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 이해와 요점3.
7.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여호수아서는 성서의 어느 책보다 더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여호수아서의 첫 열두 장들은 사십년 전에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다가 모세에 의하여 해방되어 나와서 팔레스타인을 침략한 이스라엘 부족들의 이야기를 기술하고 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는 자기들에게 팔레스타인을 그들이 거할 장소로 줄 계획을 갖고 계시다고 확신하고 있었기 때문에 용기를 갖고 적을 공격하여 산지에서 삶의 근거지를 확고하게 확보하기까지 신속하게 적을 무찔렀다.
여호수아는 죽기 전에 그의 백성 종교 뿐만 아니라 삶의 전 영역에 있어서 가나안 사람들의 수준으로 타락할 위험성을 미리 내다보았다. 이스라엘 백성 대부분은 그의 이웃과 같이 우상 숭배자들이 되었다. 이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은 매우 가난했다. 그들은 자주 이웃 민족들에게 침략을 당했고 또 이웃 민족들의 노예가 되었다. 메소포타미아, 야빈 그리고 미디안 족속과 아멜렉 족속들의 침략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비참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들 침략자들이 이스라엘이 힘들여 얻은 산지를 영원히 빼앗지는 못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부족들 사이에서 서로 싸운 일일 있었다. 예를 들면 길르앗과 에브라임 사이에 싸움이 있었다(12장).
그리고 몇 부족은 베냐민 부족을 대항해서 싸웠다(19장과 20장). 이 땅의 여러 지방에서 일어난 사사라고 불려졌던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의 자유를 되찾아 주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들이 완전히 멸망당하지 않도록 지켜 주시는 하나님의 행동 속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볼 수 있었다. 이 지도자들의 영웅적인 행동들을 옛 이스라엘에서 아주 흥미 있게 반복되어 전해져 왔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야말로 그의 백성을 하나로 결속시켜 그들의 적과 싸울 힘을 줄 수 있는 근원인 동시에 소망의 원천이었다. 이들은 자기들 혼자만이 싸우고 있는 거시 아니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들 가운데 계시면서 이들에게 승리를 주셨다. 한민족의 젊은이들의 강한 이야기인 사사들의 이야기는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서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해져 내려 온 것이었다. 주전 1100년으로 소급해 후대의 이야기도 주전 7세기 또는 6세기의 것이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방인들 사이에 살면서 이방인의 예배와 삶의 관습을 받아들이고 싶어하는 유혹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인데 사사기서는 하나님을 굳건히 믿는 신앙을 가지고 충성스럽게 그를 섬길 것을 경고해 주는 역사의 해석이다. 사사기서의 편집자는 이 시대는 이스라엘에는 왕이 없으므로 사람들이 자기 소견이 옳은 대로 행동했다는 것을 두 번이나 지적하면서 각기 자기가 하고 싶을 대로 멋대로 하면 혼란이 일어난다는 것을 당신에게 상기시켜 죽 것이다.
룻기는 히브리 성서에서는 성문서 안에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사랑의 이야기이다.
그녀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었던 아름답고 이상적인 여인상의 모습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었다. 룻기의 저자는 그 당신의 이스라엘 백성의 다른 민족에 대한 편협하고 잔인한 편견을 극적으로 분쇄할 타격을 주었다. 이 룻기를 읽는 유대인은 모압 여인이었던 룻과 교제를 하면서 살았던 유대인들은 새롭게 열린 마음과 생각을 갖고 이방인들을 대하게 되었던 것이다.
8. 사무엘상하와 열왕이상하
사무엘상하와 열왕이상하는 히브리 역사에 있어서 대략 500년 동안에 되어진 일들의 계속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것을 종교와 정치의 이야기이다. 히브리인들은 하나님은 정치와 국제 문제를 포함한 그들의 삶의 전 영역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예언자들 중에서 가장 탁월한 분이셨던 사무엘과 그밖에 다른 예언자들은 민중을 노예로 만들려고 시도하는 어느 계층의 사람들 예를 들면 왕들과 부와 권력을 가진 사람들과 투쟁하면서 민중의 권리를 항상 옹호하고자 하였다. 예언자들은 이스라엘의 왕들과 백성들이 그들 주의에 있는 다른 민족들과 같이 죄를 짓는 것을 보고 성죄하였다.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는 한 작은 나라의 이야기를 말해주고있다.
