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토막 교리 3. (지킬계명)

문성식 2010. 10. 17. 10:51
제 2 편 지킬 계명
제 1 장 천주께서 내리신 십계명
112. 구원받기 위해서 교리를 믿기만 하면 넉넉합니까? <답> 구원받기 위해서 교리를 믿기만 하는 것으로는 넉넉지 못합니다. 반드시 천주의 십계명과 천주교회의 모든 법규를 잘 지키고 덕을 닦으며 죄를 피해야 합니다.
113. 천주께서 내리신 십계명은 무엇입니까? <답> 천주께서 내리신 십계명은 옛적에 시나이 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반포하신 열 가지 계명입니다.
제 1 절 : 제 1 계명
114. 제 1 계에 명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1 계에 명하시는 것은 흠숭지례로 천주를 만유(萬有)위에 공경하여 높임입니다.
115. 제 1 계에 금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1 계에 금하시는 것은 천주께만 드려야 할 공경을 다른 이에게 드리는 것입니다.
116. 천주께만 드릴 공경을 다른 이에게 드리게 되는 경우는 어떤 때를 말하는 것입니까? <답> 천주께만 드릴 공경을 다른 이에게 드리게 되는 경우는 바로 온갖 미신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즉 마귀와 잡신을 섬기거나 마술과 마법을 쓰거나 헛 징험으로 길흉을 믿는 것입니다.
117. 성모 마리아나 성인성녀들, 혹은 그 성해(聖骸)를 공경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답> 성모 마리아나 성인성녀들, 혹은 그 성해를 공경함은 올바른 일입니다. 이것은 천주께만 드리는 흠숭지례(欽崇之禮)와 크게 다른 것으로 성모 마리아께는 상경지례(上敬之禮)를 드리고 성인성녀들과 그 거룩한 유해에는 공경지례(恭敬之禮)를 드려, 그 전달을 간청하는 것입니다.
118. 십자가나 거룩한 석상 같은 것을 공경하는 것은 어떠합니까? <답> 십자가나 거룩한 석상 같은 것을 공경하는 것은 거룩한 일입니다. 이러한 공경은 그 물건 자체를 공경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이 표상하는 자를 공경하는 것입니다.
제 2 절 : 제 2 계명
119. 제 2 계에 명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2 계에 명하시는 것은 천주의 거룩하신 이름을 정성되이 부르며, 맹서와 허원을 지키는 것입니다.
120. 맹서는 무엇입니까? <답> 맹서는 전지하신 천주를 사실의 증거자로 부름입니다.
121. 허원은 무엇입니까? <답> 허원은 어떤 선행을 하기로 천주께 약속하는 것으로, 실행치 않으면 죄가 되는 줄 알면서 하는 것입니다
. 122. 제 2 계에 금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2 계에 금하시는 것은 상당한 연고 없는 맹서와 거짓 맹서와 욕함과 저주입니다.
제 3 절 : 제 3 계명
123. 제 3 계에 명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3 계에 명하시는 것은 천주께 공식 기도와 예절을 바치고, 육신의 일을 피함으로써 주일을 거룩히 지내는 것입니다.
124. 천주교회에서 구약의 안식일, 즉 토요일을 버리고 일요일을 지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천주교회에서 구약의 안식일, 즉 토요일을 버리고 일요일을 지키는 이유는 사도들이 예수께 받은 권으로 그 렇게 정한 것으로, 신약을 구약과 구별하고 또 신약서에 새 교회의 기원이 되는 예수 부활과 성령강림이 일요일에 당하였기 때문입니다.
제 4 절 : 제 4 계명
125. 제 4 계에 명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4 계에 명하시는 것은 자녀가 부모에게 할 본분과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할 본분입니다.
126. 자녀가 할 본분은 무엇입니까? <답> 자녀가 부모에게 할 본분은 효도하여 순종하고, 부모의 영혼과 육신에 관한 모든 긴요한 일을 정성껏 보살펴 드리는 것입니다.
127. 부모가 자녀에게 할 본분은 무엇입니까? <답> 부모가 자녀에게 할 본분은 특히 종교와 덕행에 관한 교육을 시키며, 진실히 사랑하고 앞날을 잘 주선하여 주는 것입니다.
