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산수화

매화 운필법

문성식 2013. 12. 22. 13:23

매화 운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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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잔가지는 붓에 물기를 빼고 그리는데 기필(起筆)부분이 굵고 가지
  끝 부분은 가늘되 너무 뾰족해서는 안 된다.

■ 잔가지는 건필(乾筆) 농묵(濃墨)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

■ 잔가지를 그냥 곧게 좌우로 뻗는 것 보다 어느 한쪽으로 엇갈려 그리는 것이 좋다.
  즉, 여자식(女字式)가지 구성을 말한다.



       이필                           삼필우향



   이필상향                        삼필하향



이필하향                         삼필좌향



사필상향                                 사필하향



사필우향                                   사필좌향



오필우향



오필좌향



오필상향



▶여자식(女字式) 가지 그리는 법

■ 여자식(女字式) - 가지 구성의 모양이 서로 겹쳐 보이게 그리는 것을 말하는데
그 모양이 "女"자와 비슷하다 하여 일컫는 말이다.


 







▶ 긴 가지에 짧은 가지를 붙여 그리는 법

■가지는 개칠(改漆)해서는 안되고 일필로 그려야 하며
가지가 연결된 부위는 견고하며 강장(强壯)해야 하기 때문에 기필점이 굵어야 한다.
끊어진 가지를 그린 후 여기에서 나온 분지(分枝)를 그릴 때는
끊어진 가지보다 더 길게 그리는 것이 좋다.






▶줄기(幹) 그리는 법

■매화는 줄기와 가지의 구성에 의해 생명력을 결정하기 때문에
먹의 농담, 굵고 가는 것, 길고 짧은 것, 방향, 재질감, 짜여진 가지의 각도 등에 의해
그림의 구도가 결정된다.

■매화묘법(梅花描法)에는 십종(十種)이 있는데
고매(枯梅), 신매(新梅), 번매(繁梅), 산매(山梅), 번매(繁梅)에 비하여
가지나 꽃이 성긴 소매(疎梅), 야매(野梅), 관매(官梅), 강매(江梅), 원매(園梅), 반매(盤梅)가 있으며,
그 발생한 곳에 따라 가지 뻗침 등이 다르다.

■노수간(老樹幹)이나 굵은 가지는 담묵으로 그리되,
어린 가지나 가는 가지는 농묵으로 그리고,
뒤로 뻗은 가지는 담묵으로 그리면 원근감이 생겨 화면 공간이 넓어 보이게 된다.

■매화의 줄기나 가지는 여자식(女字式)이나 우자식(又字式)이라 하여
여(女)란 글자와 같이 교차시켜서 구도를 잡는 것이 좋다.











■붓을 씻어 물기를 적당히 닦은 후 붓의 측면에 중묵으로 묻혀서
그 묵이 묻지 않은 뒤쪽을 지면에 대어 측필로 질감이 거친 느낌을 주기 위해
역수(逆水)로 밑에서 위로 향해 줄기를 그린다.

■노간(老幹)에는 점태(點苔)를 그리는데
줄기가 꺼칠꺼칠하며 나무 표피가 벗겨져 가는 것도 있으며
다른 나무와는 달리 점태를 그리는 것으로 그 특색을 표현할 수가 있다.
점태는 붓의 측면에 농묵을 묻혀서 줄기에 누르는 것 같이 해서 찍는다.
크고 작은 점과 점과의 거리 등에 변화를 주어 리듬감을 주는 것이 좋다.

■노수(老樹)에는 위로 곧게 하늘을 향해 뻗는 새로운 가지를 약지(若枝)라 하는데
직필로 뿌리 쪽에서 위쪽으로 단숨에 그린다.
약지를 나란히 해서 그릴 경우에는 병행이나 길이를 같게 해서는 안되며,
꽃을 그려서는 안된다.







▶ 매화줄기에 가지를 연결하는 법

■굵은 가지는 담묵으로 하고 가는 가지는 농묵으로 그린다.

■매가지가 붙은 밑부분은 뭉뚝하며 필선은 강건하고 견실하게 그려야 한다.

■줄기나 가지는 적절한 위치에서 교차하는 곳이 있어야 하며 구도상 주된 흐름이 있어야 한다.

■줄기에 가지를 붙이는 데 있어서 좌우 같은 길이로 그려서는 안된다.









