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과 신자의 감사 생활
제 14 과 신자의 감사 생활
하나님은 우리에게 놀라운 은혜와 사랑을 주셨습니다.
우리의 삶에 필요한 좋은 선물들을 아낌없이 주셨습니다.
공기, 햇빛, 물, 음식, 재물, 가정 등과 같이 우리의 육신 생활에 필요한 것들과 생명을 살리는 구원의 은총까지 베푸셨습니다.
이러한 은혜에 감사하며 사는 것이 신자의 복된 모습일 것입니다.
우리가 소유한 모든 것은 다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입니다.
우리는 이 땅에 있는 동안 하나님이 주신 것들을 맡아 관리하는 청지기입니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모든 소유를 주인이신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늘 감사하며 살아야 합니다.
신자의 감사 생활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표현됩니다.
하나는 우리에게 주신 시간, 재능, 노력, 희생, 충성 등 헌신의 삶을 통한 감사 생활입니다.
다른 하나는 우리에게 주신 소유중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감사한 마음으로 드리는 생활입니다.
옛날에는 짐승이나 곡식 등으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오늘에 와서는 소유한 어떤 것 또는 돈이라는 형태로 드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헌금, 헌물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1. 신자의 감사 생활인 헌금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1) 헌금은 모든 물질이 하나님의 것임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나 자신은 물론 내가 가진 모든 소유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입니다.(대상29:16)
모든 인간은 빈손으로 와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을 누리며 삽니다.
다시 이 세상을 떠날 때는 빈손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소유는 잘 관리해야 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마22:21(□□□의 것은 □□□에게 □□□의 것은 □□□께 바치라)
2) 헌금은 하나님 나라에 자기의 보물을 저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생활의 필요에 의해서 은행에 저축하며 삽니다.
땅을 사고 집을 삽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영원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동안만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신자가 감사한 마음으로 드리는 헌금은 드릴 때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드리는 헌금은 좀이 해치거나 도적이 도적질하지 못합니다.
하늘나라에 쌓아 두는 것입니다.
놀라운 복으로 되돌아옵니다.
*마6:20(오직 너희를 위하여 □□을 □□에 쌓아 두라)
3) 헌금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시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기억하며 사는 사람은 감사하며 삽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과 시간, 재능, 물질 등을 드려 감사와 헌신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하나님의 은혜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골2:7)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신16:15(네 모든 □□과 네 □을 댄 모든 일에 □ 주신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 하라)
4) 헌금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는 향기로운 제물입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하나님이 받지 않으시면 소용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소중한 정성의 헌금이 하나님 앞에 향기로운 제물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빌4:18(이는 받으실 만한 □□□□ 제물이요 하나님을 □□□□ 한 것이라)
2. 헌금의 종류는 무엇이며, 헌금은 어떤 곳에 쓰여져야 합니까?
1) 헌금의 종류를 살펴봅니다.
① 주일 헌금 : 매주일 낮 예배 시간에 드리는 헌금입니다.
(고전16:2) “매주일 첫 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는 것을 보면 초대 교회 때부터 주일 헌금을 드렸음을 봅니다.
한 주간 동안 얻은 것 중에서 소중히 준비하였다가 드리는 헌금, 정성과 믿음을 다한 헌금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② 십일조 헌금 : 모든 신자들이 자기 소득의 십분의 일을 드리는 헌금입니다.
*레27:30(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과실이나 그 십분 일은 □□□□ 것이니 여호와께 □□이라)
*말3:10(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라)
③ 감사 헌금 : 하나님께 받은 은혜에 감사하여 드리는 헌금입니다.
영적으로 크게 은혜를 받았든지 학습, 세례, 직분 받았을 때, 또는 생일, 입학, 취직, 이사, 결혼 등 개인적으로 축하할 때, 또 성탄절, 부활절, 추수감사절 등 각종 절기 때에 감사한 마음으로 드릴 수 있습니다.
*시106:1(할렐루야 여호와께 □□□□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이로다)
④ 선교 및 기타 특별 헌금 : 선교 헌금은 우리가 직접 가지 못하더라도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라 하신 주의 명령에 순종하여 파송받은 선교사를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고자 할 때 드리는 헌금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영광된 뜻을 이루기 위하여 드리는 특별 헌금 등이 있습니다.
2) 헌금이 쓰여야 할 곳은?
① 복음을 전하는데 사용합니다.(빌4:15) : 한 생명이 온 천하보다 귀하다고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영혼을 살리는 데 쓰여져야 합니다. 교회의 최대 사명은 복음 전파에 있습니다.
② 교회 교육에 사용합니다. : 모든 신자들이 예수님을 닮도록 목표를 두고 가르쳐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이 세상을 떠나시면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20)고 분부하셨습니다.
교회의 중요한 사명중 하나는 바로 교육입니다.
이 교육을 위해 헌금이 쓰여집니다.
③ 교회의 각종 시설 확장 및 관리비로 사용합니다. : 만민이 기도하는 집, 아버지의 거하시는 성전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교역자와 교회를 위하여 봉사하는 분들의 생활비로 사용됩니다. : 목회자는 주님을 대신하여 교회를 섬기며 신자들을 돌보는 일을 감당합니다.
하나님의 사자들과 그를 보좌하고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봉사하는 분들의 생활비로 헌금이 사용됩니다.
*민18:21(십일조를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⑤ 어려운 사람을 돕는 구제비로 사용합니다 : 주님을 섬기는 마음으로 내 이웃을 섬기며 봉사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구제할 때에 오른 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마6:3),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마7:12),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줄 것이요”(마10:8)고 말씀하셨습니다.
초대 교회는 봉사하고 구제하는 일을 위하여 처음으로 일곱 집사를 세워서 그 일을 전담케 하였습니다.(행6장)
3. 헌금을 드리는 자에게는 어떤 복이 있습니까?
사실 헌금은 하나님께 감사의 표시이기 때문에 우리 신자의 당연한 의무입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헌금을 통해서 기뻐 영광 받으시고 놀라운 복을 주십니다.
1) 하나님의 사랑을 받습니다. *고후9:7,8(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신다고 했습니다)
2) 넘치도록 채워 주십니다.
*잠3:9-10(네 재물과 네 소유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 그리하면 네 창고가 차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
3) 주님의 사업에 동참하는 복입니다. *고후8:4(이 은혜와 성도 □□□ 일에 □□ 함에 )
4. 생명의 로얄제리
1) 헌금이란 무엇입니까?
2) 헌금 생활을 통해서 얻은 유익과 은혜를 함께 나누어 봅시다.
♣ 과 제 1)성구 암송 신16:15, 마6:20, 고후9:8
♣ 마침메세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드린 만큼이 아니라 범사에 복을 받게 하시며, 넘치도록 채워 주십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을 드린다는 겸손한 마음과 은혜에 보답하는 감사의 마음으로 기쁘게 드려야 합니다.
사람을 의식하지 말고 정성으로 드려야 하며, 준비된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얼마를 드리든지 자기의 형편에 따라 하나님의 마음에 합하는 자세로 드려서 하나님의 사업에 동참해야 하겠습니다.
이 헌금이 여러분에게는 시험의 통로가 아니라 복의 통로가 되어 주시는 은총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 적용을 위한 결단의 기도
'기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6과 신자의 처세 (0) | 2021.02.11 |
---|---|
제 15과 시험을 극복하는 생활 (0) | 2021.02.11 |
제 13과 헌신의 생활 (0) | 2021.02.11 |
제 12과 성도의 교제(친교) (0) | 2021.02.11 |
제 11과 찬송(양)의 생활 (0) | 2021.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