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여,가정,부부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2- 3

문성식 2011. 2. 6. 02:14

 

 

 

  행복한 부부관계 만들기

 

2. 결혼 생활의 적응


3) 결혼 생활의 적응 유형
부부가 직면하는 적응 상태는 가족 생활 주기에 따라 변모하지만. 대부분의 부부는 적응할 때마다 대처하는 특유의 스타일이 있다. 큐버(Curber) 와 하프(Harff가 실시한 연구는 안정된 결혼 생활의 다양성을 나타내 주는 흥미 있는 결과를 보여준다. 이들은 결혼 생활의 적응 유형을 실리적 결혼(utilitarian marriage)과 본질적 결혼(Intrinsic marriage)으로 분류 하면서 그러한 적응 유형의 특성을 서술하고 있다.

(1) 실리적 결혼
실리적 결혼은 개인적 감정 표현을 근거로 하지 않는다. 즉 결혼이라는 것도 남녀간의 밀접한 개인적 관계를 표현하는 것에 두기보다 다른 실리적 목적을 위해서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결혼은 사실상 부부가 직무 수행상 떨어져 일하거나 하여 피차 어느 정도 간격을 두는 반응의 특징을 가진다. 실리적 결혼을 하는 사람들은 그런 생활에 만족하는 것은 물론이고 합리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리적 결혼을 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내포할 수 있다.

대상자의 80%정도가 실리적 결혼에 속한 다음의 3가지 유형에 속한다. 이들은 결혼 이외에 본질적인 보상을 주는 더 나은 대안이 없으므로 생활을 지속한다. 즉 좋은 요리사, 함께 즐길 수 있는 사람, 성생활의 파트너, 경제력의 확보, 기혼자를 지지하는 사회적 규범 등 편리와 필요에 의하여 결혼하는 사람들로 3가지 유형 모두 실용적인(utilitarian)결혼이라 할 수 있다. 부부간의 상호작용 수준이나 친밀감 수준은 낮은 편이다.

(2) 본질적 결혼
본질적 결혼은 실리적 결혼과는 달리 부부가 서로 심리적으로나 감정적으로 함께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 사이의 부부관계는 그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특히 부부의 성생활은 그들의 결혼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며, 되도록 많은 활동들을 밀접하게 함께 하고 있다.

그러나 본질적 결혼에 중심을 둔 부부는 그렇다고 해서 자기들의 개성을 잃어버린다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일에서만 불일치가 종종 일어나게 되나, 쌍방이 만족하도록 금방 낙착이 되는 경향이 있다. 즉 이러한 불일치는 가끔 타협으로 이루어지거나 또는 일방적 흑은 쌍방의 양보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그리고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일차적 고려는 누가 옳고 그른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둘 사이의 관계를 손상시키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느냐에 주요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본질적 결혼은 사실상 결혼 초에 더 많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본질적 결혼은 그 열렬성에도 불구하고, 실리적 부부로 변하는 수도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

5) 결혼 생활 적응을 위한 제안
결혼 생활의 성공적 적응을 위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간의 관계는 지속적으로 변동한다.
따라서 상호관계는 결코 고정적이 아니다. 이러한 변화는 연령 증가, 지능, 인성의 변화 등 개인과 관련된 많은 복합적 요인에 기인한다.
따라서 어느 결혼 생활이나 개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계속적인 변화가 있기 마련이므로 이러한 변화를 통제하고 대처해 나가야 한다.

(2) 적응은 결혼 이전부터 시작된다.
결혼 초기에 적응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결혼 이전에 중요 영역에 대한 적응이 잘 이루어진 경우에는 결혼 후의 적응이 보다 용이해진다.
해결되지 않은 채 미루었던 문제나 상이점들이 부부관계에서 치명적인 상처로 남을 수가 있다. 그러므로 가능한한 결혼 초기부터 적응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신혼 초에는 부부 각자가 상대방의 욕구나 필요에 민감하므로, 상호 행위의 변화가 보다 용이하다.
그러나 이제 결혼 생활이 진행되면서 상대방의 요구에 덜 민감해지며, 개인의 행위는 보다 습관적으로 굳어 버리고 자기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결혼 초기에 다양한 문제와 상이점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부부가 어떻게 적응해 나가며, 또한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 지는 이후의 가족 주기 진행에 따른 제반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3) 결혼 후에 상대방을 고치려는 노력보다는 자신에게 적절한 배우자를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은 결혼 이전에 이미 형성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므로, 결혼 후에 자신이나 상대방의 극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무리한 일이다.

(4) 결혼 생활 적응은 일생 동안 지속되는 과정이다.
결혼 초기에 성공적 적응이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가족 주기의 진행에 따라 변동이 발생한다. 또한 다양한 위기에 대처하여 변동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동은 지속적인 적응을 요구하며 부부간의 상호 지속적인 적응과 관심을 요한다.

출처 :Joyful 의뜰 원문보기   글쓴이 :Joyf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