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스로 만드는 일 ★
시대는 첨단 기술로 인한 정보화 사회로 변모함에 따라 앞으로의 노동시장도 기존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는 변화가 더 빨리 가속화 될 것입니다. 옥스퍼드대학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직업의 47%는 20년 내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알파고와 같은 첨단 지능을 갖고 있는 컴퓨터와 로봇에 의해 향후 사람들이 하는 일이 대체된다는 것은 이미 예측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직업을 사회가 만들어 놓은 틀에서만 생각하고 준비한다면 원하는 일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재와 미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일을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청년 및 중년의 나이에는 직장을 다니면서도 자신의 흥미를 끄는 취미를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취미도 오랫동안 노하우가 쌓이면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으로 은퇴 후 일을 찾을 때 적성에 부합되는 일을 찾기 쉽기 때문입니다. 창의적 일자리는 현업에서 배운 지식과 노하우가 취미와 융합이 되었을 때 보다 쉽게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창의력은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어야 하고 창의적 사고기술을 통해 나오게 됩니다. 특히 창의적 사고기술은 천재와 같은 타고난 사람들만이 보유한 능력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원래 인간은 창의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인간은 오랫동안 변화에 대응해 오면서 생존해 왔습니다.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면 자연의 변화에 취약한 인간은 오래전에 사라졌을 것입니다. 창의력은 일을 하는 자체가 즐겁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내적동기가 발현되어 열정적으로 일에 임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나오게 됩니다.
평균 수명이 높아짐에 따라 일에 대한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한정된 일자리를 놓고 경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일자리가 부족하게 되면 가계 경제가 부실해져서 소비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줄어듭니다. 결국 경기는 더욱 침체되면서 일자리 또한 줄어들면서 악순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자리 창출에 대한 노력은 범정부적인 노력에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한정된 일자리를 놓고 좁은 기업문을 통과하려고 경쟁하는 청년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은 실업의 상태를 경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은퇴한 사람들도 준비해 놓은 노후자금이 부족하다면 어쩔수 없이 구직에 나설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은퇴 연령층들이 퇴직 후에도 일을 찾는 반퇴(半退)인생은 이미 그들에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스스로 일을 만들어 나가는 창직은 받아들이기에 낯설기만 할 것입니다. 낯선 것에 익숙해 지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하고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노동시장의 격변기에 접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회피한다고 능사는 아닌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노동시장의 변화는 저마다 갖고 있고 가치있는 원하는 일을 찾으라는 전지전능한 절대자의 신호일지도 모릅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순종하거나 주저 앉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과거와는 다른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주역에서는 궁하면 변해야 하고(窮則變), 변하면 통한다(變則通)고 말합니다. 장애물이 놓여 있어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다른 길을 모색해야 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스스로 만드는 일을 찾을 수 있을까요? 혼자서만 좋아하고 만족하는 일은 취미가 될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이 가치를 인정해 주지 않으면 직업으로 분류가 될 수 없습니다.
우선 일은 가치있는 것을 주고 받으면서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가치 있는 일을 찾기 위해서는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찾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위한 꿈과 다른 사람과 함께 하고 싶은 꿈을 조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꿈목록을 작성해 보고 자신이 원하는 꿈들을 끌어내어 꿈에 대한 키워드를 조합해보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꿈목록을 작성해 보았을 때 다음의 3가지 꿈목록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전국 맛집 여행을 하고 싶다. 2. 전문상담 자격증을 따고 싶다. 3. 심신의 건강을 위해 요가를 배우고 싶다.
위의 3가지 꿈목록에 대한 여행, 상담, 건강 등에 관련된 꿈 키워드를 조합해 보면 힐링투어컨설턴트(Healing Tour Consultant)라는 건강관련 전문여행 컨설턴트라는 직업을 새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꿈을 주기적으로 끌어내어 키워드를 조합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자신도 만족하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가치를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스로 만드는 일 즉, 창직(創職)이란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일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갖고 있는 지식과 흥미에 따라 원하는 일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흥미있는 일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일 중에서 적성에 맞는 일도 물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찾아낸 일들이 자신에게 행복에게 가져다 주는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것은 하나가 아닌 여러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놀이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듯이 일을 놀이와 같이 생각하면 많은 새로운 일들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스스로 일을 만드는 창직의 삶은 인간 본연의 본성을 실천하는 삶입니다. 산업화 시대 이전에도 스스로 일을 찾으면서 전문적인 일을 하는 장인들과 예술가의 삶을 살아간 사람들이 있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효율과 효과를 추구하는 생산 방식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기계 부속과 같은 노동자의 삶으로 전락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대는 개인의 적성을 찾고 꽃피울 수 있게 하는 개성화된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예전 작은 단위의 공동체에서 이루어졌던 관계의 범위를 전 세계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고 관계를 넓힐 수 있는 채널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 자본가만에게 주어졌던 힘이 개인에게로 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이 원한다면 한정된 틀을 벗어나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하고, 때론 개인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서비스를 그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산업시대, 정보화 시대를 넘어서 바야흐로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소비자가 생산자가 될 수 있는 프로슈머(Prosumer)의 시대입니다. 누구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협업과 융합의 시대에는 누구든지 세상을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해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됩니다.
일을 얻기 위해 경쟁하고 이기는 것은 물자가 부족했던 시대를 살아갔던 옛 구시대적인 산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협업하고 인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에 지지하고 열광하는 시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 현재 융합과 소통의 시대에 맞게 적응해 나가는 방편인 것입니다.
지금은 미약하지만 그러한 조류가 형성되어 세상을 움직이게 되면 더욱 풍요롭고 보람된 삶을 살아갈 날이 머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