128. 직공과 회사원이 해야 할 본분은 무엇입니까/ <답> 직공과 회사원이 해야 할 본분은 근면하고 절약하며 자기 자신의 가정일처럼 행하는 것입니다.
129. 공장주인이나 기업가들이 직공이나 회사원에게 할 본분은 무엇입니까? <답> 공장주인이나 기업가들이 직공이나 회사원에게 할 본분은 그들의 작업환경을 위생적으로 완비하여 주고, 생활에 충분한 임금을 제 때에 주며, 자기 아들이나 동생처럼, 즉 가족처럼 여기고 돌보며 함께 살아가는 것입니다.
130. 국민이 국가에 할 본분은 무엇입니까/ <답> 국민이 국가에 할 본분은 국가의 책임을 맡은 이들을 존경하고, 정당한 국법을 준수하며, 타당한 세금을 성실히 바치는 것입니다.
131. 신자들이 교회에 할 본분은 무엇입니가/ <답> 신자들이 교회에 할 본분은 교회유지와 발전을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정성을 기울이고, 특히 성직자를 존경하고 그 생활을 도와 드리는 것입니다
제 5 절 : 제 5 계명
132. 제 5 계에 금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5 계에 금하시는 것은 살인 뿐 아니라, 어떠한 모양으로든지 남이나 혹은 자신의 영혼 육신을 해하는 일입니다.
제 6 절 : 제 6 계명
133. 제 6 계에 금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6 계에 금하시는 것은 간음과 사음뿐 아니라 온갖 부정한 행실과 그 위험한 기회까지입니다.
제 7 절 : 제 7 계명
134. 제 7 계에 금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7 계에 금하시는 것은 불의하게 남의 물건을 빼앗음과 손해를 끼침과 그러한 일에 협력할 뿐 아니라, 자기의 재산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제 8 절 : 제 8 계명
135. 제 8 계에 금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8 계에 금하시는 것은 거짓말과 남에게 해를 끼치는 말입니다.
제 9 절 : 제 9 계명
136. 제 9 계에 금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9 계에 금하시는 것은 온갖 부정하고 음란한 욕망과 원의입니다.
제 10 절 : 제 10 계명
137. 제 10 계에 금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10 계에 금하시는 것은 불의하고 부당하게 남의 물건을 탐하는 것입니다.
제 11 절 : 보상
138. 제 5,6,7,8 계명 어느 것이든지 범하면 무슨 특별한 의무가 생깁니까? <답> 제 5,6,7,8 계명 중 어느 것이든지 범하면 남에게 끼친 해를 보상할 의무가 생깁니다.
제 12 절 : 십계대의
139. 십계명의 대의는 무엇입니까? <답> 십계명의 대의는 [온전한 마음과 온전한 정신과 모든 힘으로 주 천주를 사랑하고 또 자기에게 가까운 이를 자신처럼 사랑하라]는 것이니, 첫 번째부터 세 계명은 천주 사랑하는 관한 것이고, 그 다음부터 일곱계명은 사람 사랑하는데 관한 것입니다.
제 13절 : 본 지위의 본분.
140. 사람마다 자기 지위에 대한 본분을 지킬 의무가 있습니까? <답> 사람마다 자기 지위에 대한 본분을 지킬 의무가 있으니, 각자의 직업과 지위가 요청하는 본분을 잘 지켜야 합니다
제 2 장 : 천주교회 법규
141. 천주교회의 법규는 몇가지가 있습니까? <답> 천주교회의 법규는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중요한 것 네 가지가 있습니다
제 1 절 : 제 1 규 .
142. 제 1 규에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1 규에 명하는 것은 모든 주일과 파공축일을 거룩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143. 모든 주일과 파공축일을 어떻게 지내야 거룩하게 지내는 것입니까? <답> 모든 주일과 파공축일에는 미사에 참예하고 금한 일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144. 미사참예를 달리 대행할 수 있습니까? <답> 미사참예를 대행하는 것은 불가피한 경우, 다른 기도를 바침으로써 대신할 수 있으며, 본당신부의 지도를 받아 할 수 있습니다.
145. 주일과 파공축일에 미사 참예하는 것 외에 또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주일과 파공축일에 미사참예 외에 당연히 해야 할 것은 교회 공식예절에 참예하고 강론과 교리강좌에 참예하는 것 등입니다.
