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 이해하기⊙가사(袈裟)...법복(法服)

문성식 2011. 5. 2. 05:04
    
    1. 가사(袈裟)...법복(法服)
    (1)삼의일발(三衣一鉢)
       수행하는 스님들의 의식주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소유물을 부처
    님 당시에는 삼의일발(三衣一鉢)로 표현하였다.
       삼의일발이란 세가지 옷과 발우(음식 담는 그릇) 하나이니 겉옷, 
    중간옷, 속옷의 세 가지면 의(衣) 생활이 만족되고  발우 하나면 식
    (食) 생활이 충분하며, 주(住) 생활은  나무 밑이나 바위 위면 되니 
    따로이 필요 없다 한 것이다.
       그 뒤 여러 사람이 모여 대중을 이루게 됨에, 여기에 약간의 필
    수품이 첨가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불교가 중국에  전래되어서도 불법을 전할  때에 깨달은 
    바 마음으로써 전하지만, 그  표시로써 전법게(傳法偈...법을 전하는 
    게송 법구)와 더불어 의발(衣鉢)을 전수하는 것으로써 신물(信物)을 
    삼아 왔으니 스님들에게 의발(衣鉢)은  가장 중요한 소유물이 되는 
    것이다.
       스님들의 옷을 인도에서는 가사(袈裟 Kasaya)로 통칭하고  있으
    나 중국에 와서 도복(道服)이라 흔히 부르고 있다.
       가사란 범어(인도 고대어)로 "가사야"를 음역한 것이고  적색(赤
    色). 부정색(不正色). 염색(染色)이라  번역한다. 가사는  부처님께서 
    입으시는 옷인데 뒤에는 스님들이 입는 법의 세  가지를 말하게 되
    었다.
       삼의(三衣)란 상의(上衣-승가리).  중의(中衣-울다라승). 하의(下
    衣-안타회) 세 가지인데, 그 중에서  상의인 승가리를 법의(法衣)라 
    하여 가사의 대표로 삼는 것이다.
    (2)가사가 지니는 열두 가지 이름  
         사바 세계의 여러 가지 티끌(六塵)에 물들지 않고 멀리 여윈 
    사람의 옷이란 뜻............ 이진복(離塵服).이염복(離染服)
         불도를 수행하는 사람의 옷..................... 도복(道服)
         세간의 모든 얽매임 떠난 사람의 옷..... 출세복(出世服)
         진리인 법에 어긋나지 않는 여법(如法)한 수행인의 옷
                          ............................. 법의(法衣)
         모든 번뇌를 털어버리는 덕이 있는 옷....소수복( 瘦服)
         진흙 속에서 피어나는 연꽃이 더러움에  물들지 않음과 같아 
    가사도     .....................연화복(蓮華服).무구의(無垢衣)
         인욕하는 갑옷          ....................인욕개(忍辱鎧)
         자비를 행하는 이의 옷    ..................자비복(慈悲服)
         다섯 가지 정색(靑黃赤白黑)을 피한 옷...간색복(間色服)
         가사의 조각을 붙인 모습이 밭이랑과 같고 가사의 공덕이 마
    치 밭에서 곡식을 내는 것처럼 복밭이 되므로 
                              ......................복전의(福田衣)
         수행자가 덮는 윗옷 ..................와구(臥具).부구(敷具)
         진리를 펴는 법의 옷 .................가사(袈裟).법복(法服)
    (3)가사의 종류와 색깔
       상의인 승가리를 중의(重衣) 대의(大衣)라고도  한다. 조각 수에 
    따라 25조(條)부터 9조까지 9종(品)이  있어 스님들의 법계(法階)에 
    따라 입게 되는데, 제일 큰 대가사(25조)는 큰  스님께서 그리고 작
    은 가사(9조)는 이제 스님이 된 분이 착용하는 것이다.
       가사 색깔은 정색을 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우리 나라에
    선 태고종과 몇 종단이  홍(紅) 가사, 조계종은  밤색 가사, 그리고 
    노란(黃) 가사를 입는 종단도 있으며, 중국 등에서는 노란 가사, 태
    국 등에서는 황갈색, 황적색 가사 등 차이가 있다.
       장아함경에는 부처님께서  복귀(福貴)라는 신도에게서  두 벌의 
    황금 가사를 받아 여러 제자에게  보시하였다고 하고, 중국에 와서 
    가사가 홍 가사로 붉어진 것은 황제가 천자(天子)로서 태양을 상징
    하여 진홍 비단을 입었는데  부처님 제자인 스님은 법왕자(法王子)
    이니, 만천하의 스승이 된다  하여 대접으로, 붉은 바탕에  만 가지 
    수를 놓아 만수 가사(滿繡袈裟)를  지어드린 이후부터라는 설이 있
    다.
       또 가사 끝에 천(天).왕(王)의 표시를 하고 해와 달을 상징한 금
    까마귀와 옥토끼를 수놓은 일월광(日月光)을  가사 중앙에 붙인 것
    도 이때부터라 한다.
    (4)가사의 다섯 가지 공덕
       가사에는 여러 가지 공덕이 있으나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전생에 
    "성불하였을 때는 가사에 다섯 가지 공덕을 갖추겠다."는 서원으로 
    오덕(五德)을 갖추었다고 한다.
       첫째, 크나큰 죄를 범하고 나쁜 사견을 가진 사람이라도 가사를 
    존경하는 마음을 내면 삼승(三乘)에 오를 것이요,
       둘째, 천룡(天龍) 귀신 등이라도 가사에 공경심을 내면 삼승에서 
    물러나지 않게 하며,
       셋째, 만약 귀신이나 사람이나,  가사 한 조각만  지녀도 음식을 
    충족케 하며,
       넷째, 모든 중생이 서로  원수처럼 미워한다해도 가사를 생각하
    기만 하면 문득 자비심이 생기게 되며,
       다섯째, 만일 전쟁터에서  가사 한 조각만  지녀도 목숨을 잃지 
    않게 하리라는 것이다.
       가사는 크나 큰 복밭(福田)이 되는 것이다.  
    
    *道窓스님***合掌             道窓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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