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짚신나물의 효능과 복용법◈
짚신나물은 쌍떡잎 식물 장미목 장미과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짚신나물은 선학초(仙鶴草), 용아초(龍牙草), 과향초(瓜香草), 황룡미(黃龍尾), 탈력초(脫力草), 지선초(地仙草),
낭아초(狼牙草)등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짚신나물은 풀밭 또는 들이나 길가에 흔히 자라는 식물 입니다.
높이는 30 ~ 100Cm정도 자라고 전체에 털이 있읍니다.
잎은 어긋나며 우상복엽(羽狀複葉)으로서 5~7개의 소엽(小葉)이 있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읍니다.
꽃은 6~8월에 피고 황색이며 총상꽃차례에 달립니다.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가 3mm이며 꽃받침에 싸여 있는데 꽃받침에 있는 갈고리 같은 털 때문에 물체에 잘 달라 붙습니다.
뿌리는 검고짐승의 치아와 같아서 낭아초(狼牙草)라고 부릅니다.
짚신나물의 어린잎은 나물로 먹고 전초는 약용 합니다.
약효성분으로는 아그리모닌, 아그리모노리드, 타닌 등이 있습니다.
짚신나물에는 여러가지 영양 물질이 고루 들어 있어 산나물로 늘 먹어도 좋습니다.
배추나 상추와 견주어 보면 단백질은 4배 이상, 지질은 5배이상, 당질은 4배, 섬유질은 15배, 회분은 6배, 철분은 10배
이상 많습니다.
특히 비타민C는 상추보다 13배 이상 많습니다.
봄부터 초가을까지 새순을 따서 데쳐서 나물로 무치든지, 튀김을 만들거나 볶아서 먹으면 그런데로 먹을만 합니다.
여름철에는 나물로 늘 먹으면 설사나 배탈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짚신나물의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용아초(龍牙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특히 항암작용이 강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읍니다.
짚신나물은 지사, 수렴, 소염, 해독에 효능이 있어 설사, 지혈, 산후통증, 위계양 등에 쓰이며, 지혈제로 소변출혈,
자궁출혈, 각혈, 변혈, 등 각종 출혈증상에 사용합니다.
또한 뱀에 물리거나, 옴, 기생충을 다스리는 데에도 쓰입니다.
짚신나물은 동물 실험에서는 지혈작용이 인정 되었으며, 혈관 수축작용으로 혈압을 상승 시키는 효과도 인정 되었읍니다.
짚신나물은 토혈, 각혈, 변혈, 소변출혈, 장출혈, 괴양출혈 등의 증상에 쓰이며, 타박상으로 인한 출혈레도 유효 합니다.
민간에서는 지혈제와 지사제, 항암제로 사용하고 있읍니다.
짚신나물은 옛날에 짚신을 신고 다녔을때, 짚신에 붙어 이곳저곳을 붙어 다녔다는 데서 유례한 이름입니다.
짚신나물의 성질은 차고, 맛은 시고 씁니다.
주로 옴으로 가려운 증세, 악창과 치질을 낮게하고, 촌백충을 비롯한 뱃속의 모든 충을 없애는데 씁니다.
짚신나물은 예로부터 종기를 다스리는 약초로 알려져 왔읍니다.
유럽과 중국 등지에서도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이 자생 약초는 쥐를 이용해 항암 효과를 실험한 결과 암세포를 억제
하면서 정상 세포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읍니다.
일본에서는 이식물로 부터 11가지의 항암 성분을 추출 했다고 합니다.
동물실험에서 짚신나물을 에탄올로 추출한 것은 흰 생쥐의 사르코마-180암, 간암 피하형 종양에 대한 억제율이 50%이고,
체외실험에서 JTC-26암 억제율은 100%였다고 합니다.
또 짚신나물은 암세포를 억제 하면서 정상세포의 성장을 두배나 좋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읍니다.
