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국보 제308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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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칭 | 해남 대흥사 북미륵암 마애여래좌상(海南 大興寺 北彌勒庵 磨崖如來坐像) |
분 류 | 유물 / 불교조각/ 석조/ 불상 |
수량/면적 | 1좌 |
지정(등록)일 | 2005.09.28 |
소 재 지 | 전남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산8-1 북미륵암 |
시 대 | 고려시대 |
소유자(소유단체) | 대흥사 |
관리자(관리단체) | 대흥사 |
바위면에 고부조(高浮彫)되어 있는 대흥사 북미륵암 마애여래좌상은 공양천인상이 함께 표현된 독특한 도상의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여래좌상으로 규모가 크고 조각수법도 양감이 있고 유려하여 한국의 마애불상 중에서는 그 예가 매우 드물고 뛰어난 상으로 평가된다.
본존불의 육계(肉髻)가 뚜렷한 머리는 언뜻 머리칼이 없는 민머리(素髮)처럼 보이나 나발의 흔적이 남아 있으며, 이목구비의 표현이 단정한 얼굴은 살이 찌고 둥글넓적하여 원만한 상이다. 그러나 눈 꼬리가 약간 위로 치켜 올라가고 입을 굳게 다물어 근엄한 인상을 풍긴다. 귀는 큼직하니 길게 늘어져 어깨에 닿았으며, 유난히도 굵고 짧아진 목에는 두 가닥의 선으로 삼도(三道)를 나타내었다. 손(手印)과 발은 항마촉지인에 오른 발을 왼 무릎 위로 올린 길상좌(吉祥坐)를 하였는데, 손가락과 발가락을 가냘픈 듯 섬세하고 가지런히 묘사하여 사실성이 엿보임과 더불어 곱상한 느낌을 준다. 법의(法衣)는 양어깨를 다 덮은 통견의(通肩衣)로 그 주름은 거의 등간격으로 선각화(線刻化) 하여 사실성이 뒤떨어지고, 무릎 사이로 흘러내린 옷자락은 마치 키를 드리운 것처럼 늘어지는 등 도식적(圖式的)인 면이 강하다. 이는 통일신라 말기로부터 고려시대로 이행해 가는 변화과정을 잘 보여준다 하겠다. 대좌(臺座)는 11엽의 앙련(仰蓮)과 12엽의 복련(覆蓮)이 마주하여 잇대어진 연화대좌로 두툼하게 조각되어 살집 있는 불신(佛身)과 더불어 부피감이 두드러져 보이며, 다른 예에서와는 달리 자방이 높게 솟아올라 있어 특징적이다. 머리 광배(頭光)와 몸 광배(身光)는 세 가닥의 선을 두른 3중원(三重圓)으로 아무런 꾸밈도 없이 테두리 상단에만 불꽃무늬(火焰紋)가 장식되어 있으며, 그 바깥쪽에는 위·아래로 대칭되게 4구의 천인상을 배치하였다. 둔중한 체구로 다소 경직되어 보이는 본존불과 달리 경주 석굴암 내부 감실(龕室)의 보살상을 연상케도 하는 4구의 천인상은 날렵한 모습으로 부드러움과 함께 세련미가 엿보인다. 천인상들의 조각표현은 이 당시의 거의 유일한 예이자 우수한 조형미를 반영하는 수작으로 평가된다. 거대한 암벽을 다듬어 불상을 조각한 뒤 목조전실< 木造前室 >을 세운 마애석굴의 주존불< 主尊佛 >이다. 둥글고 넓적한 얼굴은 근엄하게 표현되었으며, 신체는 두터운 법의< 法衣 >에 싸여 있으나 비교적 양감< 量感 >이 잘 나타나 있다. 특히 옷주름은 신라< 新羅 > 말기< 末期 >에 유행< 流行 >하던 얇게 빚은 듯한 옷주름의 전통을 잇고 있으나 도식적< 圖式的 >이며, 왼쪽 어깨에 있는 가사< 袈裟 >의 끈이 이색적이다. 하체로 내려올수록 신체는 빈약해져 있는데, 항마촉지인< 降魔觸地印 >의 손은 힘이 빠져 있고 결가부좌< 結跏趺坐 >한 발의 표현도 부자연스럽다. 신체 전반에 걸쳐 상당한 양감이 있으나, 신체의 비례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조각수법도 이를 따르지 못하고 있어 제작시기는 고려< 高麗 > 전기< 前期 >로 추정된다. 그러나 고려 전기에 만들어진 거구< 巨軀 >의 마애불 가운데 가장 우수한 작품으로 크게 주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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