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앙불괴(俯仰不愧)
굽어보나 우러러보나 부끄러움이 없다는 뜻으로,
하늘을 우러러보나 세상을 굽어보나
양심에 부끄러움이 없음을 이르는 말이다.
俯 : 구부릴 부
仰 : 우러를 앙
不 : 아닐 불
愧 : 부끄러울 괴
출전 : 맹자(孟子) 진심(盡心) 상편(上篇)
인간만이 얼굴이 붉어지는 동물이며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는 수치심(羞恥心)은
모든 도덕의 원천이라고 현인들은 말한다.
남보다 능력이 부족해 열등감을 느끼거나
양심에 어긋나는 잘못을 저질렀을 때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부끄럽다.
항상 조심하며 자신을 채찍질하는
인품이 높은 사람이 있는 반면,
'벼룩도 낯짝이 있다'는데 도대체 남에게
피해가 가는 짓을 하고도
후안무치(厚顔無恥)인 철면피도 있다.
부끄러움을 말할 때 먼저 떠오르는 시인이 있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항상 생각한 민족시인 윤동주다.
우리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여 잘 알려진
그의 '서시(序詩)'의 앞부분을 보고서
바로 연상되는 것이 구부려 보거나 우러러 보거나(俯仰)
부끄러움이 없다(不愧)는 이 성어다.
부앙무괴(俯仰無愧)라 해도 같다.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한 맹자(孟子)는
인간의 도덕적 본성이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라 한다.
그의 책 '맹자(孟子)'의 진심(盡心) 상편(上篇)에 설명한다.
사람의 본심인 (仁義禮智)가 외부에 대응하여
나타난 사단지심(四端之心)을 바르게 기르는 것이
하늘을 섬기는 것이라 했다.
그러면서 뒷부분에 성어가 나오는 유명한
'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
(君子三樂/ 군자삼락)'을 이야기하고 있다.
인격과 덕망을 갖춘 군자에게는 여러 가지 즐거움이 있는데
천하를 다스리는 왕이 되는 것을 먼저 제외한다.
부모가 살아계시며 형제들이 무탈한 것이 첫째이고,
천하의 우수한 인재들을 얻어 가르치는 것이
세 번째로, 그 사이 문장을 보자.
'위로는 하늘을 우러러 부끄럽지 않고,
아래로 굽어보아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이
두 번째 즐거움이라 했다.
첫째와 셋째에 비해 부단히 수양해야 이뤄지는
두 번째 즐거움의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옳은 사람에겐 부귀라는 것이 사실상 즐거움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 데 특색이 있다.
가정의 행복이 첫째, 마음의 편안함이 둘째,
후배의 양성이 셋째일 뿐, 그 밖의 것은 사람을
즐겁게 하는 것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군자의 세 가지로 시작하는 말이 다수 있는데 무식하고,
모르면서 배우지 않고, 배우고 실천하지 않는 것을
군자삼우(君子三憂)라 하는 등이다.
보통 사람들은 양심에 조금 거리끼는 짓을 하면 부끄럽다.
부끄러움을 잘 타는 사람은 내성적이라
자기 일만 하고 남의 앞에 잘 나서지 못한다.
앞장서서 일을 잘 처리하려면
적극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의 사람이 필요하다.
문제는 남을 위한다며 지도층에 있는 사람들이
자주 부끄러움을 잊는다는 점이다.
다 그렇다는 것이 아니고 어제한 말과 오늘 말이 다르고,
큰소리치면 이긴다고 생각하고, 아랫사람은 괴롭혀도
괜찮다고 갑질을 일삼기 일쑤다.
심지어 범죄를 저지르고도
변명을 일삼고 남에게 덮어씌운다.
부끄러움을 알아야 사회가 건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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