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령에 관한 질문
다음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당신에게 성령 충만한 생활 을 알게 하고 경험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첫째, 성령은 누구신가? 둘째, 성령은 왜 오셨는가 ? 세째, 성 령 충만함이란 무슨 뜻인가? 네째, 왜 대부분의 그리스 도인들이 성령 충만함을 받지 못하는가 ? 다섯째, 어떻게 성령 충만함을 받을 수 있는가?
성령은 누구신가?
성령은 하나님이시다. 그는 '그것' 이 아니다. 그는 신 령한 감화력이 아니다. 그는 양털같이 하얀 구름이 아니다, 그는 귀신도, 어떤 개념도 아니다. 그는 성부,성자 하나님 과 동둥하신 삼위일체의 제 3위이신, 하나님의 모든 속성을 지닌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지만, 그는 자 신을 세 가지로 나타내신다.
삼위일체를 어떻게 규정할 수는 없다. 어느 누구도 할 수 없다. 우리 신학교 교수 중 한 분이 언젠가 다음과 같 이 말했다. '삼위일체를 부정하는 사람은 그의 영혼을 잃 어 버릴 것이고, 삼위일체를 이해하려는 사람은 그의 믿 음을 잃어 버릴 것이다.'
유한한 우리가 무한하신 하나님을 이해할 수는 없다.우 리는 삼위일체의 개념을 설명하려고 하지만 그 시도는 전 적으로 불합리한 것이다. 예를 들면, 사람은 육체와 마음 과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면 어느 것 이 사람인가 ? 또 H2O를 물과 얼음과 수증기에 따라 액 체, 고체, 기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그러면 어느 것이 H2O인가? 또 어떤 사람은 동시에 남편이고 아버지이고 아들이기도 하다. 그렇다 해도 그는 한 사람인 것이다. 어떤 설명도 적합하지 않다. 기껏해야 하나님과 비슷한 것만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
성령은 왜 오셨는가 ?
성령은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고 모든 믿는 자를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날 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말씀하 셨다.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회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 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 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요 16: 7, 13, 14)' 성령은 거듭남으로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삶의 능력 을 주시며, 예수님께서 그를 믿는 자에게 약속하신 풍성 한 삶을 나누어 주려고 오셨다.
성령께서는 사람들에게 영감으로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다.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그는 우리에게 성경의 진리를 가르 쳐 주신다. 전에 여러 번 읽었던 성경 구절이 특별한 진리 에 대해 갈망하고 있을 때, 갑자기 나에게 생생하게 전하여 져 온 적이 있었다. 왜 그런가?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필 요로 할 때 성령께서 그 말씀을 적절하고 의미있게 만드시 기 때문이다. 성경은 성령에 의해 영감을 받는 살아 있는 책이요. 성령의 지배를 받는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책 이다(고전 2 : 10).
기도를 한다 하더라도 성령 안에서 살아가고 있지 않으 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에 웅답하시리라고 기대할 수 없다 나의 친구인 목사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성령에 관한 모 든 설명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이야기 하고 싶다.H라고 했다. 나는 그에게 성령께서 그리스도를 높이고 영화롭게 하기 위해 오셨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요 l6 : l~l5) .
성령을 떠나서는 그리스도를 아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사 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 S:5)' 고 말씀하신 분은 나사렛 예수이시다. 삼위일체이신 성령을 떠나서 기도하고, 거룩한 삶을 살 고 그리스도를 증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성령을 떠나 서는 우리가 주 예수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도, 그가 우리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도 없다.
성령 충만함이란 무슨 뜻인가?
성령 충만함이란 그리스도로 충만함을 말한다. 성령은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려고 오셨다. 그러므로 내가 성령 으로 층만하면 나는 그리스도 안에 거하고 있는 것이다.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로 걸어가 게 되며(요일 l : 7), 그리스도의 피가 모든 불의에서 우 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다(요일 l : 9 ) .'충만'이라는 말 은 지배를 받는다는 뜻으로서, 로버트로서가 아니라 성 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권능을 받은 사람으로 그리스도에 게 지배를 받고 있는 것이다. 내가 그리스도의 지배와 권 능을 받으면 그는 내 안에서 거하시고 나를 통하여 그의 부활의 삶을 영위하신다. 그리스도가 우리안에 사시고 우리를 퉁하여 그의 사랑을 나타내신다는 이 놀라운 사실 은 가장 중요한 진리 중의 하나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의한 그리.스도인 생활의 표준은 성취 하기에는 너무 높고 불가능해서 오직 한 사람만이 할 수 있었다. 그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래서 그의 내재함을 통해 그를 믿는 모든 사람들이 이와 같은 초자연적인 생활을 할 수 있기를 원하신다.
성령의 열매를 맺음
우리가 즐거이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생명을 살 게 하면 좋은 포도나무가 열매를 맺듯이 사람을 그리스도 께로 인도하는 전도의 열매와 성령의 열매를 맺을 것이다. 마가복음 l :17에서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우리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 즉 그 안에 거하 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고, 우리를 사람 낚는 어부가 되 게 하는 것은 그의 책임이다.
