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다이어트

30, 40대를 위한 피부 관리 노하우

문성식 2014. 11. 14. 19:18
점점 사라지는 탄력과 늘어가는 주름을 방지할 수 있는 솔루션

30대에 접어들면 각질, 모공, 잔주름이 두드러지고 40대부터는 얼굴선이 무너지고 볼륨이 사라지게 된다. 30대의 스킨케어 목표는 '매끈하게', 40대는 '팽팽하게'가 아닐까. 그에 맞는 솔루션을 찾아보았다.

↑ 베르너 팬톤의 팬톤 체어는 비트라 제품으로 비트라서울에서 판매.

팬톤 체어처럼 매끈하게
30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피부가 거칠어지고 화장이 들뜨기 시작한다. 파우더를 바르면 메마른 각질이 드러나 bb 크림에 의존하게 된다. 피부의 투명감이 떨어지고 모공과 색소침착도 눈에 띄기 시작한다.
원인 10~20대 중반의 피부 각질 턴오버는 28일 주기. 그러나 20대 후반부터 점점 느려져 30대에는 30~35일 주기로 변한다. 또한 피부의 방어, 재생, 수분 보유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해법 엄마의 화장대에서 리치한 영양 크림, 주름 개선 크림을 훔쳐 바른다고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유분을 과잉 공급하면 모공이 막혀 트러블이 생기거나 각질의 턴오버가 느려져 피부가 칙칙해질 수 있다. 그보다는 주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해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것이 이 시기에 가장 필요한 스킨케어 방법이다. 단 각질 제거로 인해 피부가 예민해지거나 붉어지지 않도록 항염,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리페어 기능의 보습제를 사용한다. 각질층의 수분 부족도 턴오버가 둔화되는 이유가 되므로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비다 '화이트 솔루션 필링 스왑'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AHA 성분을 고농도로 함유한 면봉 모양의 홈 필링제.
프레쉬 '블랙 티 에이지-딜레이 로션 SPF20 PA+++' 블랙 티 발효 추출물 성분이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주는 로션.
아로마티카 '로즈 앱솔루트 퍼스트 세럼' 불가리안 로즈 에센셜 오일 성분과 유기농 허브 성분이 피부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퍼스트 세럼.

스킨푸드 '미라클 푸드 10 솔루션 세럼' 고보습 영양 성분이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결로 가꿔주는 세럼.
이니스프리 '에코 사이언스 리커버 스팟 에센스' 제주 청정 바다 식물과 바이오 알게 사이언스™ 성분이 피부결과 결점을 케어해주는 스폿 에센스.
아이오페 '어반 에이징™ 코렉터' 자연 노화는 물론 스트레스와 유해 환경에 의한 도시형 노화™까지 케어해 잔주름, 거친 피부결, 칙칙한 피부톤을 개선하는 에센스.

헤라 '모디파이어' 셀-바이오 레이어 벨트™가 모공 주름을 개선하고 탄탄하고 매끈한 피부로 가꿔주는 세럼.
한율 '율려 원액' 갈색 솔잎 성분이 피부 자생력을 강화해 활력 있고 건강하게 가꿔주는 필수 활성 세럼.
트릴로지 '로즈힙오일 안티옥시던트 플러스' 로즈힙 오일과 항산화 성분이 피부 재생을 돕는 뷰티 오일.
엘리자베스아덴 '플로리스 퓨처 파워드 by 세라마이드 아이 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E와 소디움 히알루론산 알개 추출물 성분을 함유한 아이 젤.
클라란스 '엑스트라-퍼밍 아이크림' 강력한 식물 추출물 성분이 눈 옆의 주름과 다크 서클, 아이백을 동시에 개선하는 아이 크림.
트릴로지 '리플레니싱 나이트 크림' 30가지 허브 성분이 피부 재생을 돕는 나이트 크림.

