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례교리 기초상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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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태어나신 곳:베들레헴
⊙
예수님이 피난가신 곳:이집트
※
헤로데는 동방박사들이 새로 태어난 왕께 경배하러 간다는 말을 듣고, 베들레헴 주변의 2살 이하의 사내아이를 모조리 죽이라고 명령한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천사가 요셉에게 꿈에 알려준 대로 이집트로 피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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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자라나신 곳:나자렛
※
헤로데가 죽은 다음 요셉은 예수님과 마리아와 함께 이스라엘로 돌아왔지만 헤로데의 아들 아르켈라오가 왕이 되었으므로 베들레헴으로 가지 못하고,
나자렛으로 가게 된다. 그래서 예수님을 나자렛 예수라고 부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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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돌아가신 곳:골고타(해골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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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절 기간:재의 수요일 ∼ 성토요일 (사순절 기간은 총 46일 이나 일요일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이라 사순 기간에 넣지 않아 사순 기간은 총
40일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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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간:예수 부활 전 한 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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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수난 성지 주일에 예수님의 입성 때 사람들은 성지를 들고 겉옷을 땅에 펼쳐 놓으며 예수님을 환호 하였다. 이 때 사용한 성지(聖枝)는 빨마
가지, 올리브 가지이다.
※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빨마가지가 없기 때문에 향나무를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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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부활을 최초로 확인하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목격한 사람은:막달라 여자 마리아 (또 다른 마리아도 함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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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삼일
①
성목요일:최후의 만찬 재현, 성유 축성, 세족례, (십자가를 천으로 가림, 감실에 불이 꺼짐,) 성체를 성체 봉안소로 옮김, 성체조배, 성유
축성 미사는 교구장이 있는 주교좌 성당에서 1년 동안 사용하게 될 성유를 축성하게 된다.
②
성금요일:1년 중에 유일하게 미사 없는 날, 예수님이 돌아가신 날, (십자가가 천으로 가려짐, 감실에 불이 꺼짐,) 말씀의 전례, 십자가 경배,
영성체로 구성된 예식을 행하고 성사를 집전하지 않는다. 즉 성찬의 전례가 없어서 성체와 성혈을 변화시키는 성변화 예식이 없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돌아가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날인 성목요일에 성금요일에 쓸 성체까지 축성하게 된다.
③
성토요일:부활 전 날, 성수 축성, 빛의 예식. 원칙상 미사가 없는 날이라고 보아야 옳다.
※
사실상 성금요일에 감실에 불이 꺼지고 십자가가 가려져야 하지만, 성목요일 최후의 만찬 미사 때 이 예식이 행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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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신약 총 몇 권:73권
(구약:46권
<제1경전:39권, 제2경전:7권>, 신약:27권)
※
개신교에서는 제 2경전을 성서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성서가 모두 66권이다. 그래서 개신교에서는 총 66권, 구약 39권, 신약
27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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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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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육과 단식을 꼭 지켜야 하는 날:재의 수요일, 성금요일 (금육은 만 14세 이상, 단식은 만 18세 이상부터 만 60세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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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력의 시작과 끝:대림 1주 ∼ 그리스도왕 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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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가 시작된 날:성령 강림 대축일(성신 강림 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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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행하신 첫 번째 기적: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기적(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예수님께서는 아직 때가 되지 않았지만 성모님의 간절한 청을 받아들이시어 첫 번째 기적을 행하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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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에 꼭 참례해야 하는 날
①
1월 1일(천주의 모친 성 마리아 대축일)
②
부활절(예수 부활 대축일)
③
성령 강림 대축일(성신 강림 대축일)
④
8월 15일(성모 승천 대축일)
⑤
12월 25일(예수 성탄 대축일)
※
(4대 의무 축일: 예수 부활 대축일, 성령 강림 대축일(성신 강림 대축일), 성모 승천 대축일<8월 15일>, 예수 성탄
대축일<1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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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직접 가르쳐 주신 기도:주님의 기도(주의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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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모경:성호경, 주님의 기도(주의 기도), 성모송 (주님의 기도<주의 기도>, 성모송) 그러나 영광송도 함께 바치는 것이 보통이다.