옛부터 짚신나물을 민간에서 지혈제, 설사를 멈추게 하는 약으로 써 왔읍니다.
소염, 항균, 진통, 항암, 혈당강화, 조혈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특히 항암작용이 강한 것으로 확인
되었읍니다.
♣ 항암본초 ♣
"짚신나물 한가지만 쓰거나 다른 약재와 함께 써서 백혈병을 비롯한 여러가지 암을 치료하여 대부분 효과를 보았다고
하면서 기본 처방을 다음과 같이 제시 했읍니다.
각종 종양의 통증에 짚신나물 12g을 1.5시간 달여 여과하고 여과액을 증기로 말리는데 이것을 하루 분량으로 하여 4시간
간격으로 6번 복용한다.
이는 여러해 동안 써 본 것으로 15일을 먹으면 효과가 있는데 특히 통증이 심한 골암, 간암, 췌장암 등에 효과가 좋다."
라고 쓰여 있읍니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는 "짚신나물을 위암, 식도암, 대장암, 간암, 자궁암, 방광암 등에 쓴다.
북한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자궁 경부암에서 떼어내 배양한 암세포에 짚신나물 추출물을 투여 했더니 암세포의
성장이 80% 가량 성장이 억제되고 정상세포는 2배로 늘어났다고 한다"고 적혀 있읍니다.
중국의 『암류방치연구』란 문헌에는 "자궁암 치료에 집중적으로 첨가해 신빙성이 있는 임상실험 결과를 얻었다고
밝히고 있읍니다.
자궁암에는 선학초 30g, 부처손 30g, 영지버섯 20g, 구찌뽕나무 10g을 같이 넣고 달인물을 만들어 음용수로 상복하면
암세포의 성장 억제에 매우 좋다."라고 나와 있읍니다.
『신씨본초학』에서는 "짚신나물을 자궁암, 설암, 간암, 폐암,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했읍니다."
♣ 주의사항 ♣
짚신나물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이 있으므로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어서는 좋지 않습니다.
- 폐결핵으로 피를 토할 때,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 치질로 항몬에서 피가 날때는짚신나물 말린 것 10 ~ 20g을 물로
달여서 먹습니다.
- 암 치료약으로 짚신나물을 쓸때에는 짚신나물, 삼백초, 감초를 함께 달여 먹거나, 그늘에서 말려 가루로 내어 하루에
30g 정도를 세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 갑자기 많은 피가 날 때에는 35 ~ 40g 정도의 많은 양을 달여 먹습니다.
먹고나서 12시간이 지나도 출혈이 멎지않으면 다시 한번 더 먹습니다.
출혈량이 줄어들면 10 ~20g으로 줄여서 먹습니다.
- 기생충, 요도염, 습진, 류머티스, 구내영, 아구창 등에도 효과가 좋은데, 뿌리와 줄기 전체를 모두 약으로 씁니다.
또한 짚신나물은 정력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읍니다.
몸이 허약하거나 양기가 부족한 사람음 짚신나물을 차로 달여 늘 먹거나, 녹즙을 내어 먹으면 효력이 있읍니다.
<짚신나물 민간처방법>
- 각종 암(癌)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먹습니다.
강강보호(腔腸保護),위궤양(胃潰瘍), 장염(腸炎), 하혈(下血), 출혈(出血)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생즙을 내서 1일 2~3회씩 5~7일 이상 정도 먹습니다.
- 구충(驅蟲)
온포기 또는 뿌리 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정도 먹습니다.
- 담(痰), 대하증(帶下症)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 3회씩 3~6일 정도 먹습니다.
- 복통(服痛), 부인붕루(婦人崩漏)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먹습니다.
- 사독(蛇毒)
온포기 또는 뿌리 8 ~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먹으며, 그물로 자주 씻읍니다.
- 설사(泄瀉), 소담(消痰)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6회 정도 먹습니다.
