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비만 식습관 가이드
소아비만 어린이들의 식습관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비만 어린이들의 99% 이상은 단순성 비만으로 이것은 어린이들의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보다 어린이들이 섭취하는 에너지가 더욱 많고 운동량이 부족해서 그 에너지를 모두 소비하지 못하고 남은 에너지가 몸에 축적되면서 비만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처럼 과다한 에너지를 섭취하게 되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대부분이 어린이의 잘못된 식습관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습관이란 하루 이틀 사이에 만들어진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거듭되면서 굳어진 것이기 때문에 신체에 미치는 영향도 지속적이고 매우 크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의 식습관을 체크해 보고, 아이가 섭취하는 음식에 대해 지식을 가지고 올바르게 선택하는 현명함을 보여야 합니다.
★ 소아비만인 어린이는 어떻게 먹어야 하는가?
1. 자신에게 적합한 열량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평소에 식사보다는 간식량이 많은 경우에는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어 3끼 식사를 꼭 하되 저영양, 고열량 간식류의 섭취는 피하도록 하고, 간식보다 세끼 식사량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현재 하루 총 식사량에서 500kcal 정도를 줄인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이것은 매끼마다 1/3∼1/2 공기 줄인 것에 해당합니다.
2. 고영양, 저열량의 식품을 중심으로 식단을 짭니다.
아이들이 간식으로 무심히 먹는 피자 한 조각, 케이크 한 조각, 청량음료 한 캔의 열량을 안다면 우리 아이가 왜 비만이 되었는지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면서 과열량 음식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3.하루 세끼 식사와 1∼2회의 간식을 규칙적으로 먹이도록 합니다.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거르게 되면 오히려 공복감을 느끼게 해서 폭식를 하게 될 수 있고, 열량은 높지만 영양가가 형편없는 음식을 간식으로 자주 먹게 되어서 오히려 과다한 열량섭취를 하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나므로 반드시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먹도록 합니다.
또한 하루 2회 정도의 간식은 아이가 공복감을 느끼게 하지 않기 때문에 폭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간식의 열량은 2회를 합하여 전체 섭취량의 10∼15%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4.조리법을 달리하거나 대체식품을 선택합니다.
같은 재료를 가지고도 볶거나 튀기는 것보다는 찌거나 삶아서 주는 것이 열량을 덜 섭취하게 되고, 채소나 과일 같은 것은 무기질도 풍부하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밥을 지을 때도 흰쌀 대신 현미나 잡곡을 놓아서 하거나 채소나 해조류를 이용한 샐러드, 냉채와 같은 요리를 식탁에 자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청량음료는 바람직하지 못하지만 적절한 양의 다이어트 콜라, 무가당 주스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온 가족이 잘못된 식습관에 대해 인지하도록 돕습니다.
자신의 키에 알맞은 체중까지 조절하는데 성공하였다 하더라도 줄어든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시적인 다이어트나 운동만으로는 어렵습니다. 무엇보다도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계속 비만에 이르는 원인이 제공되고 있다면 잘못된 식습관을 꾸준히 바꾸어 가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잘못된 식습관을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배가 고프지 않아도 음식을 먹을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간식을 책상 서랍이나 침대 밑, 거실 소파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두지 않는곳에 두거나, 부엌이나 냉장고 근처에서 서성이지 않도록 합니다.음식을 한꺼번에 마구 먹는 아이라면,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한 후에는 바로 이를 닦아 음식을 먹고 싶은 유혹을 줄이도록 하고, 배가 부를 때까지 음식을 먹지 않고 약간 부족하다 싶을때 숟가락을 놓도록 합니다. 또한 먹을 만큼의 음식은 먼저 덜어서 먹는 습관을 들입니다.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에 장애가 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 없이 체중을 줄이기 위해 음식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야 하며 성장을 위해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 소아 비만증의 식이요법은 이렇게...
소아의 경우 주로 부모가 식사 등에 많이 관여하게 되는데 다음의 몇가지 사항을 고려하면서 식단 등을 짜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정한 음식을 지정하지 않고 지방이 낮은 유제품, 곡류, 야채 등 다양한 음식들 중 어린이가 선택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가능한한 천천히 식사하게 합니다.
- 식사시간에 꾸지람을 들을 경우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이 생기게 되므로 즐거운 분위기로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하도록 합니다.
- 간식은 신선한 과일, 야채, 유제품 등으로 하루 중 시간을 정해 먹을 수 있게 합니다.
- 당질은 그 일부가 체내에서 지방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지나치지 않게 필요가 있습니다.
- 지방은 제한해야 합니다. 지방은 체내에서 다시 지방으로 별로 소모없이 바뀌어 지방조직을 살찌우므로 지방의 섭취는 되도록 줄여야 합니다.
★ 가정에서의 지도시 주의사항
- 뚱뚱하다고 무조건 먹지 못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식사를 거르지 않게 합니다.
- 특히 아침식사는 성장기 학생들에게는 빠져서는 안되므로 결식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전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 늦은 밤 야식은 비만을 촉진시키거나 위에 부담을 주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제한하며 부득이한 경우 취침 2시간 이전에 따뜻한 우유 1컵 또는 한 두쪽의 과일을 주도록 합니다.
- 자녀를 위한 도시락 준비시에는
● 튀기거나 기름에 부치는 조리법을 피합니다.
● 항상 야채가 포함된 반찬을 준비합니다.
● 단백질식품(육류, 생선, 콩, 두부, 계란)이 포함된 것을 1가지 이상 준비합니다.
- 우유 또는 유제품은 하루 2개정도 먹이도록 합니다.
- 짠음식은 식욕을 촉진시키므로 짜지 않게 조리합니다.
- 음식은 되도록 눈에 띄는 곳에 놓아 두지 않도록 합니다.
- 간식은 유제품 또는 과일로 준비하되, 다음 식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양을 조절합니다.
- 과식이나 폭식의 경향이 보이면 원인을 잘 조사해서 성급히 고치려 하지 말고 서서히 끈기있게 교정토록 합니다.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머티스 관절염 VS 퇴행성 관절염 (0) | 2011.04.11 |
---|---|
소아 비만이란? (0) | 2011.04.11 |
아이의 편식 고민 해결책 (0) | 2011.04.11 |
고혈압 잡는 최소비용, 최대효과 - 식이요법 (0) | 2011.04.11 |
여자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건강 식단 (0) | 2011.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