↑ 가에타노 페세의 세리에 업 체어는 B&B 이탈리아 제품으로 인피니에서 판매.

세리에 업 체어처럼 팽팽하게
40대에 접어들면서 피부 노화에 가속도가 붙는다. 표정을 많이 짓는 부위를 중심으로 주름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미간 주름과 목주름도 눈에 띈다. 또한 20대 때의 젖살은 빠졌지만 남아 있는 지방이 중력의 영향으로 처져 얼굴선이 흐트러지고 얼굴의 크기가 오히려 더 커진다. 볼, 눈 밑, 입가, 이마의 볼륨이 줄어든다.
원인이 시기부터 진피층의 손상이 본격화된다. 피부의 섬유아세포가 줄어들고 활동이 둔화되어 콜라겐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하고, 엘라스틴 변성으로 탄성을 잃어 딱딱해진다. 또한 얼굴 라인에 볼륨감을 주는 피하 지방층이 얇아지기 시작한다.
해법항염,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리페어 기능의 보습제는 여전히 유용하다. 비타민C, 레티놀, 펩타이드 성분을 함유한 에센스와 크림을 사용할 것. 아이백이 생겼다면 배농 효과가 있고 텍스처가 가벼운 젤 타입의 아이 케어 제품을 사용한다. 눈가 주름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펩타이드나 비타민C 성분의 아이 크림을, 눈가에 이미 주름이 심하다면 필러 기능의 아이 크림을 바른다.


1 메이크온 '클렌징 인핸서' 페이스&넥 마사지용 애플리케이터를 장착한 진동 클렌징 브러시.
2 키엘 '동안 볼륨 에센스' 15% 식물성 글리세린과 시소 잎 추출물이 피부 탄력과 볼륨을 회복시키는 에센스.
3 케이트 서머빌 '메가C 듀얼 세럼' 비타민C를 함유한 흰색 세럼과 오메가 3·6·9·7 성분을 담은 노란색 세럼을 섞어 사용하는 듀얼 타입 세럼.
4 겔랑 '골드 오키드 임페리얼 데일리 앰플' 항산화 성분인 셀레노-엑티베이터가 탄탄하고 팽팽한 피부로 가꿔주는 앰풀 에센스. 5 록시땅 '이모르뗄 디바인 오일' 이모르뗄과 머틀 에센셜 오일 성분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뷰티 오일. 30ml, 13만원.
6 클라란스 '토탈 V 에센스' 구아라나 성분이 얼굴선을 또렷하게 해주고 제룸벳 진저 성분이 과다한 수분을 조절하는 리프팅 에센스.

입생로랑 뷰티 '포에버 유스 리버레이터 Y 필라테스 세럼' 피부에 보이지 않는 고탄력 그물망을 형성해 매끈하게 리프팅해주는 타이트닝 세럼.
샤넬 '르 리프트 쎄럼'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조직의 회복을 촉진시키고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의 합성을 재활성화시키는 세럼.
쥴리크 '퓨얼리 에이지-디파잉 퍼밍 트리트먼트 마스크' 고농축 식물 성분이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트리트먼트 마스크.
겔랑 '아베이 로얄 리페어링 허니 젤 마스크' 퓨어 로얄 컨센트레이트 성분이 피부 조직의 균열을 회복시키고 피부 산성화를 예방하는 젤 타입 마스크.
랑콤 '레네르지 프렌치 리프트™ 나이트 크림'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피부 탄력을 강화하고 올리고사이드 성분이 에너지를 부여하는 리프팅 나이트 크림.
SK-II '스템파워 아이크림' 스템 아카넥스 아이 콤플렉스 성분이 눈가, 눈꼬리, 눈 밑을 동시에 케어해주는 아이 크림.

에디터 최영은 |포토그래퍼채승준(제품) |도움말반재상(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 · 김방순(에스앤유 김방순 피부과 원장)ㅣ사진 제공비트라서울 · 인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