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여,가정,부부

케겔운동의 방법

문성식 2011. 2. 22. 06:26

각종 여성건강 관련 사이트를 드나들다 보면 심심찮게 접하게 되는 의학용어가 있습니다.

“케겔운동”이 바로 그것입니다.

도대체 “케겔운동”이 무엇일까요?

 

케겔운동은 40년대 미국의 산부인과의사 아놀드 케겔이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했는데 당시에는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운동이 성감을 촉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면서 성기능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 널리 퍼졌습니다. 자료:

 

음모부위의 뼈인 치골에서 꼬리뼈에 이르는 근육이 있는데, 이를 골반 바닥근(질근육)이라고 합니다. 이 근육은 자궁, 방광, 대장을 받쳐주며 요도, 질, 항문의 수축운동을 담당합니다. 질근육이 강할수록 남성이나 여성의 성적 만족감이 더해집니다.

질근육의 힘이나 탄력은 20대 중반부터 약해지기 시작하여 출산 이후 더욱 약해집니다. 이 때문에 긴장성 요실금, 질에서의 가스배출이 등이 생기고 질이 헐겁고 무겁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자리에 자신감이 없어지고, 남편의 외도가 걱정되며 부부관계도 흥미를 잃게 됩니다. 이럴 때 적극적인 여성은 질축소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질축소수술은 흔히 이쁜이 수술이라고 부릅니다. 이 수술은 늘어난 질수축근육을 당겨주고 배열을 가지런히 해주어 질을 좁혀줍니다. 여러 번 출산한 후 질수축력이 기준 이하로 약해진 경우에는 운동만으로 부족하고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수축력이 기준치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았을 때는, 수술할 필요 없이 케겔운동만으로도 좋아집니다. 또한 질축소수술 뒤 케겔운동을 병행하면 효과가 큽니다.

 

케겔운동의 방법

질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케겔운동은 다음의 3단계로 나눠서 실시합니다.

 

▶1단계 : 소변을 참을 때를 연상하며 질을 1초 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합 니다.

▶2단계 : 1단계가 익숙해지면 질을 5∼10초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합니다.

▶3단계 : 질의 근육을 마치 질이 물을 빨아올리듯이 뒤에서 앞으로 수축하고 다시 물을 내뱉듯이 풀어버립니다. 한번에 10회씩 하루 다섯 번 반복합니다.

 

케겔운동은 쉽게 말해 소변을 참을 때를 연상하며 질을 조였다 풀기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 때, 질근육만을 수축하고 다리 엉덩이 근육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요령입니다. 하루에 20회 정도로 시작해서 점차 400회 정도까지 늘려나갑니다.

혼자서 언제,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으므로 습관처럼 꾸준히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5분씩, 3번 이상, 3개월간 시행하면 상당한 만족을 느끼시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