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 과 하나님의 청지기
하나님의 청지기
우리는 모두 주님의 청지기입니다.
청지기란 주인의 것을 맡아서 책임 있게 관리하고 나중에 결산을 해야 할 신분의 사람입니다.
청지기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으며, 하나님께서 맡겨 주셨다는 확신의 기초 위에 우리의 시간과 물질을 선하게 관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재능, 재산 등 모든 것은 내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주를 위해 일하라고 맡기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청지기인 우리는 최선을 다해서 충성해야 합니다.
마지막 주인 앞에 결산할 때 기쁨으로 보고 드릴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1. 성경에서 말하는 청지기는 무엇입니까?
성경에는 청지기에 관한 교훈이 많습니다.
아브라함의 집에도 이삭의 집에도 청지기가 있었고 (창24:2,26:32),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청지기로 봉사했습니다.(창29:15-18).
요셉은 보디발의 집에서 관리인으로 일하다가(창39:4 공동 번역) 나라를 맡아 다스리는 통치자가 되었습니다.(41:41)
신약에는 헤롯의 집에 청지기가 있었고(눅8:3), 포도원 비유에 청지기가 삯을 주는 이야기가 있고(마20:8), 문서까지 고칠 권리를 맡은 청지기 비유도 있습니다.(눅16:1-8).
청지기 중에는 선한 청지기도 있지만 악한 청지기도 있습니다.
본시 청지기는 재산과 사람을 맡은 자이지만 바울은 진리를 맡은 자를 청지기라고 생각하여 충성을 요구했습니다.(고전4:1,딤전1:12).
청지기는 주인의 뜻을 따라 관리할 의무와 주인에게 유리하도록 처리할 책임과 맡은 일이 잘 되도록 보호할 권리도 있는 것입니다.
1) 구약의 청지기는 무엇입니까?
① 주인에게 신임을 받은 자입니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의 아내를 구하려고 청지기 엘리에셀에게 모든 권한을 맡겨 먼 나라로 보냈습니다.(창24:2-4)
그러므로 신임을 받아 주인의 일을 맡은 엘리에셀은 아브라함을 위해 성실하게 일을 했습니다.(창24:56).
② 주인의 대리자입니다.
청지기는 주인의 대리자입니다.
요셉은 보디발의 청지기가 되어 주인의 소유를 전부 맡아 주인을 대리하여 주관하였습니다.(창39:4-5)
③ 교양이 높은 사람입니다.
바벨론 나라에 느브갓네살 임금 때 환관이 있었습니다.
환관은 지금의 청지기와 같은 사람입니다.
환관이 왕자와 귀인들을 맡아 교육하였으니(단1:8-20), 청지기는 교양이 높고 지성이 풍부하여 모든 사람에게 존경을 받는 사람입니다.
청지기는 남을 가르쳐야 할 사람이므로 교양이 높아야 합니다.
2) 신약의 청지기는 무엇입니까?
① 청지기는 재산 관리자입니다.
예수의 비유 중에 불의한 청지기가 주인의 장부를 마음대로 정리할 수 있었다는 것은 재산 관리자였다는 뜻입니다.(눅16:1-8).
그러므로 청지기는 맡은 재산의 보존과 발전을 위해 잘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마25:14-30).
교회의 청지기는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맡겨 주신 물질과 정신적 소유를 관리하는 자입니다.
② 청지기는 충성된 자입니다.
바울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관리인이라고 하면서 관리인에게 요청되는 것은 충성이라 했습니다.
그러므로 맡은 일에 충성하지 않으면 직무 유기입니다.(눅16:1-8)
충성된 청지기는 네 가지 원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첫째, 작은 일에 잘했는가?(눅19:17)
둘째, 남이 보지 않을 때도 열심히 일했는가?(마6:6)
셋째, 삯을 생각지 않고 일했는가?(마20:1-16)
넷째, 끝까지 일을 잘했는가?(계2:10)
*고전4:1-2(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 □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 □들에게 구할 것은 □□이니라)
*딤전1:12(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은 나를 □□되이 여겨 내게 □□을 □□□이니)
③ 청지기는 봉사자입니다.
청지기는 맡은 일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사람입니다.
맡은 달란트를 땅에 묻어 두는 청지기는 악하고 게으른 자입니다.
하나님은 그가 소유하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사용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일을 찾아 봉사하는 청지기는 자기도 복을 받고 다른 사람에게도 유익을 줍니다.
샘물은 퍼서 쓸수록 솟아나고 기계는 사용할수록 유연해 지듯 청지기도 맡기신 일을 할수록 능력을 얻습니다.
*벧전4:10(각각 은사를 □□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 선한 □□□같이 서로 봉사하라)
2. 청지기직의 원리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만물의 주인으로 창조주이시며 섭리자이십니다.
인간은 그의 청지기로 맡은 자이며 관리자이며 보관자입니다.
하나님은 최상의 주권자로서 인간을 신실한 청지기로 삼으셨기 때문에 인간은 주인을 위해 충성을 다해 일을 하여야 합니다.
1) 하나님은 주인이십니다.
청지기인 우리는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시라고 고백하여야 합니다.
주인 없는 청지기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이 세계와 인간을 창조하셨으며 지금도 섭리하십니다.
이 세계와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이 세계의 주인이 되십니다.
① 주인이신 하나님은 창조주이십니다.
인간은 있는 재료를 가지고 어떤 것을 만드는 기술자는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창조자가 아닙니다.
우주는 스스로 있는 것도 아니요 진화된 것도 아닙니다.
주인이신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입니다.
*요1:3(□□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 □□ 하나도 □□ □□□ 된 것이 없느니라)
② 주인이신 하나님은 모든 것의 소유주가 되십니다.