요한복음 l5: 8에서도 말씀하셨다.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회가 내 제자가 되리라' 어느 누구도 위대한 설교자, 기독교 학자, 접사 또는 장로, 매일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 깨끗하고 도 덕적인 삶을 사는 사람, 성경의 수백 구절을 외우는 사람, 성가대를 지휘하는 사람, 주일 학교 교사 등은 될 수 있어도, 거룩하게 살아가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 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성령의 열매를 맺지 않으면 그 는 성령으로 충만하고 지배받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닌 것 이다.
"나는 선한 생활을 함으로써 그리스도를 증거한다." 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선한 생활을 한다는 것만으로 는 충분치 못하다. 많은 비그리스도인들도 깨끗하고 도덕 적이고 윤리적인 삶을 살고 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에 의하면, 우리가 진실로 그를 따르는 것을 보여 주는 단 하나의 방법은 삶을 거룩하게 사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사 람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전도의 열매를 맺는 것이다. 우리가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은 성령의 능력 을 통해서이다.
얼마 전에 나는 유명한 신학교 교수회의 회장이고 현 세대의 주도적 신학자인 어떤 분에게 생활에서 그리스도 를 증거함이 없이 성령 충만한 사람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 보았다. 그의 대답은 확 연히 '될 수 없다.' 라는 것이었다.
무슨 근거로 그가 그처럼 강하게 말할 수 있었을까? 대 답은 분명하다. 우리 주님은 잃어 버린 자를 찾아 구원 하시려고 오셨고(눅 19 : l0), 우리를 택하여 세우시고 (요 16: 6), 그의 사랑의 기쁜 소식을 나누어 주시고, 어느 곳 에서든지 모든 사람을 용서해 주시기 위해 오셨다. 거룩한 생활만으로 그리스도를 증거하려는 것은 우리의 입술로 그리스도를 증거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주의 명령에 불순종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불순종하는 그리스도 인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삶을 지배하고 능력 주시기를 바 랄 수 없다.
하나님 -> 성령 -> 세계
"나는 수년 동안 그리스도를 증거했으나 성공한 적이 없읍니다. 무슨 잘못이 있는 것입니까?"하고 한 젊은 청 년이 내게 말한 적이 있다. 성령으로 충만하여 지배받고 능력을 받는 방법을 설명해 준 후에 우리는 머리 숙여 기도했다. 믿음으로 그는 성령 충만함을 받고 즉시로 하 나님이 다른 사람을 전도함에 그를 사용할 수 있었다. 성령 충만할 때 우리는 전도를 위한 능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성격도 역시 변화되기 시작한다. 성령의 지배를 받고 그의 능력 안에서 생활하면 성령의 열매가 우리들의 삶 속에서 눈에 띄게 드러난 것이다. 갈라디아 서 5 :22. 23에서 바울은 성령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면 그는 우리 안에서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인내와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의 열 매를 맺게 한다고 말하 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됨
주의해야 할 말이 있다. 감상적 ,신비적인 경험을 얻으 려고 하지 말라. 신비적인 느낌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운 리의 영적 성장의 근거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령의 인 도와 능력을 받을 것을 훈계하는 에베소서 5 : l8과 그리 스도의 말?이 너회 안에 넘치게 하라는 골로새서 S :l6 과는 흥미있는 비교가 된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안에 넘치게 하고 성령의 충만 함을 받으라는 두 말씀의 결론은 우리가 시와 찬송을 부 르며 우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그리스도에 관한 더 욱 많은 이야기를 하라는 것이다(? 5 : l9).
성령과 말씀 사이의 균형
우리가 하나님의 말?과 성령 간의 균형의 중대성을 인 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 이 주시는 계시가 없이는 우리에게 이해되지 않으며, 거의 그 뜻을 전해 주지 못한다. 또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이 없 이는 말?을 분명히 하거나 하을 변화시키지 못하게 된다. 믿는 자의 생활 속에 성령과 하나님 말씀의 역할에 대한 적절한 균형이 성럽되면, ?력있고 풍섭햐고 결실있는 삶 속에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놀라운 존귀와 영광을 받게 된다. 우리가 성령의 지배와 능력을 계속 받으며 마 음 속에 감추어진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함에 따라 우리의 삶은 더욱 더 그리스도의 아름다움과 갈라디아서 5 : 22. 23에서 바울이 열거한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러한 속성들은 열매맺는 삶을 더하게 하시고. 주님은 실제로 우리 안에 그리고 우리를 통해서 그의 삶을 사심을 보여 준다.
풍성한 삶
분명히 성령 충만함은 풍성하고 넘치는 삶을 가져 온다. 나사렛 예수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외치셨다. '누구든 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 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요 7 :37, 38)'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고 요한은 덧붙여 말하고 있다. 진실로 이것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거의 경험해 보지 못한 '풍성한 삶' 이다.
복습과 토의 문제
하나님께서는 엡 5:18에서 어떤 명령을 하셨으며, 그 명령의 의미는 무엇인가?
성령의 능력을 힘입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특징은 어떤 것인가?
성령은 왜 오셨는가?
요 16:7, 13, 14
요 14: 16, 17, 27
성령 충만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가?
요 15:8 에서의 '열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만일 당신이 그리스도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체포를 당했다고 가정할 때 사람들이 당신의 유죄를 증명할 증거는 어떤 것이 되겠는가?
'그리스도 안에서의 풍성한 삶'이라는 말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가?
당신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전도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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