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 산나물,식품

죽순의 효능

문성식 2015. 6. 19. 17:00

죽순의 효능

 

 

죽순의 효능과 사용법을 알아 보기전에 죽순이 어떤 것인가 라는 것부터 알아보자. 우선 죽순은 대나무류의 땅속줄기에서 돋아나는 어리고 연한 싹이다.

성장한 대나무에서 볼 수 있는 형질을 다 갖추고 있으며 아직 자라지 않은 마디 사이와 그것을 가로지르는 마디가 교대로 빽빽하게 늘어서 있다.

마디에는 1장씩의 대나무껍질이 좌우 2줄로 마주보면서 붙어 있고 아래쪽 마디의 바로 위에는 고리 모양으로 배열한 짧은 뿌리가 있다. 대나무의 껍질은 잎집이 발달한 것인데, 상단에는 잎(잎몸)에 해당하는 소편(小片)이 붙어 있고, 눈(가지)은 잎집 밑동의 중앙마디 위에 붙어 있다.

 

죽순의 효능

▶ 단백질이 풍부, 비타민 B.C, 섬유소, 리그닌, 팩틴, 다이어트리 화이버가 풍부한 영양이 많다. (생리기능에 특히 좋다)

▶ 장의 연동을 촉진시켜 변비의 해소, 이뇨작용으로 신장도 강화, 전신의 세포가 활동하여 생긴 노폐물이나 체내에 있는 불필요한 수분이 신속하게 배설 됨으로 혈액은 점차 정화 된다. (내장 기능이 강화 된다)

▶ 죽순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는 속설이 있는 만큼 스테미너가 붙는다.

 

2. 죽순 사용법

▶ 죽순은 채취후 바로 가공 처리 하지 않으면 유독 물질이 증가 된다. 죽순의 잡맛은 쌀뜨물을 이용한다.

▶ 고추 2~3개를 넣고 뿌리쪽이 익으면 바로 건져 식힌다. ―쌀뜸물에 담그면 수산이 잘 녹아나고 영양손실이 줄어든다. (쌀뜸물에 삶고 식은후 속뜸물에 담근다-죽순의 산화를 억제하고 쌀겨속의 효소가 죽순을 부드럽게 해 준다)

▶ 여러 대나무중에 가장 흔한 대나무인 조릿대는 항암,당뇨,고혈압,동맥경화, 정신불안,간염,여드름,습진,알코올중독,기침,위염,위궤양을 치료 예방한다.

 

3. 죽엽석고탕(竹葉石碍湯)

▶ 열내린 작용이 매우 세다. 대나무 잎의 냉한 성질과 석고의 찬 기운이 심경을 타고와 허열을 꺼주는 명약이다 .갑자기 정신이 혼미할 때 달여 먹는다. 어린아이들이 갑자기 열이 날 때 조릿대 잎을 달여 먹는다.(첫돌이후)

▶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뚜렷하다.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해 준다. 두통, 심장 부위의 아픔, 손발이 절인 증세, 시력장애, 기억력 감퇴, 어지러움증, 불면증,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준다. 몸의 독을 빼내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할 뿐 아니라 천연 유항성분이 작용 함으로 불로 회춘의 묘약.

▶ 약리 작용 : 크실로즈, 아라비 노즈, 쿨루 코즈, 만노즈, 갈라토스, 같은 다당류와 아스파라긴산,글루타민산, 셀린, 트레아나 플로리, 알라린치스테인등..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 칼슘, 지방, 규산, 비타민B1, 비타민k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혈액이나 체액속에 들어가 혈액을 맑게 하고 칼슘이온을 늘려 체질을 바꾸는 작용을 한다)

▶ 만성간염 : 입맛이 없고, 노곤하며, 소화가 잘 안되고, 헛배 부르며, 머리가 아프고, 간부위가 붓고 아픈 증상, 소변의 우로빌리노겐 수치나 혈액속의 빌리루빈 수치도 정상으로 된다.

▶ 항암작용 : 뿌리에 들어있는 다당유 들이 암세포를 죽이고 억제 한다. 일본에서 자라는 조릿대는 복수암에 100% 억제 작용이 있는 실험이 발표된 적이 있다. (북한,홍콩-구강암에 특효)

 

4. 식품에 이용법

▶ 방부작용이 있어 떡을 싸서 두거나, 잎을 달인 물로 밥을 지어 먹는다. (장복시 내성이 강해 무병 장수.)

▶ 몸에 냄새가 심하게 나서, 살결이 거칠어 졌을 때, 안태식품, 입덧이심할 때 (죽순차 : 아린맛을 빼고, 20g에 500㎖의 물을 붓고 절반으로 줄인다) 출산후 식은 땀이 날 때 다른 약재와 같이 쓴다.

기침, 가래, 잇몸염증, 코피, 토사곽란 (몸안에 수분이 부족해 생긴, 입으로 토하고, 아래로는 배가 뒤틀리듯이 아픈 증상) 더위 먹었을 때, 습진, 신진대사 기능을 좋게 하여 피로회복, 일사병, 뇌신경을 튼튼하게 하며, 몸속에 독을 내보내며, 당뇨병에 의한 열을 다스린다.

'약초, 산나물,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잎의 효능  (0) 2015.06.19
해바라기씨의 효능  (0) 2015.06.19
여러 약초의 효능   (0) 2015.06.19
산마늘  (0) 2015.06.19
토종 민들레(포공영)  (0) 2015.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