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상식

'○○세'에는 꼭 담배 끊으세요

문성식 2022. 11. 29. 11:45

'○○세'에는 꼭 담배 끊으세요

 
담배
45세 이전에 금연하면, 흡연을 지속할 때보다 사망 위험을 무려 90%나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흡연은 모든 질환을 악화시키는 주요인이다. 실제로 사망 위험도 높인다. 아직 돌이킬 기회가 남았을지도 모른다. 45세 이전에 금연하면, 흡연을 지속할 때보다 사망 위험을 무려 90%나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암 학회 블레이크 톰슨 연구원 연구팀은 담배가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 대규모 전향적 코호트연구를 진행했다. 1997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총 55만 1388명의 데이터를 모은 뒤, 2019년 말까지 사망률과 원인을 추적 조사했다. 그동안 7만 4870명이 사망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를 현재 흡연하는 사람, 이전에 흡연한 적이 있는 사람, 흡연을 전혀 한 적 없는 사람으로 나눴고, 담배를 끊은 사람들은 금연한 시기와 기간에 따라서도 분류했다.
 
분석 결과, 흡연은 사망률을 약 두 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금연하면 사망 위험이 감소했고, 특히 45세 이전에 금연하면 계속 흡연했을 때보다 사망 위험이 90%나 감소했다. 45~64세에 금연해도 초과 사망 위험은 약 66%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자 사망 위험은 암, 심혈관 질환, 호흡기 질환과 연관이 깊었다.
 
블레이크 톰슨 연구원은 "이번 연구 결과로 다시 한번 흡연이 극도로 해롭다는 것과 금연이 효과가 있다는 게 증명됐다"며 "어릴 때 금연할수록 좋지만, 금연하기에 늦은 때는 없으므로 최대한 빨리 끊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시간을 누적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의학협회 저널 'JAMA'에 최근 게재됐다.
=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