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난과 비판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 ♣
첫째: 내가 비난과 비판을 받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내가 남을 비난하거나 비판하면 상대방은 반드시 나를 그 이상으로 비난과 비판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둘째: 내가 남 보다 더 정의롭거나 깨끗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상대방의 작은 잘못을 지적하고 있지만 이미 나에게는 더 큰 잘못이 있고, 상대방은 나의 잘못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상대방에 대한 비난과 비판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나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이야기하기 위해 다른 상대방에 대한 비난과 비판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내편이 아니고 내가 한 말은 상대방에게 곧바로 전달이 됩니다.
넷째: 내가 이미 잊어버렸던 아니 모르고 있었던 과거의 잘못들을 상대방이 끄집어내기 때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부모와 자식의 이야기등 내가 정말로 감추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은 사람의 입에서 오르내리게 됩니다.
다섯째: 나를 비난하는 사람이 더 많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나에 대한 안 좋은 정보를 내가 비난하고 있는 상대방에게 제공해 줍니다.
그것은 상대방이 좋아서가 아니라, 상대방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나를 더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여섯째: 상대방에 대한 비난과 비판이 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곱째: 내가 남을 비난하고 비판하고 있을 때 어떤 사람은 상대방과 나를 위해 기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로서 상처를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침묵하고 조용히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상한 마음을 감싸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