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이자(도꼬마리)는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들이나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해살이풀입니다.
창이자는 한방에서 치풍과 가려움증, 축녹증을 치료하는 약재로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피부질환에도 탁월합니다. 창이자는 몸에 들러붙어서 귀찮게 하기 일수이지만, 그 효능은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몸이 허약하거나 임산부 분들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창이자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습니다.
1. 축농증에 특효입니다.
창이자는 축농증을 낮게 하는데에 매우 좋습니다. 씨앗을 가루 내어서 물에 타서 자주 콧속을 씻어주고, 창이자 씨앗 가루를 탄 물로 양치질을 꾸준히 해주시고, 창이자 잎을 달여서 차처럼 드시면 웬만한 축농증은 보름 만에 낫는다고 합니다.
2.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창이차는 술독을 해독해주는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술맛이 없어져서 마시지 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창이자 차를 꾸준히 드시면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난치병, 백납을 치료할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백납은 현대의학으로서 치료할수 없는, 불치병의 일종입니다. 백납은 피부가 하얗게 변하는 증상입니다. 백납을 치료하기 위해서 창이자를 복용하실 때에는 창이자의 줄기와 잎을 진하게 달인 후, 엿처럼 나온 액체로 콩만 한 환을 만드신 후, 한 번에 20~30알씩 하루 2~3번씩 복용해줍니다. 하지만, 백납을 치료하기 위해서 창이자를 드시는 기간 동안은 결코,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 등의 육류와 술, 담배,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품 등의 약간의 독성이라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모두 피하셔야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약 6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시면 반드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창이자 씨앗을 가루내어 물에 넣고 끓여서 복용하시면, 뼈마디가 쑤시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관절염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5. 몸살감기에 좋습니다.
창이자를 차로 만들어서 드시면 몸살감기에 좋은 효능을 보실수 있습니다. 창이자는 면역력을 증강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눈과 귀를 밝아지게 해 줍니다.
6. 비염에 좋습니다.
창이자는 비염을 치료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특히, 만성비염에 좋습니다. 또한, 창이자로 치료된 비염의 경우, 재발된 사례가 3년이 지난 후에도 없었습니다. 창이자는 만성비염은 물론, 알레르기성 비염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