146. 주일과 파공축일에 금한 것은 무엇입니까/ <답> 주일과 파공축일에 금한 것은 육신이익을 위한 육신에 힘드는 일입니다.
147. 주일과 파공축일에 할 수 있는 육신 일은 무엇입니까? <답> 주일과 파공축일에 할 수 있는 육신 일은 천주공경과 교회활동이나 자선사업에 관한 일과 공무나 가사에 불가피한 일과 큰 손해 없이 미룰 수 없는 일과 또한 상당한 이유가 있어 관면을 받아야 하는 일입니다.
148. 우리나라의 신자들은 대부분 주일에도 자유롭ㄱ0ㅔ 일해 왔는데 어떻게 된 것입니까? <답>우리나라에 외교인들이 많고, 비교적 가난한 형편이므로 특별히 허락을 했던 것입니다. 1990년 사순절부터 주일파공의 관면이 취소되었으므로 본래대로 주일과 의무 대축일에는 모든 신자들이 쉬면서 거룩하게 지내야 합니다
제 2 절 : 제 2 규
149. 제 2 규에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2 규에 명하는 것은 정한 날에 단식(斷食)과 금육(禁肉)을 지키는 것입니다.
150. 단식은 어떻게 지키는 것입니까? <답> 단식은 그날 점심만 먹는 것이지만, 간단한 아침 저녁 요기 정도는 해도 됩니다.
151. 금육은 어떻게 지키는 것입니까? <답> 금육은 육찬과 육수를 금하는 것인데, 계란과 물고기 종류와 짐승의 기름으로 만든 음식은 먹어도 됩니다.
152. 단식은 누가 지킬 의무가 있습니까? <답> 단식은 만 18세부터 60세까지 건강한 모든 신자들입니다.
153. 금육은 몇살부터 지킬 의무가 있습니까? <답> 금육은 만 14세부터 죽을 때까지입니다.
154. 단식이나 금육을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까? <답> 단식이나 금육을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환자들과 산모들, 여행중에 있는 이들, 그리고 기숙사 같은 곳에서 단체로 음식을 받는 이들입니다.
제 3 절 : 제 3 규
155. 제 3 규에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3 규에 명하는 것은 첫 고해성사를 한 모든 신자들은 매년 적어도 한번은 고해성사를 하는 것입니다
제 4 절 : 제 4 규
156. 제 4 규에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 4 규에 명하는 것은 첫 영성체를 한 신자들은 매년 부활축일 전후에 적어도 한번은 성체를 받아모시는 것입니다.
제 5 절 : 교무금
157. 교무금은 무엇입니까? <답> 교무금은 신자들이 천주께 받은 은혜에 감사드리고, 새로운 은혜를 간청하면서, 죄악을 보속하기 위하여, 교회에 바치는 예물입니다.
158. 교무금은 어떻게 바쳐야 합니까? <답> 교무금은 모든 신자가 자기 수입의 십분지 일이나 혹은 성의껏 바쳐야 하며, 수입의 성격에 따라 매월(급료를 받는 이들) 혹은 매년(농사하는 이들) 바쳐야 합니다.
제 6 절 : 주일헌금
159. 주일헌금은 무엇입니까? <답> 주일헌금은 미사에 참예하는 신자로서 교회를 통하여 천주께 드리는 예물입니다.
160. 주일헌금은 어떻게 바쳐야 합니까? <답> 주일헌금은 일주일간 아끼고 모아서 만든 정성어린 예물을 미사 때 봉헌해야 하며, 결코 걸인들에게 도움을 주듯 해서는 안됩니다
제 7 절 : 미사예물
161. 미사예물은 무엇입니까? <답> 미사예물은 미사를 청하는 신자가 마련하여 바치는 예물로써 미사 지향을 위해 신자형편을 따라서 정성껏 바쳐야 하며 결코 누구나 일정한 금액을 형식상으로 바치지 말도록 해야 합니다.
제 3 장 : 덕행
162. 덕행은 무엇입니까? <답> 덕행은 선을 행하고 악을 피하는 한결같은 마음가짐이니, 결코 일시적인 태도가 아니고 어려움 속에서도 굴하지 않는 각오와 노력입니다.
163. 덕행은 몇가지가 있습니까? <답> 덕행은 두가지가 있으니, 향주덕(向主德)과 윤리덕(倫理德)입니다.
