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레르기성 피부일까? 초간단 테스트법 개발
최근 극민감성 피부, 알레르기성 피부를 가진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전 세계 인구 10명 중 4명이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을 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2020년도가 되면 전 세계 인구 2명 중 1명이 극민감성·알레르기성 피부를 갖게 될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요즘처럼 칼바람과 건조한 자극이 이어지는 시기에는 피부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과를 찾는 환자들도 늘어나는데, 이들 중 원인을 정확히 몰라 대처 방법과 시기를 놓쳐 고생을 하는 경우도 많다.
스킨케어 브랜드 ‘라로슈포제’는 피부 알레르기 발생 원인을 정확히 알고 대처하기 위한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를 개발했다.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는 알레르기 피부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올바른 피부 관리를 강조하고자 라로슈포제와 국내 피부과 의사들이 공동 개발한 것으로, 아래 점수 계산을 통해 피부 알레르기 발생 가능성 위험 정도를 손쉽게 알아볼 수 있다.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
다음 중 해당되는 사항들의 점수를 합한다.
-알코올은 내 친구~ 일주일에 3회 이상 술자리에 참석한다.(2점)
-매끄러운 피부를 꿈꾸며 거의 매일 스크럽이나 때수건으로 얼굴을 민다.(8점)
-메이크업은 또 하나의 피부? 매일 메이크업을 한다.(1점)
-인내심은 제로! 내 피부에 솟은 울퉁불퉁한 요철은 일단 여드름으로 보고 짜낸다.(1점)
-뜨거운 물로 세안하고 사우나를 애용한다.(2점)
-화장품 사용 후 가려움, 따가움, 발열감 등의 자극을 느낀 적이 있다.(5점)
-가족 중에 알레르기 질환을 앓는 사람이 있다.(10점)
-매운 음식이나 술을 섭취할 경우, 피부가 붉어지며 가려움을 느낀다.(3점)
-히터를 틀거나 먼지가 많은 곳에 가면 피부에 자극 반응이 생긴다.(5점)
-빈번하게, 또는 거의 매일 알 수 없는 이유로 피부가 붉어지곤 한다.(8점)
-번들거린다는 느낌이 들어 보습제는 쓰지 않는다.(5점)
<결과 분석>
5점 이하 :알레르기 경험 가능성 거의 0%, 건강한 피부다.
15-29점 :알레르기 유의 단계. 좀 더 건강한 피부를 위해 생활 습관을 고쳐보는 건 어떨까.
30-44점 :알레르기 주의 단계. 당신의 피부 장벽은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지키기 힘든 피부 관리 기본수칙(청결, 보습 자외선 차단)을 지켜줘야 한다. 피부 장벽이 무너지기 전에 튼튼하게 회복할 수 있게 노력하자.
45점 이상 :알레르기 경고 단계. 현재 당신의 피부 장벽은 마치 살얼음판과 같다. 작은 환경 변화에도 심하게 반응할 수 있으니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요소는 반드시 피하고, 알레르기 반응이 심해지기 전에 피부과 전문의와 꼭 상의하는 것이 좋다.
◆피부 과민 반응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10가지 SOS 수칙’
1. 피부에 열이 날 때는 찬 우유, 식염수 등으로 냉찜질 해라.
2. 세안은 미지근한 물로 해라.
3. 피부 회복 과정에서 각질이 많이 생기더라도 스크럽은 하지 말아라
4. 마사지 하지 말아라.
5. 기존에 사용하던 기초 제품도 일단은 멈추고 피부 장벽 회복을 위해 최소 성분만이 함유된 안전한 보습제를 사용해라.
6. 메이크업은 가급적 자제, 체온 상승으로 염증 유발할 수 있는 사우나, 찜질, 음주하지 말아라.
7. 피부 과민 반응 발생 후 2주간 꼼꼼하고 지속적인 관리, 피부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피부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해라.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lks@chosun.com
임현주 헬스조선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