- 수렵제(收斂劑)
온포기를 달여서 그 물로 5회 이상 환부를 닦습니다.
- 신경쇠약(神經衰弱)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먹습니다.
- 악창(惡瘡)
온포기 또는 뿌리를 달여서 그 물로 5회 이상 환부를 씻습니다.
- 옴(개선:疥癬)
온포기 삶아서 그 물에 4~5회 탕욕을 합니다.
- 옹종(癰腫)
온포기 또는 뿌리를 달여서 그 물로 3~4회 이상 환부를 닦는다.
- 이질(痢疾), 해독(解毒)
온포기 또는 뿌리 6~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 또는 생즙을 내서 1일 2~3회씩 3~5일 이상 정도 먹습니다.
- 장/위(腸胃),적백리(赤白痢)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여서 1일 2~3회씩 4~5일 정도 먹습니다.
- 치질(痔疾)
온포기 또는 뿌리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생즙을 내서 1일 2~3회씩 1주일정도 먹으면서 그물을 1일 5회
이상씩 8일 정도 환부에 바릅니다.
<짚신나물 차 끓이는 방법>
1. 건조된 짚신나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짚신나물을 20~30g을 물 1ℓ에 넣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약 10분 정도 더 끓입니다.
- 하루에 2~3회 따뜻하게 드시거나 냉장 보관후 차게 드셔도 좋습니다.
위암에는 짚신나물 + 삼백초 + 감초 를 같이 사용하면 효능이 좋습니다.
<<짚신나물의 효능 (약명 : 선학초의 효능)>>
짚신나물은 우리나라 야산이나 길가, 들판 등에 흔히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써 선학초, 용아초, 황하초, 탈력초 등의
여러 이름이 있다.
이 가운데서 용아초 라는 이름은 봄에 돋아나는 새싹이 마치 용의 이빨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짚신나물과 비슷한 종류의 식물로써 산짚신나물, 큰짚신나물 등이 있는데 모양세가 비슷하고 약효도 거의 같다.
♣ 짚신나물의 약성 및 활용법
짚신나물은 암 치료에 효과가 탁월하다.
북한에서 펴낸『동의학사전』에는 "이 식물이 위암, 식도암, 대장암, 방광암 등에 쓴다."라고 적혀 있다.
짚신나물은 옛부터 민간에서 지혈제로, 설사를 멈추게하는 야그로 더러 써 왔다.
아메리카의 인디언들도 신장병, 간장병, 관절염 등에 치료약으로 활용 하였고,유럽에서도 위궤양, 장염, 설사,출혈 등에
효험이 있는 약으로 기록 하였다.
미국에서 펴낸 책에서는 오장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성악가들이 짚신나물을 달인 물로 입가심을 하여
성대를 보호 한다고 하였다.
♣ 짚신나물의 효능
짚신나물은 항암작용이 강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자궁경부암에서 떼어서 배양한 암 세포에 짚신나물 추출물을 투여 했더니,암세포는 100% 억제 되었고 정상 세포는 2배로
늘어났다고 한다.
부작용이나, 독성이 없는 암 치료약이지만 혈압을 높이는 작용이 있으므로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어서는 안된다.
한방에서는 짚신나물을 선학초,또는 용아초라 하여, 이질, 위궤양, 구충, 지혈, 혈변, 각혈, 설사등의 약재로 사용 된다.
성악가들은 짚신나물을 삶은 물로 목을 축여 성대를 보호하는데 사용한다.
목이나 입안의 통증을 막고 독감으로 목이 아픈것을 회복 시킨다.
짚신나물은 지혈작용이 뛰어나서 코피나 월경과다등에 효과가 있으며, 혈당을 낮추고 조혈작용, 진통, 요도염,습진 등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짚신나물은 살충작용이 뛰어난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기생충을 죽이고 소염,항균,이질,설사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주의사항
짚신나물은 혈압을 올리는 성질이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는 나물이라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