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가 되는 방법 ◆
이 글에서는 리더십 역량 개발하기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하기 팀으로부터 신뢰 얻기 관련 글
관리자나 대표이사로 임명이 되어야만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학교나 직장의 일상생활 속에서 모범이 되고 지도력이 있으며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람이 리더이다. 진정한 리더는 화려한 직함이 아닌 성품과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훌륭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자신이 가진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권위와 공감능력에 균형을 유지하며, 팀원들의 신뢰를 얻을만하다는 사실을 보여줘야 한다.
파트1, 리더십 역량 개발하기.
Step 1 모든 것을 알지...
못하더라도 자신감을 가지자.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시선을 마주치며,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며 말할 때는 제스처를 사용한다.
팀이 A에서 B까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당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자신감을 보여줘야 한다.
또한, 모르는 것이 있으면 당황하지 말고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좋다.[1]
* 바닥을 쳐다보고 초조해하며 “잘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하는 모습을 그려본다. 그리고 이제는 똑바로 서서 시선을 마주치며 “잘 모르겠지만 알아보고 다시 알려드릴게요.”라고 말하는 모습을 떠올려보자.
* 무엇인가를 모른다고 해서 나쁜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비능률적인 리더는 자신감이 없고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 자신감과 오만 사이에는 미세한 차이가 있다.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한 것처럼 행동하지 않아야 한다.
Step 2 자신의 분야에 대해 최대한 많이 공부한다.
영업팀을 관리하든지 학교 동아리 회장이든지 간에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관련지식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말하는 내용을 잘 알면 자신감이 생기고 팀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질문을 받을 때마다 “잘 모르겠다”라고 한다면 팀원들이 당신의 능력을 의심할 것이다.[2]
* 잘 알지 못하는데 답변한 것이 잘못된 정보로 드러나면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팀원들은 당신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다.
* 예를 들어, 학교에서 자선단체를 위한 모금 행사를 계획한다면, 그 단체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행사 조직에 대한 안내를 확인해야 한다.
* 당신이 기술팀장이라면, 가능한 한 제품에 대한 모든 내용을 공부하고 직무 능력 개발 행사에 참여하며, 새로운 기술과 소프트웨어 관련 최신 소식을 꾸준히 업데이트한다.
Step 3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아무리 당신이 리더십을 갖춘 높은 지위에 있더라고, 성장해야 할 필요가 있다.
훌륭한 리더십을 갖춘 존경하는 사람에게 연락하자.
커피나 점심 식사를 함께 하며 대화할 것을 요청하거나, 장기적으로 멘토가 될 의향이 있는지 알아본다.[3]
*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고, 당신의 목표와 유사한 목표를 달성한 역할모델을 찾는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다니는 여학생은 여성 리더가 강연하는 행사에 참석해본다.
* 다른 사람에게 멘토가 되어 달라고 요청하는 일이 두려울 수도 있지만,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도록 하자. 당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한 누군가에게 연락을 취해서, 그 사람의 이룬 성취에 관심을 표하고 조언을 구한다.[4]
* 경험이 많은 사람에게 배울 기회를 가질 뿐만 아니라, 당신이 이끄는 사람들의 멘토가 되어야 한다.[5]
Step 4 갈등을 해결...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팀원들 간에 의견 차이가 심한 경우, 각자의 감정을 점검하게 한다.
필요하다면 감정을 가라앉힐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6]
* 구성원들의 관점을 알고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한다. 상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알아냈다면, 최선을 다해서 협의에 이르도록 노력해야 한다.
* 당신이 공장을 운영하는데 설계도에 오류가 있어서 거래가 취소되었다고 가정해보자. 영업팀은 그 거래가 취소됨으로 인해 수당을 받지 못해서 오류를 발생시킨 디자이너에게 화를 낼 것이다. 먼저 그들을 진정시키고 분노는 용납할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자. 그리고 향후 이러한 문제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새로운 이중 점검 시스템을 확실히 구축할 것을 양쪽 모두에게 요청한다.
* 업무 상황에서는 직원들간의 갈등이 고조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사 담당자가 필요할 수도 있다.
파트2,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하기.
Step 1 단호하되 친절해야 한다.
리더로서 분명한 규칙과 제한을 적용해야 할 수 있다.
하지만, 권위와 공감능력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팀원들이 당신을 적대시하게 될 것이다.[7]
* 규칙을 강조할 때 팀원들에게 그 규칙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종이를 낭비하지 마세요”라고 하는 대신 “불필요한 문서는 출력하지 않도록 합시다. 비용 발생이 증가해서 회사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말한다.
Step 2 스스로를 의심하지 말고 확신을 가진다.
자신의 결정을 고수하되, 독선적이어서는 안 된다.
