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문화】
제1절 불교 미술개관
1.불교미술이란?
불교는, 인간이 스스로 진리를 깨닫는 것을 최고의 이상(理想)으로 삼는 종교다.
따라서 엄격히 말하면 미술 같은 것은 전혀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불교가 일반 민중의 구제를 가장 큰 사명으로 삼는 이상,
그들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불교의 진리를 이해시켜야 한다.
민중들에게 불교의 심원(深遠)한 교리를 쉽게 납득시키기 위해서는
시청각적인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고졸하고 숭고한 아름다움이든지 또는 우아하고 고상한 아름다움이든지 간에
어떤 식의 미를 형태로 조형해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이를 통해 불교의 진리를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불교미술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불교미술의 출발은 재가 신자들의 신앙과 깊은 관계가 있다.
출가한 스님들은 석가모니부처님을 본받아 엄격한 계율 아래서
수행에 힘써 깨달음을 얻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 때문에 부처님 열반 후 출가 수행자들은 조형미술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재가 신자들은 석가모니부처님과 관계 있는 성스런 것을
예배하고 공양함으로써 공덕을 쌓고, 석가모니부처님의 세계에 가까이 가려 하였다.
후대로 내려오면서 석가모니부처님에 대한 숭배의 마음이 더 깊어져서
단순히 교주라기보다는 그를 신격화하는 데에 중점을 두기도 하였다.
교세의 팽창과 더불어 이러한 분위기는 더욱 짙어졌고,
따라서 탑(塔), 불상(佛像) 등과 같은 숭배 대상의 미술품이 조성되어
불교미술의 주류를 이루었다.
2.불교미술의 의의
불교미술은 세계 문화사에서 가장 위대한 문화유산이자
제일 아름다운 미술이라 할 수 있다.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고, 세계 곳곳에 폭넓게 분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걸작들이 많기 때문이다.
더구나 장대한 대작에서부터 아주 작은 소품에 이르기까지
역대 미술품 가운데 가장 수가 많아 어느 분야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다.
불교미술은 장식용이나 교화용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진리의 상징인
불상에 대한 지극한 숭앙심을 만족시키기 위한 예배용으로도 필요했다.
그래서 역대 제왕들은 국력을 기울여 불사(佛事)에 온 힘을 쏟았고,
귀족에서 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신남신녀(信男信女)들도 다투어 불사에 동참했다.
그 때문에 수많은 불교미술이 제작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불교미술의 성황은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어서
민족문화 유산 가운데 불교미술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종교미술이라기보다 예술성과 가치를 공인받은 우리 문화의 정수라고 할 수 있다.
지정된 문화재 가운데 불교미술이 차지하는 비율은
국보와 보물 등 국가가 지정한 문화재가 약 42%,
시와 도에서 지정한 문화재가 33%에 이른다.
이는 불교미술이 우리 문화의 바탕이자 큰 줄기임을 확연히 보여주는 증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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