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다이어트

피부 생각한다면 먹어야 할 생선들‥

문성식 2012. 7. 30. 19:55
어느 것 하나 소홀할 수 없다. 먹고 발라서 다스리자!
- 빛나는 피부 위한 토털 스킨케어
고가의 크림을 열심히 바르는 것만으로 피부가 좋아질까? 피부 전문가들은 모두 ‘No!’를 외친다. 건강유지를 위해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듯,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서는 피부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 요즘 유행하는 ‘이너뷰티’의 개념도 이와 같다. 피부의 안쪽과 바깥쪽에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한다면 피부미인으로 거듭나는 것은 시간문제다.

#1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 만들기
Food For Skin
피부 건조가 심하면 호두와 아몬드 같은 견과류나 아보카도가 도움이 된다. 견과류와 여러 종류의 씨앗에는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영양소로 가득 채워져 있다. 특히 피부에 윤기를 주고 촉촉하게 하는 비타민E가 풍부하고, 대부분 항산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아보카도는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해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위한 필수 식품이다. 견과류나 씨앗류, 아보카도를 시리얼, 샐러드 등에 섞어 먹거나 간식으로 먹는다. 몸을 항상 촉촉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물을 8잔 이상 마신다.

Cosmetic For Skin
1 보습 제품을 바르기 전에 각질을 제거하면 각종 영양성분이 효과적으로 흡수된다. 매일 사용할 수 있는 부드러운 스크럽이나 단백질 분해효소를 함유해 묵은 각질을 녹여 내는 제품을 사용해 보자.
2 모이스처라이저를 발라도 건조함이 계속된다면 에센셜 오일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적합하다. 피부 자체의 오일과 비슷하고,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가두는 역할을 한다. 매우 건조한 피부에는 참깨, 호호바, 아보카도오일 등을 사용한다. 복합성 피부에는 포도씨, 일랑일랑, 로즈힙 오일 등 가벼운 질감의 오일이 함유된 제품을 추천한다.
3 밤에는 비타민B3(나이아신 혹은 나이아신마이드)가 함유된 제품으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비타민B3는 피부에 존재하는 지방으로, 수분을 보유할 수 있게 돕는 세라마이드 합성을 촉진한다.

#2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들기
Food For Skin
평소보다 피부가 칙칙해 보인다면 주황색이나 짙은 녹색을 띤 식품을 섭취한다. 당근, 단호박, 망고, 살구, 시금치, 케일, 양배추, 브로콜리 등에는 피부를 빛나게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그 밖에 다양한 항산화 성분, 비타민 C와 E,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런 식품을 샌드위치나 샐러드 등에 넣어 최소 하루에 한 끼 이상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당근은 갈아서 먹거나 스틱으로 만들면 다이어트 간식으로 먹기 좋고, 망고나 살구는 플레인요구르트와 잘 어울린다.

Cosmetic For Skin
1 각질관리는 화이트닝 케어의 기본이다. 각질이 켜켜이 쌓여 있으면 피부가 칙칙해 보이기 쉽다. 과일산이 함유된 제품은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부 톤을 밝게 한다. AHA는 pH 3.5~4.5에서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므로 제품을 선택할 때 주의한다.
2 매일 아침 감초 추출물, 알부틴, 비타민C 등의 미백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바른 후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면 자외선으로 인한 색소침착이나 피부손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3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좋게 해 장밋빛의 생기 있는 피부로 관리해 준다. 피부에 좋은 영양성분이 함유된 마사지 제품을 사용하면, 손놀림을 원활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해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주름 없이 팽팽한 피부 만들기
Food For Skin
비타민C는 다른 어떤 것보다 피부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끄러워 보이게 하는 콜라겐 섬유가 비타민C를 재료로 합성되기 때문이다. 딸기·블루베리·라스베리 등 베리류와 키위·오렌지·포도 등 과일류, 고추·피망·브로콜리 등의 채소류에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베리류에는 비타민C 함량이 다른 식품보다 월등히 높고 맛도 좋아, 식사 후 가볍게 디저트로 즐길 만한 건강식품이다.
Cosmetic For Skin
1 자외선, 스트레스 때문에 생성되는 활성산소는 주름의 주요 원인이다.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와 싸워 피부 탄력을 돕는다. 포도 추출물, 베리류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바르면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런 제품은 성분 라벨을 주의 깊게 살펴보거나 이름에 ‘안티옥시던트’라는 단어가 붙어 있는 것을 찾으면 구분하기 쉽다.
2 비타민C를 함유한 제품은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단, 비타민C는 공기 중에서 금세 산화되므로 어떤 형태로 안정시켰는지, 피부 속으로 침투시키기 위해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 등을 눈여겨본다.
3 탄력 있는 피부를 원한다면 식약청에서 인정한 주름개선 성분인 레티놀, 아데노신 등이 함유된 제품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이런 제품은 세포를 빠르게 턴오버시키고, 새로운 콜라겐이 생성될 수 있게 자극한다. 레티놀은 자외선에 쉽게 파괴되므로 밤에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4 트러블 없는 건강한 피부 만들기
Food For Skin
등푸른생선이 두뇌계발에 좋다는 것은 많이 알고 있지만,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많지 않다. 고등어, 연어, 전갱이, 참치 등에는 일반적으로 좋은 지방이라 부르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하다. 필수지방산은 항염효과가 있어 여드름, 안면홍조, 건선, 습진, 민감성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1주일에 두세 번 정도 꾸준히 등푸른생선을 섭취하면 건강한 피부를 얻을 수 있다. 생선을 싫어하거나 채식주의자라면 들깨, 아마씨오일 등에 필수지방산이 풍부하므로 대안이 될 수 있다. 녹차?백차 등 차 종류도 피부 트러블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차에 들어 있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키고 노화를 막아 준다. 하루에 1~2잔 마시면 효과적이다.

Cosmetic For Skin
1 피부가 민감하다면 계면활성제로 범벅된 세안제 대신 계면활성제의 함량을 줄이거나 알로에, 오이, 캐모마일, 라벤더와 같은 식물성 진정 성분을 추가한 세안제를 선택한다. 피부에 어느 정도 있어야 할 오일층까지 씻어 내면 작은 자극에도 더욱 예민하게 반응한다.
2 허브 추출물 등 항염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트러블을 예방하고 완화한다.
3 트러블로 피부가 심하게 달아올랐을 때는 생강, 시나몬, 강황, 캐모마일, 라벤더 등 항염?진정 성분이 함유된 마스크 타입 제품으로 팩을 하면 도움이 된다.

/ 진행 월간 헬스조선 편집부
사진 백기광(스튜디오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