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대화 많은 학생 공부잘해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시간이 많을수록 성적이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녀가 공부를 잘하기 보다는 올바른 품성을 갖기를 원하는
부모 밑에서 자라는 학생이 공부를 잘하고
독서, 취미생활, 학원수강 등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오히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02년 실시된
국가 학업성취도 평가에 응시한 학생 가운데 초등학교 6년생 1192명,
중학 3년생 977명, 고교 1년생 1003명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그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번 결과에 따르면 학년이나 과목에 상관없이 부모와 학교공부 및
진항에 대해 대화를 거의 매일 하는 학생과
전혀 하지 않는 학생간의 과목별 평균점수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경우 부모와 학교공부에 대해 대화를
‘전혀 하지 않는다’는 학생의 영어 평균점수는 52.5점이었으나
‘거의 매일하는 편’이라는 학생은 78.9점으로 차이가 26.4점이나 났다.
이 밖에 수학 21.8점, 국어 17.7점, 사회 16.6점, 과학 15.5점 등
다른 과목에서도 대화가 많을수록 성적이 좋았다.
사회문제에 대한 대화도 거의 매일 하는 학생이 전혀 하지 않는 학생에 비해
국어 13.4점, 사회 13.6점, 수학 15.2점, 과학 11.9점, 영어 18.7점 높았고
진학-직업선택이나 일상생활을 주제로 한
대화 빈도와 학업성취도간 상관관계도 비슷했다.
중학생과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역시 같은 결과가 나왔다.
부모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이 평균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초등생 국어의 경우 ‘올바른 성품을 갖는다’가 69.8점으로
‘공부를 잘한다’(62.3점), ‘좋은친구를 사귄다’(61.8점),
‘운동을 잘한다’(51.3점)를 압도했다.
공부를 잘하기를 바라는 부모보다 올바른 성품을 갖기를 원하는 부모가
자녀 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것.
부모의 학력이 높아질수록 거의 모든 학년, 모든 과목에서
평균점수가 높아졌으나 어머니 학력이 대학에서 대학원으로 넘어가면
오히려 낮아지는 경향도 보였다.
가정별로 보유한 장서가 0~10권인 초등학생의 국어 평균점수는
54.9점인데 비해 200권 이상인 학생은 71.8점으로
장서 보유량과 학업성취도도 정비례했다.
취미생활을 함께 하는 정도와 성취도간 상관관계는 ‘전혀 하지 않는다’와
‘가끔하는 편’ 간에는 매우 높았으나 ‘가끔 하는 편이다’와
‘보통’, ‘자주 하는 편’ 사이에는 별 차이가 없었고
‘거의 매일 하는 편’에서는 반대 결과가 나타났다.
또 TV-비디오 시청, 취미활동, 인터넷 통신, 부모돕기 시간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초등생의 경우 ‘하루 1~2시간’이
‘전혀 하지 않는다’보다 약간 높았을 뿐
나머지 학년 등은 시간이 많을수록 성적은 반비례해 떨어졌고
컴퓨터 게임 및 친구와 놀기 등은
‘전혀 하지 않는다’는 학생의 성적이 가장 높았다.
과외나 학원수강은 영어-수학의 경우 투입하는 시간만큼
학업성취도가 높아졌으며 다른 과목은 할애하는 시간과 성적이
일관성이 없었고 오히려 반비례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밖에 일반계 고교의 경우 평준화지역 학생의 과목별 평균이
비평준화지역보다 5~10점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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