주모경에는 엄밀히 말하면 주님의 기도와 성모송이다. 그러나 영광송을 보통 바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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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교리로만 되어 있는 기도문:신경
⊙
신경의 종류:니체아 콘스탄티노플 신경, 사도신경, 아타나시오 신경 <대표적인 세 가지 신경, 다른 신경들도 많이 있다.>
⊙
모세오경의 4가지 전승
①
야훼스트계 전승(야휘스트계 전승):하느님을 지칭하는데 '야훼'라는 이름으로 적었기 때문
②
엘로힘계 전승:하느님을 지칭하는데 '엘로힘'이라는 이름으로 적었기 때문
③
신명기계 전승
④
제관계 전승:제관들이 백성들을 교육하고자 했던 관심들을 다루었던 이유로 '사제경전(Priestercodex)'의 첫자를 약칭으로
사용
※
이외에도 특별히 제호비스트계 전승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야훼스트계 전승과 엘로힘계 전승이 혼합된 형태이다.
⊙전례의
어원:봉사하다, 백성·군중의 공공 이익이나 관심사를 위한 봉사나 일
※
전례(Liturgia, ՋՅՉՔՏՕՑՃԿՁ)의 '공적 예배', '공적인 일'이라는 뜻이다. 여기서 liturgia는 라틴어이고
ՋՅՉՔՏՕՑՃԿՁ는 그리스어이다.
⊙
교황님의 교회 최고 지도자로서의 권한:교황 수위권
※
교황님이 가지시는 권한 3가지
①
교도권:교도권은 가르치는 권한을 말한다. 이는 그리스도의 예언직에 참여하여, 복음 선포의 임무를 유권적으로 이해하는 권한이다. 교황의 교시나
회칙, 주교단이나 주교의 교서, 사제들의 강론등이 이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
②
성품권:성품권은 사제권이라고 하며, 성품이란 성직 계급으로 신권을 가진 품계를 나타낸다. 따라서 성품권이란 성품을 수여하는 권한이다. 그리고
성품을 수여하는 예식을 서품식이라 한다.
③
재치권:재치권은 좁은 의미로 사목권 혹은 관할권이라고 하나 교회를 다스리는 권한을 일반적으로 말한다. 사목이란 양을 치는 목자에서 나온 말로
목자가 양을 돌보듯 하느님의 백성을 돌봄을 말한다. 때문에 사목이란 한 마디로 인간 구원의 봉사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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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천주 교회의 특징:어느 누구의 전파 없이 우리나라 자체적으로 학문화되어 학문처럼 연구하다가 신앙으로 바뀜
⊙
현재(1998년 6월 30일) 우리나라의 성인은:103위 성인 (기해 박해와 병오 박해 79위, 병인 박해 24위)
⊙
우리나라 순교 성인 중 외국 사람(서양 사람)은:앵베르, 모방, 샤스땅, 베르뇌, 브리뜨니애르, 도리, 볼리외, 다블뤼, 위앵,
오매뜨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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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박해는:신해박해(1791), 을묘박해(1795), 신유박해(1801), 을해박해(1815), 정해박해(1827), 기해박해(1839
∼ 1840까지 3차에 걸쳐), 병오박해(1846), 병인박해(1866 ∼ 1871까지 6차에 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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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바친 선물과 뜻
①
황금:가장 귀한 금속, 예수님께서 왕이시라는 고백
②