그러나 이 책들은 특별한 방법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 전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가장 중요한 이물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이 이야기 중심에 계신다. 이런 까닭에 이스라엘과 같이 작은 나라의 역사가 전 세계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렇게 중요하다. 당신이 이스라엘의 이야기를 읽어가는 동안에 당신은 세계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과 비교해 가면서 우리 시대의 역사까지 포함된 모든 역사를 읽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다스릴 통치자를 세우는 일에 얼마나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셨는가는 알 수 있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람을 찾아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는 오늘날도 현대 세계의 열 나라들의 지도자들을 선출하는 일에는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
엘리야의 위대한 업적은 바알 숭배의 물결이 이스라엘 전체의 신앙을 크게 위협하고 있던 때에 바알 종교에 대한 과감한 도전이었다. 구약성서 전체는 한결같이 바알 숭배를 반대하고 있다. 바알을 예배한다는 사실을 단순히 하나님을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죄가 안되는 행위가 아니다. 바알 숭배는 냉혹하고 사악하고 그리고 폭력적인 종교이다. 바알 종교는 통속적인 형식의 다신론적인 믿음의 표현이다. 예언자들은 바알 신 숭배를 배격하고 오직 창조주이시며 오직 한 분이신 하나님을 섬길 것을 가르쳤다. 바알 종교와 타협할 수 없는 이유는 바알 종교가 악한 종교이기 때문이고 바알 종교는 타 종교인들에 대한 관용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역사서를 기록하는 작업은 이미 예루살렘에 멸망하기 전 주전 600년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이런 역사서를 쓰는 일은 유대인들이 포로로 잡혀가 있었던 후에 시기보다는 성전 안에 있는 고대의 기록들과 예루살렘에 있는 왕실 공문서 보관 속에 있는 기록들을 참고할 수 있는 시기에 더 용이했을 것이다.
9. 역대기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을 바른 길로 인도할 지도자들을 일으켜 세워 주셨다. 다윗과 솔로몬은 통일된 왕국을 다스리게 되어 국력이 크게 신장되어 주위에 있는 여로 나라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분열을 촉진시킬 힘이 점점 커져 마침내 두 나라로 분열되고 말았다. 수세기가 흐르게 되자 끊임없이 이 민족은 힘에 의하여 분열되고 말았다. 한편에서 예언자들은 하나님께 범함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다시 돌아올 것을 촉구하였다. 다른 한편에서는 정치적 지도자들은 물질적 번영의 삶을 살기를 욕망하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앗수르 군대를 침략을 방아 먼저 멸망해버렸고 그 다음에는 유다가 바벨론에게 멸망당했기 때문이었다. 예루살렘과 그 안에 있는 성전은 파괴되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죽지 않았다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재난 속에서도 자기들의 신적 운명(divine destiny)에 대한 새로운 확신을 갖게 되었다.
역대상하, 에스라 그리고 느헤미야서의 편집자는 당시의 유대인들의 신앙을 격려하기를 원했다.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의 역사가들은 자기 들의 민족의 과거의 죄를 회개할 것을 촉구했고 그리고 그이 백성이 진심으로 회개하고 돌아오면 하나님께서 항상 그의 백성을 위하여 위대한 일을 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하여 그들의 역사서를 기록하였다. 이 역대상하와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를 기록한 후기의 사가들은 유다 민족은 하나님께서 그를 섬기도록 선택한 백성이라는 것과 그들이 온갖 재난을 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놀라운 방식으로 지켜 주었고 그리고 보존해 주셨다는 것을 확신시킬 목적으로 그들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역대상하의 기자는 제사장이거나 또는 제사장들과 생각을 같이하는 사람이었다. 얼마 후에 당신이 예언자들에 관하여 연구할 때에 당신은 제사장들의 종교관(view of religion)과 예언자들의 종교관이 얼마나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제사장들의 두드러진 한가지 종교적 특징은 외형적 형식을 매우 중하게 여긴다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대상하의 이야기 속에는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촉구하고 있는 분명한 내용이 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열정적으로 사랑한 그는 예배의 정신(the sporit of worship)을 그의 백성 중에 불타오르게 만들었다.
느헤미야는 그의 여행담과 그가 발견한 예루살렘 성의 상태와 그가 직면했던 방해가 어떤 것이었는가를 그의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는 책의 부분에서 말하고 있다(느 1:1-7;5;12;,12:27-13;31)
우리는 느헤미야를 유능한 행정가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가 동족을 뜨겁게 사랑했던 진지한 신앙과 기도의 사람으로 볼 수 있다. 그가 성취한 업적은 행정의 분야 보다는 종교적 가르침의 영역에 있었다 그는 유다에 있는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여 예루살렘 방어를 위한 성벽을 쌓음으로서 그의 동족의 공동체를 안전하게 만드는 데 참을 공헌하였다.
에스더서의 이야기의 배경이 되고 있는 장소는 수사에 있는 페르시아 왕국이다 이 책의 첫 장면에서 왕은 그의 제국의 귀족들과 함께 축제를 벌이고 있으며 그의 궁전의 보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에스더의 후견인이였고 그녀의 사촌이였던 모르드개는 수사에서 중요한 인물이였다. 그는 왕은 죽이려고 음모를 꾸미고 있던 두 관리를 죄를 폭로함으로서 왕에 대한 그의 충성심을 나타내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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