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 술 이야기

허약체질개선에 좋은 약술

문성식 2011. 2. 10. 22:33

 

허약체질개선에 좋은 약술

  • 인삼술(人蔘酒)

효능 및 특성
인삼은 만성 허약체질의 개선에 적당하다. 신경의 흥분 전도를 빠르게 하고 원기를 보충하며, 심장의 수축력을 강하게 한다.
성분은 사포닌 배당체인 파나키론, 정유(精油)인 파나센, 파나키시놀, 비타민B군, 지방산, 미네랄 등이다.
식욕부진, 원기부족, 설사, 자주 피로를 느낄 때, 허약체질, 무기력한 체질의 개선등에 효과적이다.

재 료
고려인삼 15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50g

만드는법
잘게 썬 인삼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매일 한두번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이 지나면 개봉하여 천에 거른 다음 생약 찌꺼기를 1/10쯤 다시 넣는다.
여기에 설탕과 벌꿀을 넣고 잘 녹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뚜껑을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용기에 따라 붓고, 남은 액은 두 겹의 천으로 거른다. (이 액은 약간 탁한 색을 띠고 있으므로 다른 용기에 담아 이것부터 마시는 것이 좋다)
아름다운 호박색, 격조 높은 향기, 약간 씁쓸하고 감칠맛나는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에 마신다.

참고사항
인삼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이므로 혈압이 높은 사람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또 체내에 수분을 저장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인삼이 몸에 좋다고 과신해서는 안된다.

 


  • 황기술(黃 酒)

효능 및 특성
황기는 옛날부터 많이 쓰여온 생약으로, 중추 신경계를 흥분시켜 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며, 단백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혈관 확장 작용도 있어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시키므로 피로성 심장 쇠약에 사용된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원기를 회복시키고 강화한다. 목소리에 힘이 없고 무력감이 있으며 자주 피로를 느끼는 체질에 적합하다. 그리고 체효의 수독(水毒)을 제거하고 이뇨 작용을 하므로 관절이나 몸에 부종(浮腫)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자양 강장, 지한(止汗), 감기에 잘 걸리는 체질을 개선시킴, 이뇨, 류머티스성 관절염, 부종에도 효과적이다.

재 료
황기 150g, 소주 1,000㎖, 설탕 5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부순 황기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존한다.
매일 한 번씩 살짝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고 흰 천으로 거른다.
따라 낸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생약 찌꺼기 약 1/10을 다시 용기에 넣는다. 여기에 설탕과 과당을 넣어 잘 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이때 브랜디 10㎖를 추가시키면 향기가 더욱 좋아진다.
1개월이 자나면 개봉하여 윗부분만 따라 낸 다음 남은 부분은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맑은 황갈색의 담백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회, 아침·저녁의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 하수오술(何首烏酒)

효능 및 특성
하수오에는 혈청 콜레스테롤 강하 작용이 있다. 또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통을 평온하게 조절한다. 지방이 혈관에 달라 붙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막는다. 그리고 피부의 가려움을 해소한다.
자양 강장, 보혈, 허약 체질, 권태 무력, 병으로 인한 백발, 조기 노화, 조증·울증 등의 억울성 정신병질등에 효과적이다.

재 료
하수오 150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썬 하수오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가볍게 액을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개봉하여 액을 천으로 거른 다음 다시 용기에 붓는다.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녹인다.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하다.
약 1∼2개월 후 마개를 열고 용기를 가볍게 기울여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아름다운 적갈색의 독특한 향기와 약간 씁쓸하고 떫은 맛이 감도는 맛좋은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의 식사 전이나 사이에 마신다.

 


  • 육종용술

효능 및 특성
강장 강정(强壯强精)을 목적으로 하는 처방에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보정제(補精劑)이다. 허리와 다리의 냉통 등에 효과적이고, 성기능을 충실하게 하는 비약(秘藥)으로 손꼽힌다.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양귀비를 비롯한 중국 역대의 황후, 궁중의 여관(女官)들도 몰래 애용하였다고 전해진다.
자양 강장, 강정(强精), 피로, 허약체질, 허리의 나른함, 청력 쇠약, 통변(通便)등에 효과적이다.

재 료
육종용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50㎖

만드는법
잘게 썬 육종용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은 1일 1회 가볍게 흔들어 준다.
7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벌꿀을 넣어 잘 녹인다.
생약 찌꺼기의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흑갈색의 특이한 향기와 달콤한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3회, 식사 전이나 공복일 때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민들레술

효능 및 특성
민들레에는 위와 장의 운동을 돕는 작용이 있어 위가 약한 사람이나 설사 변비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술을 담가 꾸준히 마시면 허약체질개선효과가 있다.

