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 보물 제659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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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지 | 서울 중구 |
소재지 | |
지정일 | 1979.04.30 |
수량 | 1개 |
시대 | 조선시대 |
소유자 | 이헌 |
관리자 | 이헌 |
자료출처 및 참조 | 문화재청 |
중국 원, 명나라 도자기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청화백자는 초기에는 중국 도자기를 모방한 무늬와 형태를 보이지만, 이후 중국식에서 탈피하여 한국적인 특징을 갖추게 된다.
높이 33.2㎝, 아가리 지름 8.4㎝, 밑지름 9.9㎝인 이 작품은 매화와 대나무가 새겨진 청화백자로 술병으로 사용하던 것이다. 아가리는 바깥쪽으로 둥글게 말려있고, 짧고 가는 목을 거쳐 밑으로 지나면서 넓어지는 선은 우아하면서도 힘차 보인다. 굽이 비교적 높게 만들어져 균형미를 높여주고 있다.
그릇의 무늬는 서로 마주보는 곳에 매화나무와 대나무가 그려 있는데, 솜씨가 능숙한 것으로 보아 궁중화가의 그림인 듯하다. 대나무 밑에는 한 줄기의 죽통(竹筒)이 높이 솟아 있고, 매화나무에는 꽃이 만발한 가지에 새 두 마리가 앉아 있다. 유약은 투명한 유백색으로 고루 녹아서 광택이 있고, 투명하며 깨끗한 느낌을 준다.
이 병은 1967년 11월 경기도 시흥시 과천면에 있는 이해(李해)의 묘를 옮길 때 발견된 것으로, 조선 초기의 우수한 작품이다.
높이 33.2㎝, 아가리 지름 8.4㎝, 밑지름 9.9㎝인 이 작품은 매화와 대나무가 새겨진 청화백자로 술병으로 사용하던 것이다. 아가리는 바깥쪽으로 둥글게 말려있고, 짧고 가는 목을 거쳐 밑으로 지나면서 넓어지는 선은 우아하면서도 힘차 보인다. 굽이 비교적 높게 만들어져 균형미를 높여주고 있다.
그릇의 무늬는 서로 마주보는 곳에 매화나무와 대나무가 그려 있는데, 솜씨가 능숙한 것으로 보아 궁중화가의 그림인 듯하다. 대나무 밑에는 한 줄기의 죽통(竹筒)이 높이 솟아 있고, 매화나무에는 꽃이 만발한 가지에 새 두 마리가 앉아 있다. 유약은 투명한 유백색으로 고루 녹아서 광택이 있고, 투명하며 깨끗한 느낌을 준다.
이 병은 1967년 11월 경기도 시흥시 과천면에 있는 이해(李해)의 묘를 옮길 때 발견된 것으로, 조선 초기의 우수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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