모든 만물의 소유주는 하나님이십니다.
주인은 청지기에게 셈하는 때가 있습니다(눅16:2).
하나님은 자기 것을 도로 찾으시는 날이 있으니 그 날은 심판의 날입니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하나님이 주인이심을 인식하고 살아야 합니다.
*시24:1(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와 그 중에 거하는 자가 □ □□□□ □이로다)
*시50:10-12(이는 삼림의 짐승들과 천산의 생축이 □ □ □이며 산의 새들도 나의 아는 것이며 들의 짐승도 □ □임이로다 내가 가령 주려도 네게 이르지 않을 것은 □□와 거기 □□□ 것이 □ □임이로다)
*학2:8(□도 □ □이요 □도 □ □이니라 만군의 □□□의 □이니라)
③ 주인이신 하나님은 섭리자이십니다.
섭리란 역사 세계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이 하나님의 치밀한 계획 아래 다스려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비록 작은 일이라도 빼놓지 않고 하나님이 관리하시며 운영하십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하늘과 땅과 바다와 모든 곳에 이르고(렘23:23,시107:23-24),
모든 사건과 행사에까지 이르고 있고 (시75:7), 전쟁의 승리와 패전에까지도 관계하시고 (삼상11:3), 심지어 공중의 새를 먹이시고 들의 백합화를 입히는 일도 하십니다(마6:30).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인간을 섭리하시는 것은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영광을 돌리며 아름다운 생활을 하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2) 인간은 하나님의 청지기입니다.
① 청지기는 모든 것을 맡은 자입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동산을 맡기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관리하는 일과 보호하는 일을 잘 해야 합니다.
위탁받은 청지기는 주인이신 하나님의 필요에 따라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필요에 의해 맡겼던 것이므로 필요에 따라 다시 찾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시간, 재물)
*창2:15(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사 그것을 □□□□ □□□ 하시고)
*마25:28(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
② 청지기는 맡은 것의 보관자입니다.
만물은 하나님의 소유이며 인간에게 그것을 맡겨 관리하고 보호하며 사용하도록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내것"이란 주장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소홀히 할 수 없음은 이것들이 모두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상29:14(□□ □이 □□□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 □으로 주께 □□□ 뿐이니이다)
③ 청지기는 맡은 것의 관리자입니다.
청지기는 주인의 것을 관리하는 자입니다. 그러므로 맡은 것을 내것 처럼 해서는 안됩니다. 오직 주인의 목적과 방침에 따라 관리해야 합니다.
*마25:27(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하는 자들에게나 두었다가 나로 돌아와서 □ □□과 □□를 받게 할 것이니라)
3. 청지기직의 정신은 무엇입니까?
청지기가 개인 생활이나 교회 생활에서 그 직책을 잘 감당하려면 청지기직에 대한 철저한 정신이 요구됩니다.
청지기직의 정신은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하나님의 요구에 대한 순종의 정신입니다.
1) 청지기직의 정신은 감사입니다.(고전15:9-10)
청지기직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죄악에서 구원해 주셨고 온갖 좋은 것을 다 주셨으므로 감사함으로 드리며, 충성해야 합니다.
우리의 자녀, 건강, 재산, 재능, 모든 은사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이 우러나 봉사하여야 합니다.
*고전4:7(네게 있는 것 중에 □□ □□□ 것이 무엇이뇨 □□ □□□□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같이 자랑하느뇨)
*약1:17(각양 □□ □□와 온전한 선물이 □ □□□□ 빛들의 □□□께로서 내려오나니)
2) 청지기직의 정신은 사랑입니다.(딤전1:12-14)
청지기는 하나님과 교회를 사랑으로 맡은 자입니다.
주인과 청지기의 관계는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관계가 아니라 사랑의 관계입니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교회와 성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일해야 합니다.(마22:37-40)
3) 청지기직의 정신은 충성입니다.(눅12:36)
진실하고 충성된 청지기는 주인만을 위해 일합니다.
맡겨 주신 주인을 위해 일한다는 정신이 없이는 충성된 청지기가 될 수 없습니다.
주인이 엄연히 있기 때문에 위탁받은 것을 자기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인의 것을 관리하는 청지기는 주인의 뜻을 따라 주인을 위해 일하여야 합니다.
즉 우리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위해 살면서 일해야 합니다.
청지기에게 요구되는 큰 정신은 충성입니다.
4. 생명의 로얄제리
1) 청지기란 무엇입니까?
2) 청지기인 우리는 어떻게 해야 주인이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릴 수 있습니까?
♣ 과 제
1) 성구 암송 고전 4:1-2 딤전1:12 대상29:14
♣ 마침메세지
청지기는 옛날 부잣집이나 양반 집에서 주인을 대신하며 여러 가지 잡일을 맡아보던 하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관리인이라는 말이 더 적합하리라 여겨집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로 구원받았고, 시간과 재물등 모든 것을 위임받은 하나님의 청지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청지기적 정신을 가지고 물질과 재능을 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시간을 아름다운 일에 사용해야 합니다.
기회를 잘 선용하여 아낌없이 하나님께 드리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청지기로 위임받은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하는 정신으로 살아갑시다.
그리고 하나님이 맡겨 주신 직분을 가지고 자신의 몸과 재능, 물질, 시간, 온 정성을 바쳐 충성하여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 드리리고 이 시대에 하나님의 귀한 종으로 쓰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니다.
'기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의 10대 교리 (0) | 2021.02.20 |
---|---|
제 33 과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신자 (0) | 2021.02.19 |
제 31 과 행복한 가정 만들기 (0) | 2021.02.19 |
제 30 과 신자의 가정 생활(자녀) (0) | 2021.02.19 |
제 29 과 신자의 가정 생활 (0) | 2021.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