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임을 확신하는 방법
1. 지적 이해
그리스도인이 되고, 또한 확신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요 소를 좀더 자세히 살되보기로 하자.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또는 그리스도인임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알아야 한 다. 기독교는 맹목적인 신앙이 아니다. 기독교는 역사적 사실 위에 세워졌고 수세기에 걸친 조사와 연구에 의해 증 명되고 있다. 많은 선구적인 학자들이 나사렛 예수의 생애 와 교훈, 죽음과 부활 및 끼치신 영향을 연구 조사하기 위 해 그들의 일생을 바겼다. 그 결과 그의 부활은 워터루에 서 참패한 나쫄레옹 사건이 가진 증거보다 더 많은 역사적 증거를 가지고 있다.
에드윈 셀윈(Edwin SeIwyn) 교수는 <기독교에의 접근>이 라는 그의 저서에서 '그리스도께서 죽으신지 사흘만에 완 전한 몸과 영으로 다시 살아나시사 지상에서 그를 알았던 사람들과의 관계가 새롭게 되었다는 사실은 역사적으로 증 거할 수 있을 만큼 확실한 사실이다.'라고 했다.
이 복음이 바로 초대 교회의 혁명적 메시지였으며, 오늘 날에도 혁명적 메시지 이다. 그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가장 위대한 사람
여러 해 동안 나는 이슬람교 신자, 힌두교 신자, 불교 신자, 무신론자, 공산주의자 둥 세계 여러 나라의 많은 사람 들에게 '지금까지 살았던 사람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사람 은 누구입니까? 누가 인류를 위해 가장 많은 선행을 했읍니가?"하고 물어보았다.
내가 만났던 사람들 중에 증거를 연구 조사해 볼 기회가 있었던 모든 지식인들은 '나사렛 예수'라고 분명히 말했다. 그가 누구시라는 것과 그가 성취해 놓은 것이 무엇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도 록 확실한 것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그를 구주로 영접하 지 않는 것은 문제가 지적인 면이라기보다는 의지적인 면 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한 유명한 대학을 방문하던 중 잘 알려진 공산주의자 한 사람과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그는 자신이 무신론자라고 공언하는 사람이었다. 나는 그에게 질문을 했 다. "당신은 세상에 알려진 많은 사람 가운데 가장 위대한 사람이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누가 인간을 위해 가장 선 한 일을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의 표정과 반응으로 보 아 한번도 이런 질문을 받아본 적도, 생각해 본 적도 없는 것 같았다. 잠시 동안 숙고해 본 후 그는 "예수라고 말할 수밖에 없군요."하고 마지못해 대답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계획
바울은 이렇게 썼다.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 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 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 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 미암아 구속 곧 사죄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 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지식을 따라 우리 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 려 하심이라(엡 1 : 3~I2)
지상 명령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그러므로 가 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가르치라(마 28 : l8~20)' 는 지상 명령을 내리셨다. 초대 그리스도인들은 예루살렘 에서 시작하여 그 당시 알고 있던 땅 끝까지 예수떰의 말씀 을 전했다. 그러므로 그들의 믿음의 원수들도 '저들이 세상 을 뒤엎는 자들이다.'라고 말했던 것이다(행 I7 :6).
가장 위대한 영향력
영국의 학자 그리피 토마스{Griffith Thomas) 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살아 역사하심에 대한 사람들의 간증은 현재 도 과거와 다름없이 생생하다. 세계 역사상 다른 위대한 사 람들은 누구나 처음에는 무력으로 군림하고 다음에는 이름 뿐이고 그 다음에는 단지 기억만 남게 되는 운명을 거쳐 가 지만 예수 그라스도는 그와 정반대이다. 그는 죽을 때 수치 의 십자가`상에서 죽으셨으나 그의 이름은 점점 더 강력해 지고 있으며 오늘날은 전세계에 누구보다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영국의 물리학자 조지 로메인즈 (George Romanes) 도 '저속하고 무지하거나 떠들썩한 운동들을 제외하고 모든 운동 중에서 기독교처럼 측량할 수 없을 만큼 인류에게 영 향을 준 운동은 없다.'라고 동의했다.
예일 신학 대학원의 종교학 과장이며 유녕한 역사가이고 저술가인 케네스 스콧 라토레트(Kenrreth scott Latoure- tte) 는 '인류에게 끼친 영향으로 평가해 볼 때. 예수 그리 스도의 짧은 생애는 이 지구상에 살았던 그 어떤 사람의생 애보다도 더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생애가 끼친 영향 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기는 커녕 점점 더 깊어지고 있다. 그를 퉁해 수백만의 사람들이 변화되었고. 그가 먼 저 모범을 보이신 삶을 본받기 시작했다. 결과로 따져 평가 해 볼 때도 그의 탄생. 생애. 죽음. 부활은 인류 역사에서 가 장 중요한 사건이었다. 그의 영향으로 평가해 볼 때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 역사의 중심이다.라고 했다.
그는 누구신가 ?
끼친 바 영향력이 세계적으로 크게 인정된 예수 그리스도 는 과연 누구신가?
나사렛 예수는 성령으로 잉태하여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2,000년 전에 태어나셨다. 수백년 전에 이스라엘의 대선지 자들이 그가 오실 것을 예언하였다. l,500년에 걸쳐 많은 사람에 의해 기록된 구약에는 그가' 오실 것에 대해 300번 이상이나 기록되어 있다.
