 제품을 바르자. 팔자주름은 눈가주름과 피부 조직이 다르므로, 아이크림을 겸용해서 바르면 좋은 효과를 보기 어렵다. 레티놀, 펩티드, 히알루론산, 콜라겐 성분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주름 크림을 바르는 게 좋다. 주름 크림을 바를 때는 위에서 아래로 문지르면 안 되고, 아래에서 위쪽으로 피부를 차곡차곡 메운다는 느낌으로 촘촘히 두드려 발라야 한다.
여성의 경우, 화장법에 따라서도 팔자주름에 큰 차이가 난다. 팔자주름 부위는 늘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메이크업 베이스를 얇고 탄탄하게 해야 주름이 도드라져 보이지 않는다. 팔자주름 관리는 보습을 충분히 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페이스 오일이 함유된 수분크림은 팔자주름 부위 메이크업베이스의 밀착력을 높인다. 피부 탄력이 떨어져 있으면 파운데이션 양을 적게 해 얇게 발라야 하고, 색조 제품은 주름에 끼지 않도록 조금만 바른다. 팔자주름을 가려주는 '핵심 아이템'은 아이컨실러다. 피부톤보다 한 톤 밝은 아이컨실러로 주름진 부분을 메운다. 팔자주름에 아이컨실러를 바를 때는 브러시를 입가에서 광대뼈 방향으로 각을 세워 밀어 올려야 주름이 자연스럽게 펴지면서 화장이 잘 받는다.
화장을 한 뒤에는 에센스 성분의 미스트를 뿌리자. 미스트는 트리트먼트 효과와 함께 팔자주름 부위의 메이크업을 밀착시키는 효과가 있다. 물방울이 생기지 않도록 조금씩 얇게 뿌리는 것이 요형이다. 파우더는 팔자주름 부분에는 바르지 말고, 화장을 고칠 때에는 뭉친 메이크업베이스를 수분 크림으로 녹인 뒤에 다시 두드려 바른다.
화장보다 더 중요한 것은 팔자주름의 생성을 늦추는 것이다. 엎드려 자는 습관, 로션이나 화장품을 항상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만 바르는 것,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지 않는 것,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팔자주름을 재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