제 1 절 : 향 주 덕 (向主德)
164. 향주덕은 무엇입니까? <답> 향주덕은 사람을 직접 천주께로 향하게 하는 덕입니다.
165. 향주덕은 몇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까? <답> 향주덕의 분류는 세가지로 볼 수 있으니, 신덕, 망덕, 애덕입니다.
166. 신덕은 무엇입니까? <답> 신덕은 천주께서 내려주신 초성(超性)한 덕행이니, 천주께서 계시하시어 천주교회에 맡기신 모든 진리를 천주의 진실하심을 인하여 확실히 믿는 것입니다.
167. 망덕은 무엇입니까? <답> 망덕은 천주께서 내려주신 초성한 덕행으로서, 예수의 공로를 보사 허락하신 천당영복을 진심으로 바라면서 그 복락을 얻기에 필요한 모든 은총을 천주의 성실하심을 인하여 또 자비하심을 인하여 굳세게 바라는 것입니다.
168. 애덕은 무엇입니까? <답> 애덕은 천주께서 내려주신 초성덕행으로서 만선(萬善)미호(美好)하신 천주를 그 지선하심을 인하여 만유위에 사랑하고 또 천주를 위하여 남을 자기와 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169. 향주삼덕에 대하여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답> 향주삼덕에 대하여 우리가 해야할 것은, 이 삼덕을 자주 발하며 특별히 유혹을 당할 때와 더욱 임종때에 발한는 것입니다.
제 2 절 : 윤리덕
170. 윤리덕은 무엇입니까? <답> 윤리덕은 직접 사람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바른 도리에 맞도록 하는 것입니다.
171. 윤리덕 중에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답> 윤리덕 중에 중요한 것은 4추덕이니, 곧 지덕, 의덕, 용덕, 절덕입니다. [지(智) 의(義) 용(勇) 절(節)]
172. 복음삼덕은 무엇입니까? <답> 복음 삼덕은 청빈 정결, 순명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정신에 의한 것이며, 수도자들이 허원을 하여 닦고 지키는 덕입니다. [청빈(淸貧), 정결(貞潔), 순명(順命)]
제 4 장 : 본죄
173. 본죄는 무엇입니까? <답> 본죄는 계명을 알고도 자유로 범하는 것입니다.
174. 본죄는 몇가지 모양으로 범하게 됩니까? <답> 본죄는 여러 가지 말과 모양으로 범할 수 있는데, 특히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천주와 타인과 자신을 거스려 범하게 됩니다.
175. 본죄는 몇가지 있습니까? <답> 본죄는 대죄와 소죄 두 가지 있습니다.
176. 대죄(大罪)는 무엇입니까? <답> 대죄는 계명이 중한 줄 밝히 알고도 온전한 자유로 범하는 것입니다. .
177. 대죄로 인하여 생기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답> 대죄로 인하여 생기는 결과는 은총과 모든 공로를 다 잃고, 지옥의 영원한 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178. 소죄(小罪)는 무엇입니까? <답> 소죄는 계명이 중대치 않은 줄로 알고 자유로 범하는 것입니다.
179. 소죄(小罪)로 인하여 생기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답> 소죄로 인하여 생기는 결과는 천주를 사랑하는 열정이 점점 줄어들고 차차 대죄에까지 빠지게 되기 쉽고 또한 현세의 고통과 후세의 연옥의 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180. 모든 죄악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답> 모든 죄악의 근원은 대개 일곱가지를 말할 수 있으니, 교만과 인색과 미색과 분노와 탐욕과 질투와 게으름입니다.
181. 우리의 신앙생활에 위험을 주는 것은 대개 무엇입니까? <답> 우리의 신앙생활에 위험을 주는 것은 죄악으로 유인하는 세속적인 경향과 자신의 과도한 육육과 각가지 형태로 우리를 유혹하는 마귀입니다.

출처 :가난한 자임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유스티나

'천주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막 교리 1.  (0) 2010.10.17
토막 교리 2. (믿을 교리)  (0) 2010.10.17
토막 교리 4. (은총을 받는 방법)  (0) 2010.10.17
묵주기도 순서와 기도문  (0) 2010.10.17
초기 교회사의 전개  (0) 2010.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