그가 사신 삶, 그가 행하신 기적, 그가 하신 말씀, 그의 십자가의 죽음, 그의 부활, 그의 승천, 이 모든 것이 그는 단순히 한 인간이 아닌 인간 이상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 고 있다. 마호멧은 단순히 예언자였고, 석가모니는 자기자 신의 말대로 하면 하나님을 도저히 알 수 없는 사람이었으 며 공자는 윤리를 가르치는 스승이었다. 그러나 예수님의 말씀을 들어 보라.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하셨다. '나 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요 l0:30) ', '나를 본 자는 아버지 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요 l4:9)' 하고 말함으로써 자기의 신성 (神性)을 주장하신 것이다.
기적적인 능력
사도 요한은 예수님이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일, 백부장 의 종과 38년된 병자를 고치신 일,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 을 다시 보게 하신 일,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일 등을 기록 하고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니라 (요일 5 : l3)' 고 말했다.
예수님께서 이적을 행하신 것은 자신의 큰 힘을 과시하 신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게 하고자 하는 그의 넓으신 사랑을 나타내신 것이었다.
어떤 사람이 자기는 언제 죽을 것이고 어떻게 부활할 것 이라고 예언했다고 생각해 보자. 그것이 정확할 수가 있겠 는가?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는 정확하게 예언하셨던 것 이다. 그는 이렇게 예언하셨다.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저희에게 가르 치시되 (막 8 : 3l)' 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이 예언을 알고 이 예언이 성취되지 못하도록 무덤에 병사들을 보내어 지키 게 했다. 그러나 어떠한 인간의 노력도 하나님의 계획을막 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예수님은 왜 세상에 오셨는가 ?
'만일 예수 그리스도가 실제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왜 그는 세상에 오셨는가? 다른 이가 와도 될 일이 아닌가?' 하고 물을지도 모른다.
구약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제물을 바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제사장 앞에 짐승을 가져 왔다. 그러면 제 사장이 그 짐숭을 잡아 피를 제단에 뿌림으로 그 제물을 드 린 사람의 죄는 일시적으로 덮어졌는데 희생을 드리는 사람 의 죄가 제물인 짐승에 옮겨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홈이나 점이 없이 완전한 것이어야 했다.
이것은 일시적으로 인간의 죄를 덮는 것이 아닌 그 피로 영원히 인간의 죄를 씻어 버릴 하나님의 특별하신 어린 양 이 오실 예표였다. 성경은 피 흘림이 없이는 죄사함이 없다 고 가르치고 있다 (히 9 : 22).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 피로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기 위해 죄도 없고. 흠도 없고. 점도 없으신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이다.
세계의 종교들을 연구해 보면 모든 종교가 인간의 죄에 대한 해결책이 없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떠나서는 죄 사함을 받을 수가 없는 것이다. 하나님 말씀 가운데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위해 죽 으셨다는 것보다 더 귀한 진리는 없다(고전 15 :3).
죽기 위해 나심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그 자체 뿐만 아니라 그 목적도 중 요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죽기 위해 나신 것이다. 그는 우리 대신 십자가에 죽음으로써 모든 사람이 당해야 할 죽 음을 기꺼이 담당하신 것이다.
'예수의 유일성'이라는 나의 강의가 끝났을 때 인도에서 온 한 젊은 힌두교 신자가 내게 찾아왔다. 그는 매우 화가 난 말투로 "나는 기독교인들에게 분개하지 않을 수가 없읍 니다. 예수님만이 하나님께로 가는 유일한 길이라고 하는 그 오만에 대해 말입니다. 물론 기독교도 한 길이겠지요. 그럼 힌두교, 불교, 신도(神道)는 한 길이 아니란 말입니 까? 모든 종교가 하나님을 향한 길인 것을 모릅니까?"라 고 말했다.
그는 비범하게 명석한 젊은이로서 두 개의 박사 학위 과 정을 끝내가고 있었다. 화학과 물리학 분야에서 동시에 박 사 학위를 획득하려는 사람이었다. 우리가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그는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는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이 해하기 시작했다. 기독교는 단순히 인간이 만든 하나의 종 교나 철학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인간의 죄에 대한 해결 책으로 인간이 죄를 용서받는 길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게 된 것이다. 그는 솔직하게 자신은 힌두교 신자이며 열심히 힌두교의 경전을 읽고 모든 의식과 예배에 충실했지만 하나님을 발견 할 수 없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마침내 우리 둘은 무릎을 꿇고 같이 기도하게 되었다. 이 힌두교 젊은이는 예수님께 서 자신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자신의 구주가 되어 주시도 록 기도했던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예수 그디스도께서 주장하신 바에 정면으로 부딪쳐 그가 하나님이시며 당신의 죄를 위 해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시사 당신의 중심에 들어와 구주 가 되시고 참으로 주인이 되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지적 으로 알아야 한다.
복습과 토의 문제
다음 성구에 의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막 1:1
요 l : 1,14
요 l0:30
요 l4: 6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라고 설명하겠는가?
예수님은 왜 죽으셔야 했는가?
히 9:22
벧전 1:18,19
고전 15:3
그리스도에 대해 지적으로 믿는 바는 무엇인가?
이러한 신앙이 참횐 것임을 알 수 있는 증거능 무엇인가?
예수님의 기적들이 기록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20 : 30,31)?
요 l : l2에서의 '영접한다'는 말과 '믿는다'는 말의관계는 어떤 것인가?
기독교가 다른 종교들과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차이를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기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도인임을 확신하는 방법 ㅡ3 의지적 순종 (0) | 2012.07.29 |
---|---|
그리스도인임을 확신하는 방법 - 2. 감정적 반응 (0) | 2012.07.29 |
그리스도인임을 확신하는 방법 (0) | 2012.07.29 |
<초신자를 위한 신앙생활 길잡이> ⑮ 은혜(Grace) (0) | 2012.04.05 |
<초신자를 위한 신앙생활 길잡이> ⑭ 죄(Sin) (0) | 2012.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