정보를 수집하고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며 토론할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나서 충분한 논의가 끝났을 때 확고한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8]
* 친구들과 오늘밤에 무엇을 함께 하면 좋을지 이야기한다고 가정해보자. 모두 미적거리고 서로의 의견에 반대하는데 누군가가 나서서 “얘들아, 우리 이거 하자.”라고 말한다. 그 사람이 바로 상황을 읽고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리더의 자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할 때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해야 할 때가 있다. ‘성급한 결정이 팀의 사기에 영향을 줄 것인가? 지금 당장 결정을 내려야 하나, 아니면 다른 사람들과 논의할 시간이 필요한가?’ 등의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해야 한다.
*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가능한 한 유연하게 대처하고 결정을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Step 3 업무를 위임하고 역할을 명확하게 설명한다.
리더는 팀원들의 세부사항까지 통제하거나 직접 모든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업무를 할당할 때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전달하고, 필요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업무 수행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준다면 팀원들을 더 쉽게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9]
*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이번 주 금요일까지 계약서에 명시된 사양에 따라 최소한 5개의 설치 프로젝트를 완료하세요”라고 전달해야 한다. “고객이 요청한 사양에 따라 프로젝트 몇 개 하세요”라고 말하면 기대하는 바가 불분명하다.
* 다른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면 직접 그 업무를 해보고 순서를 설명하며 가르쳐준다. 그리고 그 사람이 업무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관찰해서 오류가 있으면 친절하게 바로잡아 주는 것이 좋다.
파트3, 팀으로부터 신뢰 얻기.
Step 1 팀원들을 존중한다.
팀원들이 당신이 진심으로 그들을 배려한다고 말할 수 있도록 진정성을 보여준다.
의견을 잘 들어주고 노고를 격려해야 하며, 절대로 부적절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것을 잊지 말고, 팀원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행동유형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10]
* 팀원들을 존중하는 것이 그들의 기분에 따른 요구를 들어줘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당신이 팀을 맡고 있는 리더이며 팀을 위한 최선의 선택을 알고 있다.
* 당신의 결정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의 주장을 경청하고 조언을 통해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만일 그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는 그들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것을 표현하되, 다른 방향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
Step 2 약속을 지킨다.
당신이 약속을 어긴다면 팀원들이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카리스마가 있고 지식이 풍부한 리더일 수 있지만, 언행일치가 되지 않으면 팀원들의 반발심을 일으킬 것이다.[11]
* 약속을 지키려면 먼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알자. 약속할 때는 현실적으로 생각하고 반드시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예를 들어, 예산에 대해 100% 확신이 없다면 직원들에게 많은 임금 인상을 약속해서는 안 된다. 학교 동아리 임원인 경우, 아직 교장이나 행정실과 이야기가 되지 않았는데 더 많은 지원금을 받겠다고 미리 약속하지 않아야 한다.
Step 3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한다.
사람들은 리더인 당신을 두려워해서 건설적인 비판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누군가가 목소리 내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당신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팀원들에게 하는 것이 좋다.[12]
* 당신에 대한 선호도를 물어보는 질문은 하지 않는다. 그 대신, “여러분 생각에는 제가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또는 “보다 명확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와 같이 구체적인 질문을 해야 한다.
Step 4 책임을 진다.
결정을 고수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진다.
상황에 문제가 생기면, 당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
실수를 숨기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13]
* 자신을 배의 선장이라고 여기자. 배의 운명은 당신에게 달려있고, 승객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배를 조종하는 것은 당신 몫이다.
* 계획한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때 좋은 리더는 인내한다. 현실을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 좌절을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Step 5 역할에 어울리는 옷차림을 한다.
외적인 모습으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지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한 옷차림과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옷차림은 차이가 있다.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한 옷차림이나 지나치게 차려 입은 모습은 팀원들과 거리감이 생기는 요인이 될 수 있다.[14]
* 예를 들어, 캐주얼 레스토랑 매니저인데 정장에 타이를 착용하는 것은 실용적이지 않아서 고객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고 직원들에게도 소외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 고등학교에서 학급회장이라면 찢어진 청바지에 얼룩무늬의 주름진 티셔츠를 입는 것보다, 단추가 있는 셔츠나 단정한 옷을 입고 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좋다.
팁.
* 팀원이 개인의 목표와 공동의 목표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공을 위해서 개인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팀의 목표를 이루는 과정의 일부분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 매니저가 아닌, 리더가 되자.
* 말한 것을 항상 실천한다. 리더가 위선자가 된다면 신뢰를 잃는다. 규칙을 정하고 그것을 지켜야 한다. 본보기가 되어서 팀을 이끌면 팀원들도 당신을 따를 것이다.
* 카리스마가 있으면 도움이 되지만, 매력보다도 신뢰감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진심이 담긴 친절은 거짓된 매력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경고.
* 리더로서 주목을 받는 다는 것은 당신의 언행이 관찰된다는 의미다. 지식과 기술만큼이나 도덕성과 가치관이 중요하다.
* 팀원들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때 주의해야 한다. 사람들에 대해 호불호를 가리거나 특별대우를 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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