재 료
민들레꽃 300g, 소주 1000㎖

만드는법
이른봄에 핀 민들레꽃을 따서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받쳐 불기를 뺀다.
손질해둔 민들레꽃과 소주를 밀폐용기에 담고 뚜껑을 닫은 뒤 서늘한 곳에서 2∼3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술이 익으면 거즈나 체로 건더기를 걸러내고 술만 받아 유리병에 옮겨 담는다.

마시는법
소주잔으로 1∼2잔씩 하루에 2회 마신다. 술이 약한 사람은 토닉워커나 콜라를 타서 칵테일로 마셔도 좋다.


자양강장에 좋은 약술


  • 독활술(獨活酒)

효능 및 특성
독활은 한방에서 멧두릅의 뿌리를 약재로 이르는 말이며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여름에 작은 꽃이 피고 9월경 열매가 열려 검게 익는다.
유효 성분으로 지텔펜, 알데히드, 아미노산, 타닌 등을 함유하고 있고 예로부터 강장, 진통에 사용해 왔다. 뿌리로 담근 술은 호박색, 열매로 담근 술은 포도와 같은 색으로 완성되며 독특한 향기와 맛을 지니고 있다.
강정, 강장, 두통, 현기증등에 효과적이다.

재 료
독활의 열매나 뿌리 200∼250g, 소주 1000㎖, 얼음 설탕 약간.

만드는법
가을에 야생 독활의 뿌리를 캐어 잘 씻어 말린 후 1㎝ 두께로 썰어 그늘에서 말린다.
말린 재료를 용기에 넣고 3∼4배의 소주와 얼음 설탕을 넣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서 6개월 이상 1년 정도 숙성시킨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1∼2회 , 식사 사이에 마신다.

 


  • 마늘술

효능 및 특성
마늘은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쓰여 왔다. 특히 정력을 왕성하게 한다고하여 사찰에서 금하는 다섯 가지 식물 가운데 하나이다.
마늘의 유효 성분 가운데 알리신은 비타민 B₁과 결합하여 흡수가 잘되는 알리치아민이 되어 신진대사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살균, 항균 작용으로 암을 예방한다고 해서 최근에 그 효용성이 더욱 높아졌다. 그 밖에도 많은 유효 성분이 들어 있으며, 피로 회복, 강장, 강정, 냉증, 노화방지, 감기 등에 매우 효과적이다.

재 료
마늘 300g, 소주 1000㎖, 얼음 설탕 5∼10g

만드는법
마늘의 껍질을 벗겨 잘 씻은 다음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마늘을 용기에 넣고 소주와 얼음 설탕을 넣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서 6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1회, 취침전에 마신다.

 


  • 맥문동술(麥門冬酒)

효능 및 특성
강장, 강심, 진해, 이뇨, 소염 효과가 있다. 맥문동을 복용하면 모든 장기(臟器)가 활발해지고 정기가 넘친다. 그리고 위, 간, 장, 폐를 조절하여 기(氣)를 안정시키므로 몸이 강장 체질로 바뀌게 된다.

재 료
맥문동 200g, 소주 1000㎖, 설탕 1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썬 맥문동을 용기에 넣고 20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0일 후에 액을 천으로 걸러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잘 녹인다.
생약 찌꺼기 1/10을 용기 속에 다시 넣고 밀봉하여 보관한다.
1개월 후에 액의 윗부분을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맑은 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담백한 맛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3회, 식사 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브랜디, 와인 등을 약간 넣으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 산약술(山藥酒)

효능 및 특성
산약(山藥)은 참마를 말린 것이다. 소화 효소인 아밀라제가 있어 소화를 돕는다. 옛부터 정력에 좋은 식품으로서 알려져 있으며, 자양 보정(滋養補精) 효과가 강하여 모든 장기에서 힘을 주고 허약 체질을 개선시킨다.
중국에서는 구기자와 함께 끓여 스프로 만들어 먹거나 쪄서 호두와 함께 먹으면 몸이 쇠약해졌을 때, 정력이 떨어질 때 좋다고 해서 즐겨 먹는다.
쉬 피로해지고 원기와 입맛이 없을 때, 자양 강장의 목적으로 많이 쓰인다. 체력이 붙고 혈색도 좋아지며 소화 불량도 개선된다. 또 설사, 신경쇠약, 식은땀, 가벼운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

재 료
산약(참마) 20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가늘게 썬 산약을 용기에 넣고 20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매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7일 후 개봉하여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을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생약 찌꺼기의 1/10쯤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 뚜껑을 열고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낸 뒤 나머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엷은 호박색의 담백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3회, 식사 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브랜디나 진을 약간 가미하면 향기가 더욱 좋아진다.

