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만들기

[민형기의 건강요리] 뇌졸중 걱정 뚝! 예방요리 4가지

문성식 2019. 7. 4. 06:02


[민형기의 건강요리] 뇌졸중 걱정 뚝! 예방요리 4가지


‘겨울철의 불청객’, ‘소리 없는 저격수’로 불리는 뇌졸중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혈관에서 생기는 두 가지 형태의 질환이다. 하나는 약해진 혈관벽이 터지는 뇌출혈이고, 좁아진 혈관이 혈전이나 콜레스테롤로 막히는 뇌경색이 다른 하나이다..

지난 10년 간 사망률 2위를 고수하고 있는 뇌졸중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등이 원인인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이다.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의 노화를 막는 조화로운 식생활이 최고의 예방이자 치유법이다..

혈관의 탄력을 높여주는 모듬 생야채식

【재료】

잎채소, 뿌리채소는 같은 양으로 3가지 이상, 싹채소는 2가지 이상, 양파 1/2개를 합쳐 한 끼 200g 정도를 준비한다. (겨울철에는 무, 순무, 배추를 넣고 밀싹, 보리싹이 효과적이다) 감식초, 산야초효소, 김칫국물, 깨죽염 (볶은참깨가루와 죽염을 6:4 비율로 섞은 것)을 준비한다.

【만드는 법】

1. 양파, 잎채소, 뿌리채소를 잘게 채쳐서 큰 대접에 싹채소와 함께 섞어 담는다.

2. 감식초 1큰 술, 산야초 1~2큰 술, 김칫국물 1~2큰 술, 깨죽염 1/2티스푼을 넣어 골고루 충분히 버무린다

뇌졸중 환자는 점심과 저녁에 생채소식을 매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침 식사를 하는 경우에는 생채식만으로 해야 한다. 생채소는 천천히 꼭꼭 씹어서 섭취해야 소화가 원만해진다. 생채소와 소스로 사용된 감식초 등에 함유된 각종 효소, 비타민, 미네랄, 엽록소, 섬유질 등은 몸을 정화시켜 자연치유력을 증강한다. 또 혈액을 정화하고, 혈관의 탄력을 높여주며 적혈구 생산을 증대하고, 모세혈관의 정혈작용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기도 하다.

뇌졸중 예방하는 5약 한방차

【재료】

감국 30g, 향부자 10g, 홍화 5g, 감초8g, 대추 8g, 물 0.5L. 이상의 약재를 진하게 달여 먹으면 된다.

산에 서식하는 여러해살이 풀인 국화는 풍(고대한의학에서 뇌졸증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함)을 소통시키고 현기증, 두통을 치료하는 약효가 있다.

향부자 또한 기의 순환을 조절하고 가슴과 복부의 울체된(맺힌) 것을 풀며 상기된 기를 크게 내려준다.

감초와 대추는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모든 약을 조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약물중독, 식중독을 치료한다. 특히 홍화는 혈액을 잘 순환시키며 통증을 완화시켜 어혈 질환을 치료하는 약효가 있어 이들 5가지 약재로 한방차를 끓여 마시면 뇌졸중의 치료와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혈전을 녹이는 해초장국

【재료】

건해초 90g(미역 40g, 미역귀 20g, 다시마 20g, 파래김 2장), 양파 50g, 마늘 20g, 파 20g, 통멸치 30g, 된장 40g, 청국장 20g, 물 4배

【만드는 법】

1. 파래와 김만 남기고, 모든 해초는 먼지만 씻어낸다는 기분으로 2~3분 간 물에 담갔다가 바로 건져낸다.

2. 물을 붓고, 멸치를 5분 정도 우린다.

3. 건져놓은 해초와 건 파래·김을 모두 넣고 5분 정도 끓인다.

4. 파, 양파, 마늘을 넣고, 1분 더 끓인다.

5. 마지막으로 청국장과 된장을 넣고, 30초 정도 골고루 저은 후 바로 불을 끈다. (된장을 오래 끓이면 핵산과 효소 등 유효성분이 다량 상실된다)

미역을 비롯한 해조류에는 알긴산, 후쿠이단, 클로로필, 후코스테론, 라미닌 등 약효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갈색해조의 알긴산, 후쿠이단은 담즙산을 배설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크게 낮춘다. 미역에 가장 많이 함유된 후코스테론은 혈전을 녹이는 능력이 뛰어나다. 특히 미역귀는 미역의 생식기인데, 혈액 응고를 막고 혈전을 없애는 데에 탁월하다. 다시마에 다량 포함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미닌과 타우린은 혈압강화 효과와 혈액 응고 방지작용이 크다. 해초에 양파, 마늘, 된장, 청국장의 약상이 합쳐진 해초장국을 즐겨먹자.

생명활성 물질의 보고 콩나물 야채 물김치

【재료】

생콩나물 30%, 무·배추 30%, 일반 야채 40% (미나리, 참나물, 취나물, 땅두릅, 케일, 신선초 등 5~6가지), 현미찹쌀가루, 양파, 마늘, 생강, 고춧가루, 볶은 소금(또는 죽염)

【만드는 법】

1. 현미찹쌀가루 1큰술 정도를 풀물을 쑤어서 넣은 이후는 일반적인 물김치 담그는 법과 동일하다.

이 물김치는 충분히 숙성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그래야만 생콩나물의 비린내가 사라지고 맛도 좋아진다.

또한 콩나물에 포함된 성분들이 발효와 숙성과정을 거치면서 더 강한 약리작용을 하게 된다. 이때 대량으로 생성된 비타민 B·C와 사포닌,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효소는 혈관벽을 막고 있는 콜레스테롤이나 혈전을 분해해주는 효과가 아주 크다. 예시한 야채들은 혈관질환들을 개선시키는 약성들이 고루 포함되어 있다. 모든 재료와 함께 발효되면서 만들어지는 수많은 생명 활성 물질의 효능을 이해하자.


출처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