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원효로 4가ㅡ옛 용산 예수성심신학교, 서울 포도청(捕盜廳)성지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서울 특별시 용산구 원효로 4가에 위치한 옛 용산신학교 성당은 1902년에 축성된 건물이다. 지금은 성심여자고등학교 교정 안에 속하게 된 옛 용산신학교 성당과 예수성심수녀회 관구 사무실로 쓰이고 있는 신학교 건물은 성소의 못자리였던 당시의 자취를 아직도 간직하고 있다. 여기에는 한국 천주교회의 첫 방인 사제였던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유해가 축성 당시부터 1958년까지 모셔져 있었고 조선 교구 초대 교구장이었던 소브뤼기에르 주교와 제8대 교구장이었던 뮈텔 주교의 유해가 거쳐 갔던 곳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신학교는 1855년 충청도 배론에 세워진 신학당에서 그 기원을 찾는다. 그 이전의 한국인 성직자 양성을 위한 노력은 이미 1830년대부터 시작되어 정하상에게 신학 교육을 시킨 바 있고 1836년에는 김대건, 최양업, 최방제를 마카오에서 신학교육을 받게 했다. 배론 신학교는 1866년 병인박해로 폐교됐지만 신앙의 자유가 확보됨에 따라 1882년 21명을 페낭 신학교에 유학생으로 파견하기도 했다.
1885년에는 경기도 여주군 강천면 범골(일명 부엉골)에 예수성심신학교가 문을 열고, 1887년에는 바로 이곳 서울 용산으로 이전한다. 그 후 1914년 성 유스티노 신학교, 1927년에는 함경남도 덕원신학교 등 여러군데의 신학교가 생겨났고 서울, 대구, 광주, 부산, 수원에 이어 1996년에는 인천 가톨릭대학이 개교하기에 이르렀다. 옛 용산신학교 성당에 그 유해가 모셔져 있었던 조선 교구 초대 교구장 소브뤼기에르 주교는 파리외방 전교회 소속으로 1831년 조선 교구가 북경에서 독립하면서 초대 교구장으로 임명됐다. 하지만 그는 갖은 고난과 질병을 이겨 내고 조선 땅으로 입국을 시도 하다가 결국은 조선 땅을 눈앞에 두고 조선을 향해 떠난 지 4년 만에 43세의 나이로 숨을 거둔다.
비록 그는 조선에 입국하지는 못했지만 그가 개척해 둔 입국 경로를 따라 곧 모방 신부와 샤스탕 신부가 조선에 들어옴으로써 한국 교회는 완전하게 조직을 갖춘 명실 상부한 교회가 된 것이다. 파리 외방 전교회 소속의 조선 교구 제8대 교구장 뮈텔 대주교는 1877년 한국에 입국해 1933년 서울에서 선종할 때까지 중간의 몇 년을 제외하고는 평생을 이국 땅인 한국에서 사목 활동을 했다. 박해 시대에 활동한 적이 있는 뮈텔 주교는 한불 조약 이후 지하 교회에서 해방된 교회의 모습을 좀더 확고히 하기 위해 예수성심신학교, 종현 성당, 약현 성당을 짓는 한편 각 지방에서의 본당 창설에 많은 지원을 하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의 가장 큰 업적은 순교자들의 행적을 중심으로 한 순교자 현양과 한국 천주교회사의 정립 그리고 순교복자의 시복 등으로 꼽을 수 있다. 유명한 뮈텔 일기는 자신이 조선 교구장으로 임명된 1890년 8월 4일부터 임종하기 직전인 1932년 12월 31일까지 써 둔 일기로 총 6천여 면의 분량에 주교 개인 사정과 재임 동안의 교회 사정을 기록한 것인데 우리 한국 교회로서는 아주 귀중한 자료이다. 함벽정(涵碧亭, 현 원효로 성심여고 위치) 터에 마련된 예수성심신학교와 예수 성심 성당(일명 원효로 성당)은 현재 사적 제 255호로 지정되어 있다.
1866년의 한불조약(韓佛條約)으로 신앙의 자유를 얻게 되자, 교구장 블랑 주교는 용산 일대의 부지를 매입한 뒤 여주군 강천면의 오지 부엉골에 있던 소신학교를 이곳으로 이전하였다. 이중 신학교 건물은 1892년에 벽돌조 2층으로 건립되었고, 성당은 1902년에 축성되었다. 또 1890년에는 용산의 삼호정(三湖亭) 언덕에 공소가 설립되었고, 그 인근에 교구 성직자 묘지가 조성됨으로써 사적지로서의 의미가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이 삼호정 공소는 1942년 1월 용산 본당으로 승격되어 오늘까지 그 복음의 끈이 이어져 오고 있다. 건물이 위치한 곳은 한강을 바라볼 수 있던 함벽정(涵碧亭)이 있던 곳이었다.