유향:제사에서의 경신 행위,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고백
③
몰약:죽음의 상징, 죽을 수 있는 참 사람임을 고백
⊙판공성사
받는 기간:부활, 성탄
※
부활과 성탄을 합당하게 맞이하기 위하여 고해성사를 받는데 이것을 특별히 판공성사라고 부른다. 우리가 참된 신앙생활을 하려면 1년에 적어도 1번
이상은 고해성사를 보고 성체를 영해야 한다. 그래서 한국 교회에서는 1년에 2번 의무적으로 고해성사를 보게 하는데 이를 판공성사라 한다. 그
시기는 예수 부활 전(봄 판공)과 성탄 전(가을 판공)이다. 이 때는 고해성사를 보았다는 확인을 위하여 성사표를 신자들에게 나누어 주고 성사를
본 후 교적이 있는 본당에 제출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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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관 복음서:마태오, 마르코, 루가 복음
※
복음서 4권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마태오 복음 |
마르코 복음 |
루가 복음 |
요한 복음 |
|
예수님을 보는 시각 |
약속된 메시아 |
순종과 희생의 종 |
흠없는 사람의 아들(人子) |
성육하신 성자 |
대상 |
유대인 |
로마인 |
그리스인 |
온 세상 |
핵심 구절 |
5장 17절 |
10장 45절 |
19장 10절 |
20장 30절 ∼ 31절 |
주제 |
그리스도가 약속된 하느님 나라를 도래 시킴 |
그리스도가 하느님께 순종하여 세상을 섬김 |
그리스도는 인간의 필요를 다 알고 채워주심 |
그리스도의 신성과 그에 대한 믿음의 당위성 |
특징 |
구약 예언의 성취를 강조함 |
주님의 행동을 강조하는 가장 짧은 복음서 |
사건의 전제를 자세히 설명한 가장 긴 복음서 |
영생을 주는 믿음(믿음이란 단어가 98번 나옴) |
성격 |
예언적(계시적) |
실제적(현실적) |
역사적, 사실적 |
영적 |
핵심 단어 |
이루어진 |
곧 |
사람의 아들(인자) |
믿음 |
공통(고유 내용) |
58%(42%) |
93%(7%) |
41%(59%) |
8%(92%) |
강조점 |
설교 |
기적 |
비유 |
교리 |
저자 |
세리 |
종이거나 선교사 |
의사 |
어부 |
최후 진술 |
메시아임을 부활로 증거하심 |
영광으로 승천하심 |
남겨둔 자들에게 성령을 약속하심 |
재림 |
예언 성취 |
왕 |
종 |
인간 |
하느님 |
강조된 그리스도의 탄생 |
그리스도가 다스리기 위해 왕으로 오심 |
그리스도가 섬기고 고통받기 위해 오심 |
그리스도가 동정하고 함께 하기 위해 인간으로 오심 |
그리스도가 계시하고 구속하시기 위해 성자로 오심 |
주요 시제 |
과거 |
현재 |
미래 |
영원 |
색상 |
의미 |
착용 시기 |
검정색(흑색) |
슬픔, 죽음 |
장례미사, 연 미사, 위령 미사 |
붉은 색(홍색) |
성령(성신), 치병 |
수난(성지)주일, 성금요일, 주의 수난 행사, 사도·복음사가·순교자들의
축일, 성신(성령) 강림 |
흰색(백색) |
청결, 희열, 영광 |
부활·성탄 시기, 주님의 축일(수난 주일 제외), 성모 축일, 천사들 축일, 순교자가 아닌 성인·성녀
축일 |
녹색(연두색) |
성령(성신), 희망 |
연중 시기 |
보라색(자색) |
속죄, 회개 |
대림절, 사순절
(우리 나라에서는 위령 미사, 장례미사 때도 가능) |
분홍색(장미색) |
기쁨, 즐거움 |
대림 3주(장미 주일), 사순 4주
(기쁨을 향한 휴식의 미사) |
금색 |
미사를 성대하게 거행할 때 입으며 백색, 홍색, 녹색을 입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
출처 :가난한 자임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유스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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