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만들기

[약용 식물을 이용한 요리] 자근 양배추 보쌈김치

문성식 2019. 7. 4. 06:52


[약용 식물을 이용한 요리] 자근 양배추 보쌈김치



시원한 양배추 보쌈김치를 만들어 보세요. 자근은 껍질이 보라색을 띠고 있지만 물에 우려내 보면 청녹색의 뿌연 국물이 됩니다. 맛과 향이 독하지 않아서 요리에 사용하기 쉽답니다. 물김치로 담그면 채소의 맛은 살려 주면서 색깔도 진하지 않아 여러 김치에 사용하면 좋으며, 열무 물김치와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재료
양배추 중간 크기 1통, 천일염 1 컵, 홍 파프리카 1개, 노랑 파프리카 1개, 호박 고구마 1개, 무 1/5개, 미나리 200그램, 쪽파 8줄기, 잣 1작은 술, 검정깨 약간

 

국물 재료
자근 우린 물 3컵, 다시마 20센티미터, 양파 1/2개, 건표고 1장

 

양념 재료
국물 재료 2컵, 사과 1개, 마늘 3쪽, 생강 1쪽, 양파 1/4개, 무 사방 5 센티미터, 현미 찰밥 3큰 술

 

자근 우릴 물 재료
자근 100그램, 감초 3조각, 생수 1리터

 

만드는 방법
1 자근을 깨끗이 씻어 감초, 생수와 함께 30분 정도 중불에서 끊이다가 약불로 줄여 10분 정도 끓여 줍니다.
2 자근 우린 물에 국물 재료를 넣고 20분 끓여 건더기는 건져 내세요.
3 양배추는 밑동 부분을 도려내고 따뜻한 물에 소금을 풀어서 담가 한 장씩 떼어 절입니다.
4 2의 국물 2컵, 사과, 양파, 무를 곱게 갈아 즙을 냅니다.
5 즙에 생강, 마늘, 현미 찰밥을 넣고 곱게 갑니다.
6 파프리카, 고구마, 미나리 100그램(줄기 부분), 쪽파, 무를 5센티미터 정도 길이로 곱게 채를 썹니다.
7 절여진 양배추는 헹구어 물기를 제거하여 둡니다.
8 양배추 묶음용 미나리를 만들기 위해 미나리 재료의 반을 소금에 절여 둡니다.
9 양배추를 펴서 고구마, 파프리카, 미나리, 무, 쪽파, 잣을 넣고 양쪽 끝을 여민 후 돌돌 말아 미나리 줄기로 묶어 고정시킵니다.
10 5의 재료에 소금을 2작은 술 정도 넣고 간을 맞춘 후, 만들어 놓은 양배추 김치에 넣어 잠기도록 합니다.
11 하루 저녁 실온 보관 후에 냉장 보관하고, 상에 낼 때는 반을 잘라 김밥처럼 세우고 검정깨를 뿌려 줍니다.

 

tip
1 양배추 줄기의 두꺼운 부분은 두께가 같도록 편편하게 만들어 절이면 좋아요.
2 양배추의 안쪽 부분은 절여져도 모양을 잡기가 어려우니 한입 크기로 썰어 절여서 함께 담그세요.
3 김치가 국물에 잠겨야 맛이 좋아요. 잠길 수 있도록 김치 위에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을 올리고 보관해야 맛있는 김치가 된답니다.
4 줄기 부분과 겉껍질을 채소 국물 우릴 때 사용하면 맛 좋은 국물이 됩니다.

 
요리 : 심성애, 한국약식동원연구소

출처 [위드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