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연애,그리움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문성식 2024. 12. 3. 05:53


◆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

 
이 글에서는 사이가 좋을때의 사랑 표현 사이가 좋지 않을때의 사랑 표현 관련 글.
사랑하는 관계를 지속하고 싶다면 상대가 이해하고 좋아하는 방식으로 나의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약간의 노력을 기울이면 사랑하는 그 사람에게 쉽게 사랑을 표현하면서 더불어 굳건한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도 있다.
 
파트1, 사이가 좋을때의 사랑 표현.
 
Step 1 상대의 욕구 이해하기.
나는 선물로 사랑을 표현하는 사람인 반면, 상대는 스킨십을 통해 사랑 받는다고 느끼는 사람인 경우가 있다.
내가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과 상대가 사랑 받는다고 느끼는 방식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면 놀랄 것이다.
하지만 상대가 사랑 받는다고 느끼는 방식을 알면 상대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러 방식을 시도해보고 가장 반응이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다섯 가지 사랑의 언어, 즉 상대에게 공감하고 사랑을 표현하고 사랑 받는다고 느끼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1]
* 애정의 말: 칭찬. 긍정적인 감정을 먼저 말하고 “사랑한다”고 말하기.
* 오붓한 둘만의 시간: 상대에게 전적으로 집중하기.
* 선물: 꽃, 보석, 도구 등 사랑의 물리적인 상징.
* 도움: 개 산책시키기, 주방 청소하기.
* 신체적 접촉: 섹스(상대도 원하고 준비된 경우에만), 손 잡기, 애정 표현
 
Step 2 말로 표현하기.
상대에게 사랑한다고 말한다. 상대에게 매력적이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 재주를 가진 사람은 없으므로 상대가 사랑스러울 때는 말로 표현을 해야 한다.
상대의 가치를 발견했을 때 말로 표현하면 그 가치는 절대 빛 바래지 않는다.[2]
* 말보다 글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더 편한 사람은 카드나 편지를 쓴다.
* 상대를 생각하고 좋아한다는 마음을 담은 메모를 남긴다.
* 여러 언어로 된 ‘사랑해' 표현으로 사랑하는 마음을 전달해 볼 수도 있다. 한국말로 하기 좀 쑥스럽다면 말이다. 내가 무슨 말을 전하고 있는지 상대가 알도록 하는 것이 키포인트이다.
 
Step 3 스킨십 하기.
스킨십으로 말로는 전할 수 없는 사랑을 표현한다.
상대와 함께 있을 때 다정하게 스킨십을 통해 사랑을 표현한다.
머리카락을 쓰다듬고 손을 잡고 어깨에 손을 올린다.
스킨십을 하면 친밀감이 형성되고 신체적으로 가까워지고 싶다는 마음을 상대에게 전할 수 있다. [3]
* 다른 사람에 비해 스킨십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어떤 스킨십을 좋아하는지, 어떻게 스킨십을 해야 할지, 공공장소에서 스킨십을 하는 것이 적절할지에 대해 상대와 이야기를 나눈다.
 
Step 4 둘만의 시간 보내기.
일, 육아, 애완동물, 시댁 식구, 처가 식구, 친구들 때문에 바쁠 수도 있다.
둘만의 시간을 따로 확보해둔다. 베이비 시터를 구해 아이를 맡기고 하룻밤은 스케줄을 전부 비워 둘만의 시간을 마련한다.
상대에게 집중하고 두 사람에게 의미있는 일들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해야할 일, 아이들 이야기, 돈 이야기는 피한다. 데이트를 하면서 같이 할 수 있는 활동을 즐긴다. [4]
* 데이트가 꼭 로맨틱할 필요는 없다.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자! 우스꽝스러운 일을 해도 좋고 같이 웃고 즐길 수 있는 일을 해도 좋다.
 
Step 5 감사 표하기.
상대가 나를 위해 해준 일을 인정해주고 알아봐준다.
아이들 바래다주기, 개 사료 사다주기 등 상대가 해준 일에 대해 감사함을 표한다.
그리고 다정함, 배려심, 관대함 등 상대가 가진 성품에 감사를 표한다. [5]
* 말이나 메모로 감사함을 전한다.
* 꽃, 근사한 식사, 손수 고른 특별한 물건 등 선물을 통해 감사함을 전한다.
 
Step 6 친절하게 굴기.
친절함은 안정감과 장기적인 만족을 주는 관계가 될 수 있을지 가장 잘 보여주는 척도이다.
친절함을 통해 내가 사랑을 표현하는 데 정성을 쏟고 있음을 상대에게 보여줄 수 있다.
친절함을 타고난 성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연습을 통해 단련해야 하는 근육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상대와 훨씬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6]
* 상대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경우, 피곤하거나 집중이 안 되거나 정신이 멍하더라도 무시하지 않는다. 상대에게 집중하고 공감해준다.
* 싸우더라도 친절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를 친절하게 대한다. 언제 내가 상대에게 불친절해지는지 파악해서 관계를 개선해나간다.
 
Step 7 기쁨 나누기.
상대에게 좋은 일이 생기면 축하해준다.
상대에게 어려운 일이 생기면 곁에 있어줘야 하지만 좋은 일이 생겨도 곁에 있어줘야 한다.
좋은 일을 공유한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좋은 관계를 갖게 된다. [7]
상대에게 지지를 보내고 기쁨을 나눈다.
상대가 자신의 일을 전할 때는 전적으로 상대에게 집중한다.
* 성심성의껏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다. 질문을 던지고 기쁨을 감추지 않는다.
 
 
파트2, 사이가 좋지 않을때의 사랑 표현.
 
Step 1 부정적인 말보다 긍정적인 말을 5배 이상 하기.
연구에 따르면 부정적인 말을 한 번 할 때마다 긍정적인 말을 5번 해야 상처받은 마음이 치유되고 관계가 복구된다고 한다.
부정적인 말을 수습하지 않으면 그게 쌓이고 쌓여서 관계가 깨져버릴 수도 있다.[8]
* 상대의 말에 귀기울이고 있고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애정을 가지고 접근한다.
* 유머 등 관계 개선을 위해 흔히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Step 2 싸우더라도 상대에 대한 배려와 공감을 잊지 않기.
싸우더라도 상대의 말에 귀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상대의 말과 감정을 인정함으로써 상대의 입장에 공감해준다.
싸우더라도 서로 사랑하고 있음을 상기한다.[9]
 
Step 3 용서하기.
상대와 사귀면서 내가 항상 친절하고 배려심 있게 행동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인정해도 괜찮다.
내가 언제 상대를 실망시키거나 실수를 하는지 파악한다.
실수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한다. 마찬가지로 상대가 실수했을 때도 재빨리 용서해준다.
용서를 통해 서로의 단점을 파악하고 성숙한 태도로 관계에 접근한다.
마음 상한 채 꽁해 있지 말고 화해하자. [10]
 
Step 4 정기적으로 사랑을 표현하기.
가족 등 중요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사랑을 자주, 지속적으로 여러 방법을 사용해서, 상대가 가장 잘 이해하는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
마음이 중요하다고들 하지만 사랑을 담은 선물을 실제로 주어야 그 마음이 전해진다.
사랑하는 마음을 숨겨보았자 덕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팁.
상대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주의깊게 살펴본다. 그러면 상대가 사랑을 느끼는 주된 방식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