지척으로 병인박해(丙寅迫害) 때 성직자들이 참수된 새남터와 기해박해(己亥迫害) 에 많은 천주교도들이 피를 흘린 당고개가 보이는 곳이었다. 파리외방전교회는 한불수호조약이 체결된 해인 1887년에 이곳을 매입하였다. 1892년 6월 25일 축성식(祝聖式)이 있었으며, 이날은 신학교의 주보(主保)인 예수 성심 축일이었다. 이 건물은 한국 최초의 천주교 신학교 건물이 되었다. 1928년 이 신학교가 혜화동으로 이전함에 따라 이 건물은 성직자 휴양소로 사용되었다. 1956년 성심수녀회(聖心修女會)가 한국에 진출함에 따라 이 수녀원에 양도되었다.
신학교 건물은 프랑스 외방전교회 소속 코스트(E. J. G. Coste)신부가 설계와 감독을 하였고, 청국인(淸國人)이 시공을 하였다. 사용 재료인 벽돌은 용산방(龍山坊) 와서(瓦署) 부근의 벽돌 가마에서 제조되었다. 건물 전면은 적벽돌을 사용하여 단순한 의장 특징을 나타냈으며, 벽면 대부분을 큰 원형 아치창으로 처리하였는데, 이는 학교 건물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건물은 명동성당 주교관과 유사한 모습인데, 이것은 설계자가 같기 때문일 것이다. 용산신학교 교사(校舍)는 1890년대 한국에 건립된 기독교 계통 교사로서 가장 규모가 크고, 단순한 외관을 가진 것으로 그 역사적 가치가 크다. 원효로 성당은 용산신학교의 부속성당으로 1899년 착공하여 1902년 준공되었다.
코스트 신부가 설계하였다고 하는데, 코스트 신부는 이 건물이 착공되기 전인 1896년에 이미 별세했다. 코스트 신부가 별세 이전에 설계해 두었는지, 아니면 설계자가 다른 사람인지 알 수 없다. 성당 건물은 언덕에 위치하여 성심학교에서 보면 3층, 수녀원에서 보면 2층으로 보인다. 나르텍스(narthex, 현관부), 네이브(nave, 신도석부), 트랜셉(trancept, 십자형 돌출부), 엡스(apse, 聖所部) 등 아주 간결한 평면형식이다. 정면 출입은 계단실을 거치도록 되어 있다.
외벽에는 회색벽돌과 적벽돌을 혼용하였다. 외벽을 돌아가면서 부축기둥을 세웠으며, 전면 2개의 부축기둥은 높이 돌출시켜 수직성을 강조하였다. 창문은 뾰족 아치창이다. 양식적으로는 로마네스크와 고딕양식을 절충하였다. 이 건물에는 한국 최초 신부인 김대건(金大建)의 영문 머리글자인 A. K.(Andre Kim)와 그의 생존 연대(1821~1846)가 기록되어 있고, 1942년까지 김대건 신부의 유해가 안치되었다고 한다. 그 외에도 그는 뮈텔 문서. 기해 일기 등을 저술하고 황사영 백서의 원몬이 발견되자 이를 프랑스어로 번역해 학계에 배포하고 그 원본을 교황에게 진상하기도 하였다.
▲옛 용산 예수성심신학교, 서울 포도청(捕盜廳)성지 위치도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예수 성심상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성 모자상
▲옛 용산신학교 성당, 원효로성당
▲성심 기념관
▲성심 기념관
▲성심 기념관 성당
▲성심 기념관 성당 내부
▲성심 기념관 성당 내부
▲포도청 성지
포도청은 조선시대에 치안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던 오늘날의 경찰관서이다. 포청(捕廳)으로 약칭되기도 하였다. 성종 때부터 중종에 이르는 동안에 그 제도적 완성을 본 것으로, 좌포도청 ·우포도청으로 나누어, 좌포도청은 한성부 정선방(貞善坊) 파자교(把子橋) 북동쪽(서울 종로구 단성사와 소방서 자리 일대)에 두고 한성부의 동부 ·남부 ·중부와 경기좌도(京畿左道) 일원을 관할하였고, 우포도청은 서부 서린방(瑞麟坊) 혜정교(惠政橋) 동쪽(서울 종로구 종로1가 광화문 우체국 자리)에 두고, 한성부의 서부 ·북부와 경기우도(京畿右道)를 관할하였다.
포도청은 병조(兵曹)에 딸린 무관직소(武官職所)로, 순조와 고종 때에는 좌 ·우 포도청에 각각 포도대장(종2품) 1명, 종사관(從事官:종5품) 3명, 군관 70명, 포도부장 4명, 포도군사 64명, 무료부장(無料部長) 27명, 가설부장(加設部長) 6명, 겸록부장(兼祿部長) 32명, 서원(書員) 4명, 사령(使令) 3명 등이 있었다. 좌 ·우 포도청에서는 각기 8패(牌:組)로 나누어서 패장(牌將) 8명과 군사 64명을 동원해서 담당구역을 순찰하였다. 1894년 포도청을 합하여 경무청으로 개편하였다.