▶ 매화가지에 꽃그릴 자리를 남기는 법

■꽃을 그려 넣을 자리를 남기고 그리는 것을 유화법(留花法)이라 하는데,
이것은 줄기나 가지를 그리면서 정면 꽃들이나 꽃이 많이 모여 필 곳을 남기고
이어 그리는 것을 말한다.




 

매화(梅花)의 운필법(運筆法)

■ 매화는 지형이나 그 종류에 따라 표현이 달라지는데
풍우(風雨)에 시달린 매화는 가지가 괴이(怪異)하고 꽃은 한산해야 한다.
이렇듯 매화를 그리는데는 크게 다섯 가지 요령이 있다.

■ 첫째는 체고(體古)라 하여 몸이 늙고 굽어 오랜 풍상을 겪은 듯 해야 하고,
둘째는 간괴(幹怪)라 하여 줄기는 가는 것과 굵은 것이 뒤틀려 괴이한 모습이 있어야 하며,
셋째는 지청(枝淸)이니 가지는 말쑥하게 빼어나야 하고,
넷째로는 소건(消健)인데 이는 가지 끝 부분은 강건하며 필세가 명확해야 한다.
다섯째는 화기(花奇)니 꽃은 기이하고 아리따운 것이 좋다.

■ 또한 그 운필에 있어선 신속히 낙필(洛筆)하여 줄기, 가지, 꽃 등의 순으로 그려 나가는데
그 붓놀림은 미친 듯하며 멈춤이 있어서는 안 된다.
뒤틀리고 혹은 곧게 뻗고 굽기도 해서 변화 무쌍해야 한다.

■ 매화 그리는 순서는
①줄기 ②가지 ③태점 ④꽃 ⑤꽃술 ⑥꽃받침과 꽃자루 순이다.


▶가지(枝) 그리는 법



■ 매화는 뿌리에서 줄기가 나오고 줄기에서 가지가 나오며,
가지에 마들가리(梗)가 나오는 바,
마들가리에는 꽃이 많이 달리는 부분으로 다음 해에 가지가 된다.
곁가지(햇가지)는 노간(노幹 ; 늙은 줄기)이나
노지(老枝)에서 자라 위를 향해 일직선으로 뻗은 긴 가지로 이듬해에 꽃이 바로 피지 않고
한 해를 보내는 동안 어린 가지가 자란 후에 꽃이 핀다.

■ 작은 가지는 그 끝이 금년의 약지(若枝 ; 새로 돋아난 가지)가 되고,
작년에 돋아난 가지에 거의 직각을 이루어 여러 개가 나온다.
작년의 가지는 3년전의 가지에 이어지나
그때는 작년의 가지가 3년전의 가지 끝에서 조금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이것이 매화 가지의 특색이다.

■ 또한 그 운필에 있어선 신속히 낙필(洛筆)하여
줄기, 가지, 꽃 등의 순으로 그려 나가는데 그 붓놀림은 미친 듯하며 멈춤이 있어서는 안 된다.
뒤틀리고 혹은 곧게 뻗고 굽기도 해서 변화 무쌍해야 한다



짧고 작은 가지를 정점(丁點)이라 하여 창과 같이 힘차게 그린다.
가지와 60도에서 직각 정도 되도록 짧고 작은 가지를 그리기 때문에
그 모양이 정자형(丁字形)이 되므로 이것을 정점(丁點)이라 한다.
정점을 그릴 때 하나는 왼쪽, 하나는 오른쪽에 그리며
이것이 병렬이 되어서는 안된다.

■ 가지를 그리는 데는 육지법(六枝法)이 있는데 즉,

①언지(偃枝) - 밑으로 향한 가지

②앙지(仰枝) - 위로 향한 가지

③복지(覆枝) - 뒤덮어 쓴 가지

④종지(從枝) - 어떤 가지에 종속된 가지

⑤분지(分枝) - 나누어 져서 나온 가지

⑥절지(折枝) - 꺾어진 가지

■ 소지(小枝) 그리는 데는 팔결(八結)의 법이 있다.
즉 길다란 소지, 짧은 소지, 연약한 어린 소지, 접어서 겹친 소지, 겹쳐서 합친 소지,
고립된 소지, 나누어져 나온 소지, 기괴한 형의 소지 등
이와 같은 가지 뻗침의 특색, 변화를 잘 관찰하고 조화있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잔가지 그리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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