 


  • 생맥술(生脈酒)

효능 및 특성
세 가지 생약으로만 구성되었으나 약효는 매우 좋아 갑자기 충격을 받은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인삼은 기력을 보충하고 맥문동은 몸 속의 물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으며, 자양 강장 효과와 구갈 해소 효과가 있다.
오미자는 중추 흥분, 강심 작용으로 활동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세 가지 약재의 협력으로 과격한 운동이나 노동 후에 오는 피로감, 숨가뿜, 여름에 더위를 타는 증상 등이 해소된다.

재 료
인삼(人蔘) 30g, 맥문동(麥門冬) 50g, 오미자(五味子) 20g, 소주 1000㎖, 얼음설탕 200g

만드는법
오미자는 그대로 사용하며, 인삼과 맥문동은 가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0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간은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여과한다. 액은 다시 병 속에 붓고 얼음설탕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은 천 이나 여과지로 걸른 후 앞의 액과 합친다.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적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회, 식전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용안술(龍眼酒)

효능 및 특성
용안은 아주 온화한 약물로서 부작용이 없고 자양 강정 효과가 뛰어나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왕후가 즐겨 먹었던 식품으로 유명하며, 양귀비와 측천무후가 미용과 건강을 위해 매일 즐겼다고 한다. 정신이 안정되고 혈색이 밝아진다, 그리고 피부가 윤택해지고 살결이 고와진다.
자양 강장의 효과가 좋아 산후 회복기에 복용하는 습관이 중국에는 지금도 남아 있다.
주요효능은 자양 강장, 건위, 진정, 불면, 신경 쇠약, 정신 불안, 병후 쇠약등이다.

재 료
용안육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벌꿀 50㎖

만드는법
용안육을 그대로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간은 매일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액을 천으로 걸러 액은 다시 용기에 담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의 1/5을 다시 용기에 넣고 벌꿀을 추가하여 섞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약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액을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흑갈색의 농후한 맛과 달콤한 향기가 있는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3회,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브랜디를 약간 넣으면 향기가 더욱 좋아진다.

 


  • 녹용술(鹿茸酒)

효능 및 특성
주요효능은 강장 장정, 허약 체질, 빈혈증, 강심, 병후 쇠약등이다.
예로부터 녹용은 인삼, 사향과 더불어 아주 귀한 약재로 취급되어 왔다. 이미 전한 시대부터 사용되었다고 하며, 강장 강정 효과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심장의 박동수를 늘리고 심박출량을 증가시키는 강심 효과와 발육, 성장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 증혈 작용, 생식 기능을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발기 부전이나 불임증에도 쓰인다. 신경쇠약과 병후의 쇠약, 허약체질등 일반적인 쇠약에도 강장의 효과를 발휘한다.

재 료
녹용 2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얇게 썬 녹용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 마개를 열어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그대로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하다.
2개월 이상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천이나 여과지로 액을 거른다.
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 식사하기 전에 마신다.

 


  • 잣술

효능 및 특성
혈압을 내리고 자양, 강정에 좋다. 잣으로 술을 담가 꾸준히 마시면 피부를 부드럽고 윤택하게 한다.

재 료
잣 450g, 소주 1800㎖

만드는법
잣을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헹구듯이 흔들어 씻은 다음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아낸다.
밀폐용기에 씻어놓은 잣과 소주를 담고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정도 숙성 시킨다.
술이 익으면 체에 받쳐 잣은 걸러내고 술만 받아 입이 작은 술병에 옮겨 담는다.

마시는법
1회에 20∼30㎖씩 하루 2∼3회 마신다. 많이 마시면 설사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동백술(冬柏酒)

효능 및 특성
동백꽃은 특히 동백 기름으로 유명하며 여러 가지 쓸모가 많은 식물이다.
꽃의 성분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자양 강장, 변비의 해소,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장 출혈에는 말린 꽃잎 5∼10g을 달여 먹으면 효과적이다.
봄을 알려 주는 동백꽃 잎으로 술을 담궈 두면 분위기를 낼 때 특히 어울린다. 진한 갈색의 독특한 향기, 감칠맛이 일품이다. 주요효능은 자양, 강장, 미용, 변비, 장출혈(腸出血)등이다.

재 료
동백꽃 200∼300g, 소주 1000㎖, 얼음 설탕 10∼15g

만드는법
동백꽃은 깨끗한 손으로 따고 젖은 천으로 한 장 한 장 정성껏 먼지를 닦아 낸다.
꽃잎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얼음 설탕을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숙성 후에도 꽃을 건져 낼 필요가 없다. 최소한 6개월 정도 숙성시킨 후 마시는 것이 좋다.

마시는법
용량은 제한이 없으나 지나치지 않도록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