◆ 사헌부
사헌부는 조선시대 3사(三司)의 하나로 당시의 정치와 풍속을 바로 잡고 관리를 감사하여 나라의 기강을 확립하는 일을 맡아보던 관청이다. 이 사헌부의 최고 관리로는 대사헌(大司憲)이 있었으며, 그 밑으로는 도제조, 제조, 장령 등의 벼슬아치들이 있었다. 박해시대에는 당시 영상(領相) 벼슬에 있던 조인영(趙仁永)은 섭정을 하면서 반종교적인 감사(監司)를 실시하여 천주교를 탄압하였다. 이 중 천주교 중심 인물이 잡히면 이 사헌부에서 논의되어 결정하는 경우가 많았다.
◆ 의금부
왕부 또는 금오라고도 불리던 곳으로, 어명으로 사형선고를 내리던 최고재판소를 말한다. 주교, 신부, 그리고 유명한 평신도 지도자들은 대부분 이곳에서 사형선고를 받았다.
◆ 포도청(捕盜廳)
원래는 강도나 살인범을 취조하고 가두던 곳이었지만 우리 순교자들도 대부분 이곳 포도청을 거쳐서 형조나 의금부로 이송되었다. 그러나 취조 도중에 포도청 옥에서 옥사한 순교자들도 �았다고 한다. 한국 성인 103위 가운데서도 이곳에서 옥사한 분이 15명이나 된다고 한다.
한때 우포도청 건물이 일제 때 헐리어 성북구 돈암동 512번지의 160호(삼선공원 내)로 이전된 것으로 알려져 1978년 12월에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7호로 지정했으나 최근에 와서 이 건물은 고종 초에 사용했던 삼군부 청사 총무당(總武堂)으로 밝혀졌다. 총무당은 조선말 군사 업무를 총괄하던 정1품 아문인 삼군부(三軍府) 청사 중의 중심 건물이다.
◆ 전옥
전옥이란 형조 소관의 감옥으로 오늘의 교도소와 같은 곳이다. 전옥은 불결했고 옥리들의 사사로운 형벌이 많았기 때문에 전옥에서 옥사한 순교자들이 많았다.
◆ 조선의 중앙 정치기구
조선의 중앙 정치기구는 의정부, 승정원, 의금부,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 춘추관, 성균관이 있었다. 의정부는 행정부서로 6조로 구성되었다. 6조는 이조. 호조. 예조. 병조. 형조. 공조 등의 6개이다. 승정원과 의금부는 왕권을 강화시키는 기구라고 볼 수 있다.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은 삼사(三司)라고 하였으며, 이 삼사는 왕이 바른 정치를 하도록 일깨워주는 역할로서 왕권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들은 왕이 올바른 정치를 하기위해 비판하고, 왕이 그것을 고침으로서 정치가 바로잡히는 아주 좋은 효과가 나왔다. 그 중 사간원은 왕이 바른정치를 하도록 일깨워주는 기구이며, 사헌부는 관리의 비행을 감찰하는 기구이고, 홍문관은 왕의 정치 자문과 왕명의 대필을 맡았다. 춘추관은 역사편찬을 담당하였다. 조선왕조실록도 바로 여기서 나온곳이다. 성균관은 조선시대의 최고의 교육기관이었다.
■ 순교자
103위 성인과 124위 시복시성 추진 대상자 중에서 옥에서 장독으로 혹은 교살이나 참수 당하신 분들 중 다른 성지에 기록되지 않은 모든 분을 이곳에 올렸다. 대부분 서울 포도청에서 돌아 가신 분이나 다른 지방의 옥에서 돌아 가신 몇 분도 그분들을 기억하기 위하여 모두 이곳에 기록하였다. 이로써 이 홈페이지에 103위 성인과 124위 시복시성 추진 대상자 및 두 분 증거자 최양업 신부와 김범우의 간략한 신앙생활의 일대기가 모두 등재되어 있다.
◆순교자명단
▲순교자 명단
◆십자가의 길 14처
제1지점 : 빌라도 법정에서 예수가 재판을 받은 곳.
제2지점 : 예수가 가시관을 쓰고 홍포를 입고 희롱당한 곳.
제3지점 : 예수가 십자가를 지고 가다 처음 쓰러진 곳.
제4지점 : 예수가 슬퍼하는 마리아를 만난 곳.
제5지점 : 시몬이 예수 대신 십자가를 진 곳.
제6지점 : 성 베로니카 여인이 예수의 얼굴을 닦아준 곳.
제7지점 : 예수가 두번째로 쓰러진 곳.
제8지점 : 예수가 여인들을 위로한 곳.
제9지점 : 예수가 세번째로 쓰러진 곳.
제10지점 : 예수가 옷 벗김을 당한 곳
제11지점 :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곳.
제12지점 : 예수가 십자가 위에서 운명한 곳.
제13지점 : 예수의 시신을 놓았던 곳.
제14지점 : 예수가 묻힌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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